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디에도 없는 SK이노베이션 이야기, SK Talent Festival에는 있다

어디에도 없는 SK이노베이션 이야기, SK Talent Festival에는 있다

 

 

채용에 관한 신뢰도 높은 정보는 아무 데서나 얻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카더라 통신’은 취준생에게 혼란만 줄 뿐이다. 하지만 현업 실무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라면 어떨까? SK이노베이션 채용에 대한 어디에도 없는 이야기, SK Talent Festival에서 들을 수 있었다. 9월 7, 8일 양일간 LW컨벤션에서 진행되었던 행사 일정 중 가장 첫 번째 특강이었던 SK이노베이션 특강! 무슨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지금부터 만나보자. SK이노베이션 채용에 관심이 있지만 아쉽게도 페스티벌에 참석하지 못했던 학생이라면 모두 여기를 집중하라!

 

SK Careers Editor 김나영

 

 


한 시간 남짓 진행되었던 특강은 SK이노베이션 인력개발팀 목의진 과장의 회사 설명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어서 하반기 공개채용모집 요강 및 인재상 안내 순으로 진행되었다.


#1. ‘따로 또 같이’ SK이노베이션의 계열 소개
SK이노베이션은 5개의 자회사를 거느린 중간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동시에 석유사업과 배터리 사업을 영유하고 있는 회사다. SK이노베이션과 각 자회사의 구조와 사업 영역 정도는 정확하게 숙지하도록 하자. 
 
(1) SK이노베이션
“Technology-Driven Global Energy Company”
Biz Domain  : E&P, Battery, L/E Material, R&D
성과        : 2차 전지 핵심부품 LiBS 국내 최초 독자개발
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 정보전자소재 공장 준공
               현대/기아자동차, 북경자동차 배터리 공급
Global Biz.   : 14개국 21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 참여

                  (보유 매장량 5.9억 BBL, 일일생산 7만BBL (‘14년말 기준)
               13년 북경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팩 JV 설립 (BESK)
 
(2) SK에너지

“국내 1위 석유 사업자이자 Global Player로서 석유의 정제, 저장 및 수송,

국내외 판매 등 업계를 선도하는 Total Energy Provider 지향”


Biz Domain: Refinery, Marketing
성과       : No.1 SK Energy
              원유정제처리능력 및 국내 석유시장 점유율 1위 (84만 B/D)
              국내 주유소 및 아스팔트 시장 점유율 1위
Global Biz. : 전체 매줄액 중 해외 수출 비중 50% 이상
               중국 아스팔트 시장 점유율 1위

 

(3) SK종합화학
“The Innoatice Chemical Company, Creating Values with Technolgy & Solutions”
Biz Domain:  Basic Chemicals, Advanced Chemicals, Specialty
성과      : ‘15년 상반기 매출액 5.9조원, 영업이익 3,700억원 (연결기준)
                 Global Biz. 확장
                 - Sinopec(중국), JX Energy(일본), SABIC(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 Major 석유화학 회사와 생산시설 공동 투자
Global Biz. : 고성능 폴리에틸렌(Nexlene™) 자체 기술 개발
                 Global 시장 진출 확대
                   -중국 내 판매, 생산 기지 운영
                   -Global 성장 가속화 (일본, 싱가폴, 미국 등 해외 법인 중심)

 

(4)SK루브리컨츠
“유럽, 북미, 아시아 주요 Major들과의 제휴를 통한 Global Major Lubricants Player로의 도약”
Biz Domain: Lubricants, Base Oil
성과       : ZIC 윤활유 국내 선호도 1위, 브랜드 인지도 1위
                YUBASE 전 세계 고급 기유시장 점유율 1위 (35%)
                ‘14년 매출액 3.5조원, 영업이익 3,000억원 (연결기준)
Global Biz.  :전체 매출액 중 해외 수출 비중 80% 이상
              7개 해외법인/지사 (미국, 영국, 네덜란드, 러시아, 중국, 일본, 인도)
              울산 및 인도네시아(JV), 중국, 스페인(JV) 생산 Plant 보유

 

(5) SK인천석유화학
“가치 창출 및 지속적 성장을 통한 Global Top Tier Petrochemical Company 도약”
Biz Domain: Refinery, Chemicals
성과         : ‘14년 7월 고부가 화학제품(PX) 생산설비 완공
                -단일 Complex 기준 아태지역 No.1 (130만톤/년)
             ‘18년 영업이익 3,000억 이상 목표
Global Biz. : 전체 매출액 중 해외 수출 비중 45% 이상
                 -미국, 중국, 일본, 호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SKTI, SKGC를 통해 수출)

 

(6)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도전, 창의, 긍정의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Biz Model Innovation, Market Intelligence, Global Network 확장을 통해 Global Trading 전문 회사로 도약”
Biz Domain:  Sourcing, Global Marketing, Storage/Blending
성과      :  전문 Trading 회사로서, SK에너지 전체 석유제품의 50% 이상을 수출
              ‘14년 매출액 2,300억, 영업이익 1,100억 (연결기준)
Global Biz.  : 3개 해외법인, 2개 지사 (싱가폴, 런던, 로테르담, 휴스턴, 두바이)
                주요 Global 거점 Storage 운영
                구성원의 40%이상이 해외에서 근무

 

#2. SK이노베이션의 모집요강 및 인재상
많은 사람들이 기다려 온 2015년 하반기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모집요강은 다음과 같다.

 

모집 대상 

2016년 1월 입사 가능한 대학 재학생/졸업생 00명
병역필 혹은 면제자 (병역특례 없음)
모집 전공 이공 및 인문계열
모집 직무 

비즈니스 직군 (마케팅, 영업, 사업기획, 사업개발 등)
경영지원 직군 (전략, 기획, 재무, CR등)
엔지니어 직군 (생산기술, 공정기술, 기계기술 등)
연구개발 직군 (석유/화학, 자원개발)
기타 근무지 : 서울, 인천, 대전, 서산, 증평, 울산

 

채용 과정의 주요일정은 다음과 같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여 기한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전형별 특이사항
1. 서류전형

-근무지를 확인하고 지원할 것.
-서류 마감 당일은 서버상태가 불안정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마감 당일 이전에 지원 완료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번 채용은 스펙 최소화의 일환으로 영어 성적, 자격증 등을 기재하는 별도의 칸이 마련되어있지 않다. 다만, 필요하면 자소서에 녹여 작성할 수 있다.
-스펙 최소화로 인해 자기소개서를 더욱 꼼꼼하게 읽어 볼 계획임을 염두에 둘 것.

 

2. 필기전형
-모르는 문제는 찍기보다 진솔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
-SKCT는 학습에 따른 성취를 측정하는 시험이 아닌,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존 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므로 유형 파악이나 시간관리 정도의 용도로만 시중의 문제집을 풀어볼 것을 권한다.

 

3. 면접전형
-이공계와 인문계는 면접 유형이 다르고 매년 면접 프로세스에 변화를 주고 있기 때문에 정해진 형식은 없다.
-작년 기준 인문계 면접전형은 비즈니스 케이스를 읽은 후 프레젠테이션, 토론•협상면접, 인성면접, 필요 시 실무자 면접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공계 면접전형은 전공 문제 풀이, R&D의 경우 논문 프레젠테이션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참고하여 대비하기 바란다.
-과거 영어 면접은 때에 따라, 또는 직무에 따라 시행하기도 하고 시행하지 않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번 채용에서는 영어 성적 기재란을 삭제한 대신, 해외사업에서의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면접에서 확인할 계획이다. 이는 직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인재상, 이런 인재를 원한다!

 

 

 

#3. 신입사원이 들려주는 입사스토리 


“‘양치기 개’와 같은 마음가짐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다음으로 이어진 신입사원의 입사 스토리는 2015년 상반기에 입사한 SK이노베이션 김지수 신입사원이 맡았다. 양이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양치기 개’와 같은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서야겠다고 생각했다는 그는, 담담하게 본인의 입사 스토리를 이어갔다. 역시 신입사원다운 패기가 느껴졌다. 그가 전한 SK이노베이션 취업 성공기는 다음과 같다.

 

(1) 취업 준비 첫 단계, ‘나’를 알고 ‘회사’를 알기
“ 취업 준비의 첫 단계는 ‘나’와 ‘회사’에 대해 공부하는 것입니다. 먼저 ‘나’에 대해 알기 위해 미니홈피와 휴대폰 사진첩을 하나씩 훑어보며 그동안의 저의 경험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소한 경험이라도 모두 적었습니다. 누군가와 함께 했던 일, 그 속에서 내가 희생했던 일, 어려운 일에 도전했던 일 등 카테고리별로 분류하는 작업을 거쳤고, 자소서와 면접에서 어필할 내용들을 선별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회사 홈페이지, 기업 보고서 등을 참고하며 기업에 대해 알아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Finding insider’, 즉 회사 구성원을 통해 생생한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지인을 통해 이노베이션의 현직자를 알게 되어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 현직자가 없다면 학교 경력개발센터 등을 통해 선배 중에서 내부자를 찾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회사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배울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일례로 ‘Pole’이라는 단어는 사전적 의미로 ‘막대기’지만, 정유사에서의 ‘pole’은 주유소 브랜드 표시 간판 (Pole Sign)을 뜻합니다. 학생들은 알기 어렵지만 현직자는 아는 단어, 이를 안다는 것은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회사에 대한 관심을 드러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저 또한 면접에서 이를 많이 어필하였고 면접관으로부터 “사전에 공부를 많이 한 것 같다”는 칭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 자소서, ‘평범함 속의 특별함’을 ‘구체화’해보세요
“지금 당장 특별한 경험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요. 사소하고 평범한 나의 경험이라도 특별한 것으로 보이도록 포장할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 시절, 학기 말 팀플과 개인과제가 겹쳐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개인과제가 아닌 팀플에 집중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이는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경험입니다. 하지만 ‘당시 상황에서 왜 내가 그런 선택을 했나’를 고민해보았습니다. 학교를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떠난 교환학생, ‘팀플 프리라이더’는 내가 속한 학교와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이 아닐까 생각했던 거지요. 그리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나는 집단에 속해 있으면, 내가 조금 희생하더라도 집단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이다’ 라고 풀어 설명하는 것입니다. 거짓말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스토리를 돌이켜보고 그 속에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사례를 구체화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단순히 ‘저는 창의적인 인재입니다’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이런 노력을 하여 이런 성과를 얻은 이런 경험이 있습니다’와 같은 구체적인 사례가 필요한 것이죠.”


(3) 인적성, 시간관리가 생명입니다
“인적성 대비에는 왕도가 없는 것 같습니다. 연습만이 살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습을 통해 시간관리 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문항을 풀어야 하는 만큼, 시험을 끝까지 이어가는 지구력이 필요합니다. 남은 몇 초의 시간에도 끝까지 문제를 푸는 연습, 악착같이 한 문제라도 더 풀려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KCT는 모두에게 어려운 시험입니다.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시험을 끝까지 마무리하는 것이 관건일 것입니다.”


(4) 면접을 위한 조언 네 가지
“첫째, ‘외모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때, 외모관리란 다른 것이 아니라 인상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저는 증명사진에 나온 밝은 미소를 면접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흐트러짐을 보이지 않기 위해 면접 전부터 거울을 자주 보면서 연습했습니다. 면접 후에, 공격적이고 당황스러운 질문에도 표정 하나 변하지 않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은 것도 이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둘째, 저는 ‘평화주의자’가 되자는 마인드로 면접에 임했습니다. 토론 면접, PT 면접에는 나와 다른 의견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에게 날을 세우고 나의 주장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주장과 다른 주장을 수용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당신의 의견도 맞습니다. 하지만 저의 생각은 이러합니다’ 와 같은 화법을 구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꼬리 물기식 답변을 요하는 구조화 면접은 어쩌면 답이 있는 면접이라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경험을 잘 정리해놓은 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 미리 정리를 해두었으니, 질문이 들어왔을 때 나의 경험 중 하나를 끄집어내서 쉽게 답변하는 것이 가능했고, 이어지는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넷째, 공격 예상 가능한 질문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저는 사범대 학생이라는 타이틀이 언제나 꼬리표처럼 달라붙었습니다. ‘왜 사기업에 지원했나’라는 질문을 항상 들었죠. 하지만 이는 당연히 예상했던 질문이었기에 ‘복수전공과 인턴 등으로 부족한 역량을 채울 수 있었고, 전공과목이 다소 동떨어져 보일 수도 있지만 교생 실습을 하면서 수업 시연했던 경험, 교안을 짜본 경험들이 모두 ‘플러스 알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답변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개인이 가진 약점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비는 사전에 필히 해두시기 바랍니다.”


(5) 내가 경험하고 있는 SK
“SK이노베이션의 가장 큰 자랑은 역시 기업문화입니다. 내부적으로 ‘직원’, ‘사원’이라는 단어 대신 ‘구성원’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에 대한 존중이 있는 회사라 확신합니다. 휴가를 사용함에 있어 제한이 없었고 저의 의견을 많이 물어봐 주시는 것을 느꼈습니다. 기업문화가 좋은 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다음은 입사 스토리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이다.
Q. 회사에 대해 알아가기.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알아야 할까요?
A. SK에너지를 예로 들면, SK에너지하면 단순히 주유소, 정유사업 등이 떠오르죠. 하지만 구체적으로 주유소에 기름이 오기까지 어떤 유통과정을 거치는지, SK에너지는 어떤 마케팅과 캠페인을 하고 있는지, 어떤 홍보채널을 이용하고 있는지 등 실질적인 사례를 많이 아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지원동기는 어떻게 쓰셨는지 궁금합니다.
A. 첫째는 본래 에너지 사업에 관심이 많았고 평소 관련 서적을 많이 읽어 왔다는 것, 둘째는 회사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에너지 사업 회사 중 이노베이션을 선택한 이유. 이 두 가지를 잘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Q. 인턴에서 정규직 전환율은 어느 정도인지, 인턴 기간 동안 프로젝트를 수행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A. 50~70% 정도로 전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전환율은 매년 달라서 정확하게 말씀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프로젝트는 해당 인턴이 속한 팀 재량으로 진행됩니다. 때문에 프로젝트가 있었던 때도 있고, 없었던 때도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주제 또한 팀 차원에서 결정되는 내용입니다.
 
취업이란 과정은 내가 가진 자신감과 확신을 그들에게 전달하는 일이다. 그러니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을 먼저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던 그의 말이 열기로 가득했던 행사장을 나오는 내내 머릿속을 맴돈다.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