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에코플랜트 2022년 주요 10대 뉴스를 알아보자!

SK에코플랜트 2022년 주요 10대 뉴스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SK에코플랜트 취재기자 조자경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21 5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친환경을 뜻하는 ‘ECO’와 심는다는 의미의 플랜트(PLANT)’를 합성한 ‘SK에코플랜트로 사명을 전환하였습니다. 지구를 위한 친환경 아이디어와 혁신기술을 담겠다는 의지가 담긴 출범이었죠. 2022년은 SK에코플랜트가 환경/에너지 기업으로서의 성공적인 변신을 이루기 위해 기반을 다지고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던 시기였기도 했는데요. 지난 2022년을 돌아보며 SK에코플랜트가 이뤄낸 성과 중 취준생 여러분들이 특히 주목하셨으면 하는 이슈들을 모아 10대 주요 뉴스로 선정해보았습니다! 그럼, 지난해 SK에코플랜트가 이룬 주요 성과들을 살펴보러 가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조자경

 

 

 

 

 

1.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기업 삼강엠앤티 자회사 편입 마무리
2022 8, SK에코플랜트는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기업인 삼강엠앤티의 경영권 확보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완료하며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미래 신재생에너지 주요 사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해상풍력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함이었죠! 삼강엠앤티는 2008년 코스닥에 상장한 플랜트, 조선, 후육강관 구조물 제작기업입니다. 글로벌 1위 해상풍력 개발사인 덴마크 오스테드(Orsted)를 비롯해 CIP(Copenhagen Infrastructure Partners), 벨기에 얀데눌(Jan De Nul) 등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해 세계적으로 해상풍력터빈 하부구조물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삼강엠앤티를 자회사로 편입시킴으로써 해상풍력 기반 그린수소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 경쟁력 강화에 힘쓸 것입니다.
 

 

2. 1조 원 규모의 프리 IPO 성공
또한, 지난해 7 1조 원 규모의 프리 IPO에 성공했습니다! 바로 SK에코플랜트의 친환경·에너지 등 신사업의 성장성이 시장에서 높게 평가되었기 때문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지난 3년간 환경 및 신재생 에너지 기업 인수 및 지분 확보에만 약 4조 원을 투자하였고, 신사업 비중도 2020 4.84%에서 2022 3분기에는 17.4%로 수직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친환경 행보를 통해 투자자들로부터 미래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 아닐까요? 올해 2023년에는 친환경 신사업과 재무건전성을 통해 기업가치 10조 원을 목표로 IPO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3. 싱가포르 정보통신(IT) 부문 환경기업 TES 인수
SK에코플랜트의 첫 대형 해외 M&A 소식도 빠질 수 없겠죠? 2022 2, SK에코플랜트는 싱가포르의 E-waste(전기·전자 폐기물) 전문기업인 TES 1 2000억 원에 인수했습니다. 이번 M&A는 국내외 환경 관련 기업 인수 중 최대 규모로 진행되어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TES는 전기차·스마트폰·노트북 등에 들어가는 리튬 이온 배터리 재사용과 재활용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글로벌 시장의 성장성을 알아보고 본격적으로 글로벌 E-Waste와 폐배터리 시장 선점에 뛰어들기 위한 초석을 다진 것이죠!
 

 

4. 미국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혁신기업 어센드 엘리먼츠(Ascend Elements)’ 최대주주 지위 확보
2050 600조 원 규모의 성장이 예상되는 폐배터리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도 존재했습니다. 바로 미국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혁신기업 어센드 엘리먼츠의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것입니다! 어센드 엘리먼츠는 2015년 메사추세츠 주에 설립된 이후 현재 북미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전문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TES와 함께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밸류체인을 구축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공략해나가겠다는 전략이 돋보이는 행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5. 말레이시아 최대 국영 종합환경기업 센바이로(Cenviro)’ 인수
2022 5월에는 센바이로 최대주주인 카자나(Khazanah)’와 센바이로 지분 3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AI·DT 기술에서 갖는 강점과 효율적인 폐기물 소각로 및 매립장 운영 능력을 적극 활용해 글로벌 경쟁입찰에서 최종 파트너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센바이로는 말레이시아 최대 국영 환경기업으로 △E-waste △지정폐기물 생활폐기물 분야를 중점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SK에코플랜트는 국내 1위 환경 사업자로서 수처리·소각·매립·리사이클링까지 밸류체인 및 AI/DT기반 기술고도화 경쟁력 입증하며 한국을 넘어 동남아 환경 시장으로 사업 확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6. 국내 연료전지 M/S 1
이밖에도 SK에코플랜트는 역대 최대 연료전지 사업 수주를 기록하며 국내 연료전지 M/S(시장점유율) 1위 자리에 올라섰습니다! 2022 5월 수주한 59.4MW(메가와트) 규모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비롯하여 5개 프로젝트에서 총 117.3MW 수주실적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2021년 전체 수주량인 111.6MW를 불과 2분기 만에 뛰어넘은 셈인 것이죠! SK에코플랜트가 2017년 연료전지 분야에 진출한 이후 6년 만에 거둔 쾌거이기도 합니다.
 

 

7. 디지털 폐기물 관련 솔루션 웨이블(WAYBLE)’, CES2023 스마트시티 부문 혁신상 수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3’에서 스마트시티 분야 혁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바로 폐기물의 배출-운송-처리 등 전 생애주기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고도화된 디지털 솔루션인 웨이블이 그 주인공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CES 2022’에 처음 참가하여 탄소 중립 마스터 플랜 넷제로 시티를 선보여 세상을 놀라게 하였는데요. 두 번째 참가 만에 글로벌 무대에서 폐기물 라이프 사이클 솔루션의 가치를 인정 받아 혁신상을 수상하였다는 점이 놀랍지 않으신가요? 디지털AI를 통해 고객의 폐기물 처리 운영 효율과 재활용을 제공하는 기술, 그리고 비전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수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8. 반도체 Mega Project ‘M15, 16 Ph-2’ 성공적 동시 준공
2022 6월과 8월에는 SK에코플랜트가 시공을 맡은 SK하이닉스의 1 1629억원 규모 ‘M16 Ph-2’ 프로젝트와 4260억원 규모 ‘M15 Ph-2’ 프로젝트가 각각 착공되었습니다. 반도체 Mega Project라고 불리는 대형 프로젝트를 동시 준공에 성공하며 한층 더 성장하였다고 볼 수 있겠죠!

 

 

9.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IG)・토탈에너지스(Total) 2.6GW 공동 개발
2022 9월에는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의 글로벌 해상풍력 전문 개발회사인 코리오 제너레이션과 글로벌 종합 에너지 기업 토탈에너지스와 함께 국내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공동개발 협약을 맺기도 하였습니다! 두 회사가 함께 추진 중이던 해상풍력 사업 바다에너지(BadaEnergy)’ 포트폴리오의 지분 또한 확보할 예정인데요. 바다에너지는 울산광역시와 전라남도 등 5개 권역의 2.6GW 규모의 고정식·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으로, 빠르면 2024년부터 단계적 착공에 돌입한다고 합니다. SK에코플랜트가 글로벌 메이저 해상풍력 디벨로퍼를 목표로 도약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 드파인(DEFINE)’ 출시
마지막으로,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 드파인을 출시했다는 소식입니다! 드파인은 강조를 위한 접두사 ‘DE’와 순수함, 좋음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로, 지난 2000년에 출시된 ‘SK(SK View)’ 이후 22년 만에 SK에코플랜트에서 선보이는 주택 브랜드이자 입주민 맞춤형 프리미엄 주거 공간입니다.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을 핵심 가치로 내걸며 현 시대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 기준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K에코플랜트가 2022년에 이룬 10대 주요 성과들을 소개해보았는데요!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에 걸맞는 환경/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행보를 보였습니다. 해당 콘텐츠를 통해 지난해 SK에코플랜트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확장하고자 했는지 등 전사적 방향을 알고, 올해 SK에코플랜트가 선보일 여러 사업들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 기사는 여기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