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기본기에 충실 하라!

SK하이닉스 솔루션분야 정회승 선임님 인터뷰 

 

하반기 공채 리크루팅에 참여해 취준생들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을 하시던 SK하이닉스 연구개발직-솔루션분야의 정회승 선임님을 한양대에서 만났다. 정회승 선임님이 SK하이닉스 취업을 위한 깨알 정보를 공개했다!

SK Careers Editor. 장수호

 

 

Q1. 어떤 일을 하시나요?

       A.   연구개발직솔루션분야의 UFS 펌웨어 개발팀 소속으로 NAND Flash 메모리를 제어하는 FTL(Flash Translation Layer)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쉽게 말씀 드리면 핸드폰에 어떤 명령이 수행 되었을 때 그 명령을 메모리 저장장치에 저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구성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Q2. 대학생활을 하면서 가장 잘했다고 여기지는 일과 그 이유는?

       A.   전공 수업을 듣고 진로 결정을 명확하게 했다는 점이에요. 마이크로프로세서라는 과목이었는데요. CPU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배우고, 코딩도 해보면서내가 만든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에서는 이렇게 작동하는구나하며 임베디드 분야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어요.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관련 과목을 수강했고요. 대학 때 많은 수업을 들으면서 그냥 듣는 게 아니라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를 빨리 찾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3. 2번의 과정이 취업을 한 이후 또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A.      제가 가고자 하는 분야가 확실하게 정해지고, 좀 더 배우고 싶은 생각이 들어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어요.

 

 

 

Q4. 진로를 결정하는 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이며, 그 과정은 어떠했나요?

A.   개인적으로 가고 싶은 연구실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분야를 memory 쪽으로 택했어요. 그 이유는 메모리 산업을 이끌어 가는 우리나라에서 메모리가 쉽게 없어지지도 않을 것 같고, 발전가능성도 많이 있다고 생각 했어요. 또 관련해서 갈 수 있는 회사도 명확하게 정해져 있었어요.

 

 

Q5. 서류와 면접에 합격할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이며, 취업 전과 취업 이후에 깨달았던 점이 있다면?

A.   저희 회사가 직무역량을 중요시 여기는 만큼 기본기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 자소서를 쓸 때 전공 공부에 관한 실제 경험을 썼어요. 실제 수업시간에 했던 과제나 프로젝트를 가지고 무엇을 얻고자 했고, 얻었는지의 내용을 위주로요. PT 면접 준비의 경우도 마찬가지에요. PT 면접이 어려운 전공 지식을 물어보는 게 목적이 아니에요. 수업시간에 배운 기초적인 지식을 점검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준비 할 때 기본기를 충실히 학습 하고, 추가로 스터디를 통해 정보 공유하고 공부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덧붙이자면 각 팀에서 요구하는 지식이 상이해요. 취업이 되더라도 어느 팀으로 배정 되어서 업무를 할지 모르고, 가서 새로 배우는 점이 많기 때문에 면접관님 입장에서도 무작정 깊이 물어 보는 것보다 큰 그림을 보고 기본적인 것들을 물어봐요. 이점을 염두에 두고 학부 수업 수준의 기본기 위주로 준비 하는 게 도움이 될 거에요. SKCT의 경우에는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적어도 유형들 파악하고, 시간 배분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게 좋아요. 이번 상반기부터 추가된 역사 문항들의 경우 키워드 중심으로 공부하면 도움이 될 거에요.

 

Q6.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도서 추천

A.   부끄럽지만 사실 제가 책을 많이 읽지는 않았어요. 그래서인지 전공 책 이외에 취업관련 서적이라고 해서 읽은 건 없네요. (웃음) SK하이닉스 취업에 도움이 될 도서라면 전공서적 만한 게 없는 것 같네요. 직무역량을 중요시 하는 하이닉스에서는 전공 서적을 통해 기본기를 다지는 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Q7. 자신과 맞는 직무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고 들었는데요. 솔루션분야의 매력과 적합한 성격은 어떤 게 있을까요?

A.   다른 제조 직무도 마찬가지겠지만, 제가 만든 상품이 전 세계 핸드폰 속에 들어가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는 점이 솔루션 분야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적합한 성격은 어느 직무에서나 요구되는 책임감이에요. 잘못된 상품으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설사 작은 오류라 할지라도 큰 손실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하고 검토해서 자기 상품에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Q8. 대학생들이 SK하이닉스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A.   이천에 있는 회사 본사에 대해 거리상으로 거부감 느끼는 친구들도 있는 것 같은데요. 이천 출근이 생각보다 힘들지 않아요.(웃음) 저 같은 경우에는 분당에서 업무를 봐서 분당으로 가는데, 저희 집에서 1시간 30분 걸리거든요. 이에 반해 이천은 통근 버스로 1시간 이면 가더라고요.

 

Q9.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A.   다양한 경험을 해보라고 말하고 싶어요. 취업을 하게 되면서부터는 역할이 정해지고, 선택의 폭이 좁아지기 때문에 다른 것을 경험해 보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전공을 넘어서 전혀 다른 분야도 도전해서 경험한다면 나중에 큰 자산이 될 거예요.


수호's Tip 

성심성의껏 대답해 주신 정회승 선임님 덕분에 SK하이닉스로 가는 길에 안개가 조금 걷힌 듯 했다. 기본기에 충실하고, 자신의 분야를 확실히 정하라는 충고는 SK하이닉스에서 강조하는 직무역량을 준비하는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SK하이닉스 취업의 꿈을 이루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