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비한 소재잡화점: SK머티리얼즈리뉴텍 탄산가스편

신비한 소재잡화점: SK머티리얼즈리뉴텍 탄산가스편

딸랑! 어서오세요~ 오늘도 저희 신비한 소재 잡화점을 찾아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그동안 식각가스, 세정가스, 증착가스 등 SK머티리얼즈 계열의 다양한 소재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짝짝짝!) 오늘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소재는 바로바로, ‘SK머티리얼즈리뉴텍에서 만드는 탄산가스입니다😊
 
SK머티리얼즈리뉴텍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SK머티리얼즈 패밀리의 대표적인 친환경 기업입니다. 블루수소 생산공정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인 이산화탄소를 포집 후 정제하여 반도체 공정에 쓰이는 초고순도 탄산가스를 생산하며, 신선물류를 위한 드라이아이스까지 Reuse하고 있죠! RE100, NET ZERO 등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정책들이 많이 수립되고 있는 지금 시기의 방향성에 부합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SK머티리얼즈리뉴텍이 생산하는 국내유일 반도체용 초고순도 탄산가스에 대해 함께 살펴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안예진

 

 

 

 

먼저, 메뉴판입니다.

오늘의 제품인 탄산가스는 산업용, 음료용, 농업용, 의료용, 반도체용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산업용 : 조선, 철강, 자동차 산업
- 음료용 : 콜라, 맥주 등
- 농업용 : 광합성 활성화, 당도 증가
- 의료용 : CO2  내시경 ,냉각치료, 세포배양
- 반도체용 : 반도체 공정용 (포토공정, 세정공정)
 이 중에서 오늘은 반도체용으로 쓰이는 탄산가스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탄산가스는 반도체 공정 과정 중에서 포토공정과 세정공정에 사용됩니다. 먼저, 포토공정은 반도체 웨이퍼에 회로를 그려내는 공정입니다. 복잡한 회로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웨이퍼 표면에 빛에 반응하는 포토레지스트를 도포하고, 회로가 그려진 마스크를 씌워 렌즈에 빛을 투과하여 밑그림을 그려내는 과정입니다.

이 때, 빛을 투과하는 과정에서 웨이퍼와 렌즈 사이에는 반사판 역할인 초순수물이 사용되는데요! 초순수물에 액체형태의 초고순도 탄산가스를 더하여 사용하게 되면 가장 이상적으로 빛을 굴절시켜 더 정확한 위치에 회로를 그릴 수 있습니다.
 

 

세정공정에 쓰이는 초고순도 탄산가스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초임계유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초임계유체는 특정한 성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습니다. 원두에서 카페인을 추출하여 디카페인 커피를 만들 때 초임계상태의 탄산가스를 사용하는데요, 이와 유사한 원리로 반도체 세정공정에서도 웨이퍼를 세정할 때 이 초임계상태의 CO2를 순환시켜주면 잔류 산화물과 유기물이 효과적으로 제거됩니다.

초임계상태의 탄산가스는 기체처럼 섬세하게 침투가 가능하고 액체와 같이 세정력이 우수한 것은 물론, 초임계상태 유지에 필요한 온도와 압력이 낮고, 안전성이 높아 다른 물질대비 오염물질도 가장 적게 발생시키기 때문에 현재 초임계유체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탄산가스를 고체로 만든 드라이아이스는 -78.5도씨의 아주 차가운 얼음덩어리입니다. 드라이아이스는 환경오염을 유발시킬 수 있는 아이스팩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고체에서 바로 기체로 승화하기 때문에 잔여물이 남지 않아 냉동식품과 의약품을 보관 및 운송하기에 최고의 보냉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해 SK머티리얼즈리뉴텍은 생산한 초고순도 탄산가스를 반도체용으로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드라이아이스로도 활용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에 앞장서고 있답니다!
 

 

SK머티리얼즈리뉴텍은 안정적인 원료를 바탕으로 초고순도 제품을 생산하고 압도적인 품질관리를 통한 고품질의 탄산가스로 드라이아이스 및 반도체 산업가스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용 뿐만 아니라, 식품 및 의료품질 인증인 ISO, FSSC, GMP 인증도 획득했다는 사실! 더 나아가 지구의 탄소 저감을 위한 CCUS 정책에 맞춰 CO2 포집기술 사업화를 바탕으로 또 한번 도약할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탄산가스를 이용한 SK머티리얼즈리뉴텍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지 않나요~?
 

 


 


더욱 깨끗한 지구를 만들겠다는 사명감을 가진 국내 TOP-tier 친환경 CO2 소재회사 SK머티리얼즈리뉴텍!  지금까지, 탄산가스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오늘의 쇼핑도 만족스러우셨나요? 저희 소재잡화점은 이제 SK머티리얼즈 계열의 모든 소재에 대한 소개를 마쳤습니다. 이제 신비한 소재잡화점은 신비로움을 남긴 채 폐장하지만, 더욱 발전해갈 SK머티리얼즈 패밀리의 성장을 기대 부탁드립니다. 또 언젠가 새로운 소재를 개발해 여러분과 다시 만나기를 바라겠습니다. 방문해주셨던 모든 여러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