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나만의 정답을 찾아서’- SKC 수원공장 품질보증팀의 정정훈대리

나만의 정답을 찾아서

SKC 수원공장 품질보증팀의 정정훈대리


 

공장에는 생산 공정만큼이나 중요한 단계가 존재한다. 공장에서 제품이 만들어져 출고되기 전 단계, 바로 품질관리단계다. 품질보증팀은 불량 품을 골라내고 원인을 분석해 내는 업무를 맡는다. SKC의 품질보증팀은 어떤 일을 수행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궁금하지 않은가. SKC의 주요제품 중 EG(Ethylene Glycol)에 기반한 광학용필름 외 다양한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수원공장의 품질보증팀의 정정훈대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SK Careers Editor. 김지민

 


Q1. 대학생활을 하면서 가장 잘했다고 여겨지는 일과 이유를 알려주세요!


비행기 티켓과 노트북만을 가지고 떠난 호주, 날 성장시켜준 계기


한 가지가 딱 떠오르네요. 저는 대학교 3학년때 무작정 여행을 떠나기로 마음 먹었어요. 그 때가 제 자신과 미래에 대해 답답한 마음이 들었던 슬럼프 기간이었던 것 같아요. 스스로를 시험해 보고도 싶었고요. 일단 왕복 비행기 티켓과 노트북만을 가지고 호주로 떠났습니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고, 그때의 경험들을 통해서 제 스스로 많이 성장한 것 같아요. 이전에 비해 외향적으로 변했고, 자신감과 마음의 여유가 생겼어요. 무엇보다 긍정적으로 바뀌었고요.

힘들 때 무작정 떠나는 것이 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목표를 위해 앞으로 전진 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고 쉬거나 가끔은 뒤나 옆으로도 가보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요.

 

 

Q2. Q1번의 과정이 취업을 이후 또는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계획, 실천, 극복, 실패 모두 나의 몫


여행을 떠나기 전까지는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하고 책임져야 했던 일이 없었어요. 하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하기 위해 꼼꼼히 계획하고 실천해야 했어요. 물론 실패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은 오로지 제 몫이었죠.

이 때 제 성격이 많이 바뀌었어요. 새로운 환경이 두렵기보다는 호기심이 생기고, 시도하고 싶어졌어요. 본래 저였더라면, 현장 중심에 기술 방면에만 관심을 보였을 텐데 이제는 기획이나 마케팅 쪽에도 관심이 생겼고 기회가 되면 해당 직무에서 일을 해보고 싶네요.

 

 

 Q3. 진로를 결정하는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무엇이며, 과정은 어떠했나요?


관심분야와 일치했던 SKC 인턴생활


저는 인턴을 준비하면서 SKC를 알게 되었고, 좋은 기회로 인턴을 통해 입사까지 하게 되었어요. 당시 신소재 생산팀 부서에 배치되었는데 태양광발전과 관련된 신재생 에너지 분야였죠. 개인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많았어요. 무엇보다 SKC 입사를 확고히 결정하게 된 이유는 여기 근무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팀 분위기도 상당히 좋았고, 기업문화도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에요.

 

 

Q4. 서류와 면접에 합격할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이며, 취업 전과 취업 이후에 깨달았던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나에 대해서 호기심이 생기도록, 하지만 내 본연의 모습으로


서류와 면접의 노하우는 딱히 없는 것 같아요. 제 경험을 말씀 드리자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에요. ‘어떻게 써야 나에게 호기심을 가질까?’, 나에게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자소서를 써보자!’ 라는 생각으로 작성해 나갔어요. 면접 당시에는 너무 긴장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제 본연의 적극적이고 밝은 모습을 보였던 부분이 노하우라면 노하우라고 할 수 있겠고요.

취업 후에 깨달았던 부분이라면 팀 플레이가 중요하다는 것이에요. 자기 자신의 능력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생활은 집단생활이기 때문에 조직에 잘 융화될 줄 아는 사람이라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Q5. 입사 현재 담당하는 직무를 알려주세요.


“PV용 필름에 대한 품질을 담당합니다!”


SKC B2B 업체이기 때문에 일반사람들에게는 인지도가 조금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SKC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자주 사용하고 있지요. 지금 보고 있는 모니터(휴대폰)부터 시작해서 자동차, 과자, 음료수, 화장품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요.

저는 그 다양한 종류의 필름 중에서 PV(Photovoltaic-태양광발전) 필름에 대한 품질을 담당하고 있어요.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일련의 모든 활동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제품이 생산될 때 품질 시스템에 맞게 생산 되도록 체계를 잡는 일부터 시작해서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합니다. 고객이 SKC 제품에 대한 불만이 발생했을 때 불만에 대한 기술적 분석과 해결책 제시를 하는 역할을 맡는 것이죠. 제가 담당하는 PV용 제품의 고객사는 대부분 국외 업체이기 때문에 해외 출장도 잦은 편인데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응하는 속도 또한 고객 만족과 관련이 높기 대문에 육체적으로 힘들 때도 있지만 발로 뛰면서 미리 전략을 세우고 준비한 자료를 통해 고객을 설득하고 그 위기를 넘겼을 때에는 힘든 만큼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Q6.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적성에 맞는 매력적인 직무, 품질 업무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에 집중


가장 처음 입사시에는 인사팀에서 개인에 맞는 부서로 배치 시켜줍니다. 인적성과 면접을 통한 결과로 결정 되는 것 같아요. 저는 인턴을 통해서 입사하게 되었는데 인턴 당시 태양광 관련 Film을 만드는 신소재 생산팀에 있었고, 현재 담당하고 있는 품질 업무는 작년부터 하게 되었어요. 현재는 품질업무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요. 기회가 된다면 추후에 다양한 업무에도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Q7. 담당하는 직무를 하는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지? 대학생으로서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효과적인 소통 능력! MS Office나 미니탭을 미리 배운다면 좋아요!”


품질 직무만이 아닌 모든 실무의 기본이 되는 툴은 역시 MS Office 라고 생각해요. 특히나 품질 업무에서는 더더욱 중요하구요. 품질부서는 여러 이해관계자와 소통 할 기회가 많은데 전달하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얼만큼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도 매우 중요하거든요. 또한 품질에 대한 관리 기준을 선정하기 위해 타당성을 증명해야 하거나 수많은 데이터 안에서 의미를 찾아낼 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하고요. 이를 위해 엑셀이나 미니탭 등을 미리 배우면 좋을 것 같아요.

 

 

Q8. SKC에서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한가요?


바이오랜드 인수, 신 성장동력이 되어줄 것 같아요.”


최근 SKC에서 국내 천연 화장품 원료 1위 업체인 바이오랜드를 인수하며 바이오 관련 사업에 뛰어들었어요. 기존의 필름, 화학, 그리고 전자재료 소재 중심의 사업 구조에서 바이오 소재까지 사업영역을 넓히게 되었고 탄탄한 기술력과 글로벌 마케팅 능력, 그룹내의 바이오 회사와의 시너지 효과로 바이오 사업은 SKC의 신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Q9. 취업에 도움일 만한 도서를 추천해주세요!


여덟 단어, 나만의 정답을 찾아서


<여덟 단어> 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자신이 삶을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8가지의 단어들에 대해 사례나 경험 등을 통해서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에요. 저자가 말하고 싶은 점은 인생에 정답은 없다라는 얘기 같아요. 취업 준비를 할 때에도 남들이 공통적으로 만들어내는 정답이 단순하게 자기의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자신만의 가치관을 버리지 않고 자기만의 정답을 찾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Q10. 사회초년생이 대학생들을 위한 직장생활 팁을 전해주세요! 


실수해도 괜찮아, 발전의 기회로 삼는 여유를 가졌으면!”


취업을 하고 나면 처음에는 엄청난 의욕과 기대를 하고 업무에 임하겠지만 실상의 업무는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다를 수도 있고 생각지 못한 어려움이 닥쳐올 수 있어요. 하지만 사회 초년생에게 완벽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완벽하면 부담스러울 것 같아요. 모르는 것은 배우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초반에 너무 주눅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신입사원 때에는 실수해도 괜찮아요. 같은 실수만 반복하지 않으면 되거든요. 위기에 닥쳤을 때, 그 위기를 자기 발전의 기회로 생각할 수 있는 여유와 도전의식까지 겸비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춘다면 더더욱 좋겠습니다.

http://postfiles4.naver.net/20140627_19/skcareers_jn_140386280557232i8F_PNG/line_orange.png?type=w2

 

지민’s Tip

정정훈 대리님을 보니 현재에 정체되지 않고 앞을 향해 달려가시는 모습이 <여덟 단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나만의 정답을 찾아가고 계신 것 같았다. 지난주 일요일, 대학교 도서관은 논술고사를 보는 수험생들로 붐볐다. 차에 타지 못하고 간절하게 자녀들을 기다리는 부모님들의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나 또한 대학교 입학을 위한 면접을 봤었는데, 그 때는 대학교만 입학하면 끝인 줄 알았다. 하지만 대학교 입학을 하고 나서 더 많은 것을 접할 수 있었고,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 도전할 일들은 더욱 많을 것 이라는 걸 안다. 나만의 정답을 찾는 길, 그 정답을 알 순 없지만 점점 가까워 진다는 설렘이 우릴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있는 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