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C, 혹시 뭐 돼?] 기업문화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모르겠다면 C&C를 SEE~👀

[C&C, 혹시 뭐 돼?] 기업문화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모르겠다면 C&C를 SEE~👀

SKMS. SK그룹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말인데요, 바로 SK의 경영철학입니다!
이미 알고 계셨다고요?! 그렇다면 관계사의 특성에 따라 이 SKMS를 실행하는 방법 또한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SK() C&C의 이모저모를 소개하는 본격 SK() C&C 자랑 시리즈, [C&C, 혹시 뭐 돼?]에서는 현재 하반기 채용을 앞둔 만큼 SK() C&C의 기업문화에 대해 전해보고자 합니다!
 
SK() C&C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 구성원의 지속적 행복을 위해 능동적 조직문화를 수립, 실행하고 있는데요,
전사 구성원의 참여로 수립된, 뭐 좀 되는 SK() C&C의 조직문화! SK() C&C 행복추진센터의 조민호 매니저님, 최광호 매니저님과 한번 톺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박수현

 

 

 


 

조민호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SK() C&C 구성원과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만드는 일과 기업문화를 통해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실행해 나가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조민호 매니저입니다.
최광호 매니저님:
안녕하세요, 저도 조민호 매니저님과 함께 우리 회사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해 일하고 있는 행복추진담당 최광호 매니저입니다. 반갑습니다!



조민호 매니저님:  
SK 기업문화의 근간인 SKMS에서는
기업문화는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며, SK VWBE 문화를 조성하고 SUPEX Company 목표와 전략을 수집해 구성원의 지속적 행복을 창출해 나간다.
SK의 각 회사는 스스로의 SKMS 실천 방법을 개발/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그래서 SK() C&C는 행복 경영의 일환이자 *Financial Story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구성원 스스로 행복을 만들고 혁신을 Drive 하는 능동적 조직문화를 수립했습니다.
 
*Financial Story: 기업이 고객, 투자자, 시장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성장 전략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 총체적 가치(Total Value)를 높여 가자는 SK 그룹의 경영 전략

 

우리 회사의 능동적 조직문화는 구성원 Voice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는데요,
먼저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우리 회사 조직문화의 강약점에 대한 Voice를 수집 및 분석하고, 글로벌/플랫폼 기업의 외부 사례 조사와 다양한 구성원 **FGI를 통해 우리 회사 능동적 조직문화에 필요한 9개 속성을 1차로 도출했습니다.
 
**FGI(Focus Group Interview): 특정한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인터뷰를 진행하는 조사 방법으로, 주로 설문조사를 보완하기 위해 진행됨.
 
이어서 2차로 Financial Story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지금 우리가 우선 집중해야 할 4가지 핵심 속성을 선정하고, 속성별로 우리 구성원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 Do & Don’t 행동 양식도 수립했습니다.
 
이후 능동적 조직문화 속성과 행동양식에 대한 구성원 설문을 진행했는데요,
 
구성원분들께서는 제시된 속성과 행동양식이 충분하고, 우리 이야기가 잘 반영되었다며 변화 추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이렇게 구성원들과 함께 만들어온 능동적 조직문화는요,
각 속성의 핵심 키 메시지를 짧은 문구로 작성한 캐치프레이즈와 그 아래 구성원들이 시급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제시한 사유 등을 종합하여 각 속성의 의미와 변화 필요성이 스토리로 담겨있습니다. 그리고 속성별로 구체적인 Do & Don’t 행동양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광호 매니저님:
앞서 조민호 매니저님이 설명해주신 것처럼 회사 구성원이 함께 만드는 과정에서 9가지의 속성이 도출되었고, 그중 4가지 핵심 속성(소통, 협업, 전문성, 혁신)을 선정하였습니다.
 
사실 능동적 조직문화의 우리가 해야 할 것인 Do,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 Don’t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다 필요한 모습들이거든요.
 
그래서 어느 것 하나에 중점을 두지 않고, 4가지 속성을 기반으로 상반기 워크숍을 통해서 팀 현 상태를 진단하고, 진단된 결과를 바탕으로 팀 조직문화를 만드는 과정을 거쳐왔습니다.
 
이렇게 팀마다 조직문화를 만들게 되면서
각 팀에 맞는 업무환경을 만들 뿐만 아니라 그 곳에서 자신의 실력과 성장을 동시에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민호 매니저님:  
구성원의 SKMS 이해를 돕기 위해 매년 시행되는 SKMS 전사 교육을, 올해는 새로운 모습으로 구성했습니다.
팀 단위 워크숍 및 상반기 캔미팅(워크숍 형태의 SK 고유 문화)과 연계되어 진행한 이번 교육은 메타버스(게더타운)에서 능동적 조직 문화를 Agenda로 하여 SKMS Financial Story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각 팀의 능동적 문화를 스스로 진단하여, 변화가 필요한 사항을 직접 선정, SK() C&C의 행복 Infra 중 하나인 행복디자인을 통해서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광호 매니저님:
저희 SK() C&C에서는 Culture Survey, 능동적 조직문화, , 행복디자인 등, 여러 루트를 통해서 구성원들과 소통을 하고 있는데요,
 
먼저, Culture Survey를 통해 우리 회사 그리고 세대별 기업문화 측면의 현 상황을 구성원들의 의견을 통해 진단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매년 진행하며 SK() C&C가 시행하고 있는 능동적 조직문화처럼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 스스로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추가로 구성원 99%가 사용하는 SK() C&C 소통 플랫폼 햅이 있는데, 은 조직별로 분산된 소통 채널을 모바일 소통 앱으로 통합하여 제도/시스템 관련 문의, 지식/역량 공유, 자유게시판 등 어느 누구에게도 눈치를 보지 않고 솔직한 본인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소통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소통 플랫폼에서 우리는 행복디자인을 통해 행복을 찾아가고 있는데요, 우리회사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의견을 제안하고 구성원들의 충분한 공감이 확보되면, 행복추진위원회가 결성되면서 유관부서와 함께 논의한 후 그 결과를 공유하고 실행하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SK() C&C는 구성원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만들어가며 행복을 추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조민호 매니저님:
Deep Change를 위한 .....
SK() C&C IT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의 Value를 높이며, 우리의 경제적 가치(EV)를 성장시켜왔어요. 이후에는 사회적 가치(SV)를 함께 추구하며 성장해 왔는데요.
하지만 Deep Change를 위해서는 구성원의 인식 변화도 함께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구성원 행복을 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구성원이 행복하면 우리 전체가 행복해지고,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는 결국 Deep Change로 이어져 우리 모두 행복한 생존을 이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행복 경영 행복한 생존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광호 매니저님:
우리? SK잖아!”
저희 SK인들은 SK에서 함께할 때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SK를 선택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저희 SK() C&C야말로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최광호 매니저님:
요즘 취업시장이 참 어렵다고들 하는데요, 지금 저희 인터뷰 기사를 읽고 계신 분들은 이미 취업에 한 발짝 앞서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SK() C&C는 여러분들의 생각을 마음껏 펼칠 수 있고 성장하기 좋은, 최고의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이곳에서 여러분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건강한 기업문화를 만들겠습니다.
 
취업의 성공과 SK() C&C에서 여러분들을 만나길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민호 매니저님:  
취업을 준비하면서 힘든 과정에 있을 수 있지만, 그동안 준비한 역량들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잘 풀어나간다면 큰 문제 없이 취업의 문으로 골인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준비한 역량들을 충분히 나타낼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잘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저희 SK() C&C는 구성원들의 행복이나 성장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역량이나 능력을 회사와 함께 키워 나갈 수 있는 좋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이곳에서 훗날 여러분들과 만날 수 있길 기대하겠습니다.
 
 
 
 


행복추진센터의 조민호 매니저님, 그리고 최광호 매니저님과 SK() C&C의 기업 문화를 주제로 진행한 인터뷰가 끝이 났습니다👏👏👏
두 분과의 인터뷰를 통해 SK() C&C의 능동적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SK() C&C의 능동적 조직문화가 모든 구성원의 의사 참여를 통해 수립되었다는 사실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구성원들의 지속적 행복을 위해 전사 구성원의 목소리를 듣는 기업, 바로 SK() C&C라는 것! 기억해주세요😊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신 조민호 매니저님과 최광호 매니저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저는 다음에 더욱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