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가 SK건설은 건물만 짓는다고 했던가?

누가 SK건설은 건물만 짓는다고 했던가?

어쩐지 ‘건설회사’ 하면 건물만 지어야 할 것 같은 기분이다. 하지만 단순히 주거지를 건설하는 것 외에도 건설회사에서는 전력, 석유, 가스생산 등 다양한 에너지 공장을 짓는 일도 한다. 이러한 사업을 플랜트 사업이라고 한다.

 

SK Careers Editor 엄지애

 

SK건설의 기업 미션은 ‘우리는 인류의 행복한 삶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듭니다(We build the Great: Great Life, Great World)이다. 이러한 미션의 의미로는 크게 사회 인프라, 건축주택, 플랜트가 있는데, 그 중 오늘 알아볼 플랜트는 유용한 제품이나 에너지를 생산하여 ‘더 풍요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이에 대해 SK건설의 김효정 대리가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SK건설 PIEM Project팀 김효정 대리>

 

Q: 플랜트 사업이란 무엇인가요?

플랜트 사업은 크게 두 가지의 플랜트가 존재해요, 화공플랜트와 발전플랜트죠. 두 가지 모두 에너지와 관련된 공장이나 발전소를 짓는 일을 해요. 화공플랜트는 화학제품들을 주로 생산하는, 예를 들면 석유나 원유를 다루는 공장과 관련된 사업이에요. 그리고 발전플랜트는 말 그대로 발전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를 짓는 일을 하는 사업이죠. 석탄과 같은 에너지 사업이 가장 대표적인 에너지 중 하나예요.

 

Q: 플랜트는 유독 해외시장에서 왕성한 활동을 진행 중이던데요?

화공플랜트와 같은 경우는 해외시장이 아닌, 국내시장에서 진행하는 사업들도 많아요. 하지만 플랜트 자체가 해외를 자주 나가야 되는 사업 중 하나랍니다. 화공플랜트는 주로 중동지역으로 많이 나가고, 발전플랜트는 파나마나 터키, 칠레 등 해외시장으로 자주 나가죠.

 

Q: 그럼 국내시장 플랜트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SK건설의 국내 화공플랜트 사업으로는 LNG를 LNG ship으로 받아서 배관을 통해 Tank에 저장하는 시설인 보령 LNG Terminal Project, PDH Project(Propane Dehydrogenation Plant), Paraxylene을 생산하는 New PX Project, 그리고 울산 Complex, 인천 Complex 프로젝트가 국내 화공플랜트관련 사업들이 있습니다.


SK건설의 국내 발전플랜트 사업으로는 하남의 CHP Project/ 위례 CHP Project, 장문 천연가스 발전소, 고성 그린 파워 Project 등이 대표적이에요. 여기서 CHP는 Combined Heat and Power Plant의 약자로 열병합 발전소를 말하며, 장문 천연가스 발전소는 CCPP(Combined Cycle Power Plant)타입으로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는 복합화력 발전소를 의미하죠. 마지막으로 고성의 그린 파워 Project는 석탄화력발전 Project를 뜻한답니다.

 

 

 


<쿠웨이트(Kuwait) RPMAA Project 해외현장>

 

Q: 해외파견 경험이 있으신가요? 관련 에피소드를 공유해주세요!
저는 2011년도 SK건설에 입사해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쿠웨이트에 화공플랜트 프로젝트 사업관리로 다녀왔어요. 그나마 중동지방에 있는 국가 중에서는 비교적 개방적인 국가였죠. 하지만 그 당시 제가 미혼에다가 나이까지 어린 여자라는 이유로 비자를 세 번이나 거절당했었어요. 그래서 ‘못 가는 건가?’ 싶었지만…… 하지만 걱정 마세요. 비자 때문에 해외파견을 못 가는 분들은 없답니다. 건강상의 문제나 범죄경력 등에 문제가 없을 시, 괜찮아요. (웃음)

 

Q: 해외파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불편한 점은 없으셨어요?
플랜트사업은 해외시장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유독 많기 때문에 해외로 나가서 근무 할 기회가 더 열려있는 편이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해외 프로젝트를 더 선호하는 편이라서, 해외파견을 희망했었어요. 개수로 따지면 국내 프로젝트나 해외 프로젝트나 큰 차이는 없지만, 금액이나 규모로 보면 해외 프로젝트가 훨씬 크거든요. 때문에 회사 측면에서는 이런 해외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한 인원이 많이 발생하죠. 저는 해외파견에서 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해외파견을 열린 마음을 갖고 희망하는 편이였죠. 불편한 점이요? 대게 크고 작은 프로젝트가 진행될 때 기업 내에서 팀이 꾸려지는데, 그 팀 단위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함께 해외파견을 나가죠. 엄청 큰 프로젝트는 80~90명 정도가 같이 해외로 나가요. 나가서 기숙사 생활을 하고, 숙소에서는 현지 한식 요리사가 한식을 요리해줘요. 물론 그 맛이 여느 한국의 음식과 정확하게 같지 않았지만, 생활에 큰 불편함은 없었어요!

 

 

 


 
Q: 조금 더 자세하게 플랜트 사업을 이해하자면?
플랜트를 담당하는 업체를 'EPC업체'라고 부르기도 해요. EPC란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의 약자로, 설계, 도면을 그려 공장을 짓는 것부터 시작하여 자재를 구매하고 조달하며, 시공까지 모두 도맡아 하는 것을 EPC라고 해요. 최근에는 이런 EPC에서 향후 운영, 유지보수까지 확장되면서 종합적인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어요. 반도체나 석유공장 또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발전소들 모두 EPC가 조화롭게 흘러가야 해요. 협업이 중요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죠. 쉽게 말하면 EPC만 하던 과거에서, 관점을 ‘사업 운영’으로 약간 바꾸어, 수입을 조금 더 창출하고자 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어요. 흔히 자원이 풍부한 개발도상국으로 많이 가서 이런 사업을 진행하죠.

 


Q: 최근 SK건설 플랜트의 이슈는 무엇인가요?
최근 플랜트는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 중에 있어요. 그 예로는 오일샌드를 들 수 있어요. 캐나다는 세계 오일샌드 매장량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시장이에요. 원래 SK건설에서 캐나다 시장은 따로 진입한 경험이 없지만, 그런 캐나다에서 SK건설은 지난해 캐나다 서부에 위치한 앨버타주 포트힐스에서 총 2조6000억 원이라는 규모의 세계 최대 오일샌드 플랜트 공사를 단독으로 수주했답니다. 이로써 SK건설은 세계 최대 오일샌드 플랜트 수주가 되었어요.

 

포트힐스에는 약 30억 베럴의 비투멘이 매장되어 있는데, SK건설에서는 광구에 있는 오일샌드를 채굴, 하루 18마나 베럴의 베투멘을 생산하는 추출시설 사업을 맡게 되었답니다. 2017년 말쯤 준공이 될 예정이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SK건설은 고온의 파라핀을 이용하여 비투멘을 추출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에요.

 

Q: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보통은 건설회사를 건축전공으로 오해하고, ‘아파트나 건물을 짓는구나~’하는데 사실 그것만 하지는 않아요. 그 중 제가 속해져 있는 곳은 플랜트인데, 사실 어렵죠! 저도 처음에 플랜트가 대충 어떤 일인지만 알고 입사했어요. 플랜트를 잘 이해하려면, 경험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 같아요. 각종 프로젝트에 많이 참여해 봐야 서서히 감이 잡힐 거예요. 경험이 중요한 사업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