본문 바로가기

SK가스 H2O팀이 들려주는 따.구.과.자. STORY

SK가스 H2O팀이 들려주는 따.구.과.자. STORY

여러분은 혹시 ...자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따... ‘따뜻한 프로페셔널’, ‘구성원의 성장과 회사의 성과’, ‘과정과 결과’, ‘자율성/동기부여와 규율’의 앞글자를  것인데요. 오늘은 ...자의 실천을 통해 SK가스를 행복한 고성과 조직으로 만들고자 열심히 달리고 있는 H2O그룹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전에 먼저 행복한 고성과 조직과 ...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SK Careers Editor 김지현

 




 

먼저 행복한 고성과 조직이란, SK가스가 설명한 SUPEX Company 조직과 문화 차원의 지향점으로써 행복한 따뜻한 프로페셔널들이 즐거운 몰입을 통해 구성원의 성장과 회사의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 말합니다.
SK가스를 행복한 고성과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여러 요소들  우선적인 실천이 필요한 4가지를 정리한 것이 바로 ... 인데요. 그럼 ... 각각의 의미와 구체적인 실천 방법까지 함께 살펴보시죠!
 
 
 


프로페셔널 중심에서 따뜻한 프로페셔널 균형있게!
우리가 말하는 따뜻함이란 자긍심, 공동체 의식, 상호배려를 의미합니다. 리더는 조직의 비전과 일의 의미를  설명해 주어야 하며, 구성원은 자신의 일이 회사와 어떻게 연계되어있지 알고 자긍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치열하고 진정성있는 논의를 통해 좋은 팀웍을 발휘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의 성과 중심에서 구성원의 성장과 회사의 성과 균형있게!
구성원 스스로 지금 하는 일이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지 항상 염두에 두고 업무에 임해야 하며,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리더는 일을  때에 성과  아니라 구성원의 성장에 도움이   있는 일을 주고 구성원이 새로운 업무에 계속 도전할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결과 중심에서 과정과 결과 균형있게!
성과를 중시하다 보면 일의 결과에만 집중하기가 쉬운데요, 업무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챙기는 것은 일의 생산성  아니라 결과의 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과정을 챙기는 노력을 통해 설령 일의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lessons learned 쌓을  있고, 이는 미래를 위한 자양분이   입니다.
 
규율 중심에서 자율성/동기부여와 규율 균형있게!
인간은 규율과 통제보다는 자율성을 가질   행복감을 느낍니다. 리더는 구성원에게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할  있는 적정한 권한을 부여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챙기며, 구성원은 자율과 권한에 책임이 뒤따름을 잊지 말고 주도적/주체적으로 업무를 완수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SK가스의 행복한 고성과 조직 ... 의미와  실천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행복한 고성과 조직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는 H2O팀의 윤아영, 전혜인, 양성필 매니저님이 들려주시는 ... Story’ 귀를 기울여 보시죠!
 
 
 
 

안녕하세요? H2O그룹의 이름인 H2O’는 Happy High-performing Organization 약자입니다. SK가스가 설정한 SUPEX Company 조직과 문화 차원의 지향점인 ‘행복한 고성과 조직’ 달성을 위한 변화관리  구성원 육성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문화 프로그램의 실행, 관련 제도  시스템의 구축, 리더십 지원 등을 통해 구성원의 몰입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구성원 육성 프로그램의 기획/실행을 통해 따뜻한 프로페셔널들의 성장과 회사의 성과 창출을 지원하는 조직입니다. 윤아영 매니저가 기업문화  육성 전반을, 기업문화 Part 전혜인 매니저가 그리고 육성 Part 양성필 매니저가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행복한 고성과 조직은 SK가스가 설정한 SUPEX Company 조직과 문화차원의 지향점인데요. ‘행복하고 따뜻한 프로페셔널들이 즐거운 몰입을 통해 구성원의 성장과 회사의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을 말합니다. 이는 구성원이 행복하면 몰입하여 일하게 되고, 몰입하여 일하면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믿음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구성원의 몰입과 성장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제도  시스템 설계, 프로그램 추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성원과 CEO 만나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행복씨 대화’로 리더-구성원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이것이 실제 행복한 고성과조직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있도록 다양한 행복 증진 과제들을 도출/실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구성원들의 제안사항들을 적극 반영하여 어린이집 개설, 구성원 심리상담서비스(심트니스) 도입, 장기 근속 휴가 제도 개편  다양한 ‘행복씨앗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자격증/어학/학위 지원 제도  구성원의 성장에 도움이   있는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들과 제반/제도들을 검토하고 도입하였으며, 모든 구성원들이 교육의 기회들을 제대로 활용할  있도록 mySUNI 활성화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외에도 구성원들이 보다 몰입하여 일하고, 운영중인 다양한 제도들을 실제로 실천/활용할  있도록 위해 다양한 포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 주관조직으로서 ...자의 이해/실천에 있어 누구보다 동의하고, 공감하며, 솔선수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Agree-Believe-Commit) 하지만 실천이란 부분은 아무리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해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은 부분인  같습니다. 구성원들을 대신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 앞장서서 제안하고 voice-out 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mySUNI 어학지원 프로그램  육성 관련 프로그램에도 직접 열심히 참여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기업 문화란 결국  회사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행동방식, 문제해결 방식, 일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회사를 경영하는 Top Mgmt 철학이 반영되어 있을 수밖에 없고, 중요한 것은 회사 구성원들이 우리 회사의 철학을 함께 이해하고 공감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되어야  구성원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며, 몰입할  있는 환경이 조성될  있는 것입니다. 경영진부터 신입사원까지 모든 구성원의 다양한 목소리에  기울일  있어야 하며, 이들의 pain-point  집중하며 공감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업무에 정해진 scope이나 정답이 일이 매우 많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가는 기쁨을 느낄  있는 직무라고 보시면   같습니다. (웃음) 이를 위해, 하나의 작은 아이디어를 제도화하는 기획력, 전사에 전파하는 전달력, 그리고 모두의 의견을 경청하는 오픈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구성원들의 진심 어린 피드백과 감사메시지를 전달받았을 때입니다. ‘행복씨 대화’가 3년째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데, 그러한 다양한 창구를 통해 구성원들의 살아있는 이야기와 피드백을 받을  기분이 좋습니다. 또한 저희가 구성원들을 위해 개발/실행중인 다양한 제도들을 구성원들이 실제로 활용하고,  후에 회사의 변화에 대한 감사 메시지를 보내줄 , 그럴  일하는 보람을 가장 많이 느끼는  같습니다.  예로 작년에 그간 구성원들이 학수고대하던 어린이집이 드디어 도입되어, 2  이용에 접어드는 구성원에게 메시지를 받았는데요, 구성원이 말씀주시  배우자와 아이 모두 어린이집에 너무 만족하면서 즐겁게 다니고 있다며 ‘아빠 회사 너무 좋다’는 이야기를 해서 자랑스러웠다고 고마움을 표시했었습니다.  이야기를 듣고  보람을 느꼈던 기억이 나네요.
 
 
 

..조를 만들기 위한 중점 실천요소인 ...  과정과 결과를 의미하는 ‘과’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싶습니다. 이는 일의 결과에만 집중하지 않고 과정에도 중점을 두고 수행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과정을 챙기는  있어 리더의 노력도 매우 중요하지만, 본인 스스로도 과정을 통해 성장하고  속에서 일의 의미를 찾을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리더와 동료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먼저 요청하고, 끊임없이 논의하며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비록 단기간의 성과가 좋지 않더라도, 과정에서 일의 의미를 찾고 Lessons learned 발견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룰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SK가스는 회사의 성장뿐 아니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할  있는 회사입니다. 단순히 인격적으로 따뜻한 사람이 아니라, 즐겁게 몰입하여 일하며 따뜻한 프로페셔널로 성장해 나가는, 에너지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여러분을 기다리겠습니다!
 
 
 
 

SK가스의 H2O팀이 들려주는 ... Story’, 어떠셨나요? ‘구성원이 행복하면 몰입하여 일하게 되고, 몰입하여 일하면 구성원의 성장과 회사의 성과는 결과적으로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믿음으로 행복한 고성과 조직 만들기를 이끌고 계신 모습이 정말 멋지다는 생각이 드네요! H2O팀뿐만 아니라, 스스로 적극적으로 따...자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신 SK가스 구성원분들이 있기에 SK가스의 행복한 고성과 조직 만들기가 실현될 수 있는 것이겠죠?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게 근무하는 그날까지, 저도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