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채용 공식블로그

그린나래 팀의 심리 상담 체험기!

당신의 고민은 무엇인가요?

http://postfiles8.naver.net/20140627_295/skcareers_jn_14038622195896Wozl_PNG/line3.png?type=w2

 

최근 유행하는 심리 상담을 직접 체험해 볼 수는 없을까? 그래서 그린나래 팀이 진행해 보았다. 이름하여 ‘SK Careers 상담소’. 각자의 고민을 들어보고 실제로 사용되는 상담 분석을 통해 서로를 분석해보기로 했다.

 

SK Careers Editor. 그린나래


 '그린나래' 팀의 김지윤, 정석희, 최문경 3명의 에디터들이 '심리상담'을 주제로한 시리즈 기사를 진행합니다. 20대 대학생인 에디터들이 용기를 내어 직접 자신들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장소까지 소개해드립니다. 11일 목요일까지 연재되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고민 들어보기

요즘 대학생들의 고민은 무엇일까? 평범한 대학생들의 고민도 정신 상담을 받을 수 있을까? 그린나래 팀의 에디터들은 대학생을 대표하여 자신들의 고민을 꺼내 보았다. 본격적인 상담을 진행하기 전에,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공감할 만한 이들의 고민을 들어보자.

언젠간 할 수 있겠죠…?’ 취업. - 김지윤 에디터의 고민

제 고민은 대학교 3, 4학년이라면, 혹은 1학년 까지도 공통으로 갖고 있는 고민이 아닐까 생각해요. 바로 취업이죠. 다들 비슷하겠지만 저는 유난히도 이 취업 고민에 밤잠을 못 이룰정도랄까요? 1년을 휴학했던 터라 친구들은 4학년에 다들 취업 준비를 하고 있고, 저는 뒤쳐지는 것만 같은 이 기분. 언제쯤 떨쳐버릴 수 있을까요?”

 

할 일을 미루기만 하는 나 - 정석희 에디터의 고민

저는 해야할 일이 생겨도 항상 미루는 경향이 있어요. 머릿속으로는 생각도 많고 계획도 열심히 세우는 데, 정작 한참이 지나서 시작하게 되는거죠. 게다가 일을 할 때도 더디게 하다가 기한이 다되서야 부랴부랴 끝을 냅니다. 그러다보니 제 때에 일을 끝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서 고민이에요.”

 

지나간 일들을 왜 아직도 - 최문경 에디터의 고민

누구나 조금씩 그렇겠지만, 저는 이미 지나간 일들을 생각할 때가 많아요. 사실 그건 문제가 안되는데, 그런 생각을 한번 하면 너무 오랫동안 끄는게 문제 같아요. 작년 이맘때의 일을 1년이나 지났는데 생각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때 이랬으면 어땠을까, 아 그땐 그렇게 했어야 했는데.’ 하면서 후회를 많이 하는거죠. 그러면서 정작 지금의 일에는 집중을 못 하고 갑자기 무기력해질 때도 많고요.”

 

미술치료기법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본 팀원들은 자신들의 상황을 분석해보기로 했다. 분석을 위해 사용된 방법은 미술치료기법이었다. 미술치료기법은 각자 그림을 그려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상황과 내면의 모습을 분석해보는 정신 상담의 과정이다. HTP그림검사는 그 중에서도 House(), Tree(나무), Person(사람)을 그려보는 분석 방법이다.

 

 

 

HTP그림검사

HTP 그림검사에서는 가정과 가족관계를 알아볼 수 있는 집 그림, 자아와 무의식적인 내면의 모습을 상징하는 나무 그림, 그리고 현실과 이상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사람의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그림의 위치와 크기, , 세부묘사를 통해 구체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그린나래 팀원들은 집, 나무, 사람 중 하나의 그림을 그려보고 자신의 상태를 분석해 보기로 했다. 과연 어떤 결과일까?

 

그림검사를 진행하는 법

간단하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그림검사. 몇 가지 유의사항과 함께 직접 진행해 봅시다.

1.    종이와 펜을 준비한다.

2.    집과 나무, 사람의 모습을 그린다. (각각의 그림을 통해 다른 분석을 할 수 있으니 모두 해 보고 싶다면 세 종이에 나누어 그리도록 하자.)

3.    분석표를 통해 그림을 분석한다. (2인 이상이 함께 서로의 그림을 봐 준다면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그림 검사를 할 때는 어떤 예시를 보지 않고 머리 속의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 공부가 아니라 자신의 상태를 분석하는 것이니까!) 두려워 말고 자신이 생각하는 집, 나무, 사람에 대한 모습을 종이에 그려보자.

 

석희's Tip

그린나래 팀의 에디터들은 정신 상담을 체험하기 위해 각자의 고민을 말하고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 미술치료기법 중 하나인 HTP 그림검사를 진행해 보았다. , 나무, 사람 중 팀원들은 무슨 그림을 그렸을지, 결과는 어떨지 다음시간에 알아보자.

 

 

 

 

Posted by SK Careers Journal skcare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