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N다니고 나의 성장 시대 시작됐다🎶

SKN다니고 나의 성장 시대 시작됐다🎶

바야흐로 성장의 시대! 현대인들은 한가지 직업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만약 회사에 근무하며 스스로의 가치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면 어떨 거 같나요?
여기 SK네트웍스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HR팀 성장디자인파트가 있습니다! 성장디자인파트는 어떤 업무 수행을 거치며,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이끄는지 알아보기 위해 HR팀 성장디자인파트의 정종원 매니저님을 만나보았습니다!

 

 

같이 보러 가실까요~?

SK Careers Editor 이채은

 

 

 

 

 

안녕하세요. SK네트웍스 HR팀 성장디자인파트 정종원 매니저입니다.
저는 2005년에 입사하여 해외영업 업무를 수행하다 2020년부터 HR팀의 성장디자인파트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역량개발팀이 인력팀과 합쳐져서 HR팀이 되었습니다. HR팀은 HRM(Human Resource Management)영역과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영역으로 나뉘어지는데 HRM영역은 주로 제도와 행정에 관련된 일을 담당하며, HRD영역은 구성원들을 교육하고 전체적인 기업 문화에 관련된 일을 담당합니다.
성장디자인파트에서는 HRD영역인 구성원 교육 콘텐츠 기획, HR제도 운영, 그리고 구성원들을 중심으로 HR제도를 개선하는 활동 등 기업 문화 활동을 진행합니다.


 

최근 트렌드를 보아도 회사 생활을 통한 개인의 성장이 화두입니다. 연봉이나 복리후생 등 물질적 보상 외에 성장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SK의 경영철학인 SKMS에서도 경영의 궁극적인 목표는 구성원들의 행복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SK는 당연히 구성원들의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며, 다양한 워크숍이나 기업 문화 활동을 통해 내가 회사 생활을 하며 성장하고 있구나를 인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는 종합상사에서 사업형 투자회사로 진화,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의도한 성과를 냄과 동시에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영위하고자 노력합니다.
일례로 최근 트렌드에 맞는 사업 모델이나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re-skilling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Re-skilling도 몇가지 툴로 나눠볼 수 있는데 일을 잘하게 하는 근원적 스킬’, ‘디지털 플랫폼이나 신에너지등에 관련한 지식인 tech’,  ‘ESG’등 주요 핵심역량들을 re-skilling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장디자인파트에서는 2021년부터 구성원 중심의 HR제도개선 프로그램 [HR Design Lab]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R Design Lab]은 구성원들이 중심이 되어서 HR제도를 개선하는 프로그램으로, 2021년에는 무임승차방지, 피어피드백강화등의 구성원평가제도를 다루었으며 2022년에는 리더십survey 및 평가process 등 팀장평가체계 개선을 다루었습니다.
사내 구성원들이 개선하고 싶어하는 제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한 survey부터 학습과 토론을 통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여 실제 개선의 단계까지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게 됩니다. , 구성원에 의한, 구성원을 위한, 구성원의 HRD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평가 제도가 형식에 치우쳐져 있었다면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사내 구성원들이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 방식을 도입하고자 하였습니다.
 


HR Design Lab 프로젝트에 참여하셨던 멤버분들이 프로젝트 종료 후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회사의 HR제도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고,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Ideation할 수 있었다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굉장히 보람을 느꼈습니다.
 


10년 넘게 하던 해외영업이라는 직무를 HRD로 변경한지 이제 4년차가 되어갑니다. 아직 HRD업에 있어서는 저의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이를 보안하고자 야간 대학원을 다니고 있는데요, 대학원에서 배운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음을 느낍니다.
사람은 고쳐 쓰는 것이 아니다라고 많은 분들이 냉소적으로 이야기하는데 저는 스스로 새로운 직무에 잘 적응하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함으로써 이 이야기가 틀렸음을 증명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SK네트웍스 구성원들의 성장시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성장디자인파트의 정종원 매니저님을 만나보았는데요, 구성원들이 업무적인 측면 외에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는 모습, 그리고 스스로도 성장하고자 꾸준히 노력하시는 모습이 정말 멋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SKN의 모든 구성원들을 위해 열일💪🏻할 성장디자인파트,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