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적성이 궁금해, #넌_뭐하고_싶니?

나의 적성이 궁금해, #넌_뭐하고_싶니?
지난 10월 본 에디터는 대전에서 열린 '청년 창조 일자리 박람회'에 참가한 바 있다. 여러 부스가 마련된 가운데 참가자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았던 부스 중 하나는 단연 '직업 심리 검사 센터'였다. 많은 이들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선호하는 직업군이 무엇인지에 궁금해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는데, 이 글을 읽는 독자들도 크게 다르지 않을 터. 그래서 준비했다. 나의 적성이 궁금해, 넌 뭐하고 싶니?

 

SK Careers Editor 김소연

 

<대전 청년 20만+ 창조 일자리 박람회 직업심리검사 부스>

 

직업을 선택하는 요건은 여러 가지다. 개인의 성격, 가치관, 흥미, 신체적 조건 등을 기본으로  ‘내가 잘하는 것’과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될 것이다. 문제는 이를 아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점이다. 하지만 고용 노동부의 워크넷(www.work.go.kr)에 들어가면 고민에 대한 해답을 쉽게 얻을 수 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다.

 

 

 
< 워크넷의 메인 화면(좌)과 첫 화면(우) >

이용 방법은 쉽다. 메인 화면의 직업•진로를 클릭하고 들어가 나오는 첫 화면에서 별표로 표시 된 직업심리검사 탭을 클릭한다. 이후, 직업심리검사실시로 들어가 성인 대상 심리검사를 선택하면 총 12개의 무료 심리검사가 실시할 수 있다. 결과 확인도 바로바로 가능하다.

 

 

과연 취준생은 이러한 심리검사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을까?  졸업을 눈앞에 둔 취준생 송은영(23, 국민대) 양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대학생 진로 준비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여러 항목에 대해 상세하게 분석해놓은 대학 진로 준비도 검사 결과표>

 

송 양은 "이런 무료로 제공되는 검사가 있다는 점을 몰랐어서 신기했어요. 다른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어요. 결과를 보니, 어쩐지 저에 대해, 그리고 진로에 대해 더 확신이 생기는 기분이 들었어거든요. 글로 정리해서 수치로 제공해 주니까 정신이 바짝 차려진다고 해야 할까요?(웃음) 정말 도움이 됐어요.” 그녀는 단지 이러한 검사가 무료로 제공된다는 사실을 많은 취준생들이 알 수 없어 아쉽다고 전하기도 했다.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표>

 

위 사진은 자신의 가치 점수와 추천 직업의 가치 점수 간의 비교와 자신의 가치 점수와 희망 직업 간 가치 점수를 비교한 그래프이다. 가치관에 기반해 적합한 직업이 무엇이 있는지를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정다솜(23, 서울여대) 양은 이러한 직업 가치관 검사를 실시했다.  국가에서 직업관련 검사를 시행해주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는 인지를 하고 있었지만 이런 식으로 전문적인 사이트가 따로 개설 되어 있는 줄은 몰랐어요. 간단한 검사쯤은 무료로 가능할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 외로 이런 좀 더 심층적인 검사까지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은 좀 의외였던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정 양은 "단, 희망 직업군이나 자격증 등 검사자가 직접 입력할 수 있는 범위가 너무 제한적인 것 같아, 심층적인 분석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보태어 말하기도 했다.

 

4학년 2학기, 취업을 눈앞에 둔 취준생이라면 마음이 조급해지는 시기이다.  하지만 아무리 급하더라도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내가 어떤 직업에 적합한 사람인지에 대한 이해 없이는 승리할 수 없다. 그러니 집에서 간단히, 그것도 무료로 할 수 있는 검사를 통해 나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진로에 대한 길이 조금 더 선명해 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