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 도시가스 관계사는 몇 개?

SK E&S 도시가스 관계사에 대하여 알아보자!
에디터가 앞서 작성했던 기사에서 한국가스공사와 한국가스안전공사와 도시가스 회사와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제 차이를 이해 했다면 시장 점유율 1위 국내 최대 도시가스 기업인 SK E&S의 Value Chain 이해도 쉬울 것이다. SK E&S는 현재 7개의 도시가스 관계사를 가지고 있으며 도시가스 사업뿐만 아니라 열 병합 발전사업, 전력사업, 신 재생에너지 사업 등 에너지와 관련된 여러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SK Careers Editor 김용래

 

 

이전 기사 바로가기

도시가스 공급은 '한국도시가스공사'? 가스에 대해 당신이 미처 몰랐던 사실! (http://www.skcareersjournal.com/590)


 


SK E&S의 7개 도시가스 관계사에 대하여 알아보자 

 

 

코원에너지서비스는 1978년 7월에 설립되었다. 원래 사명은 대한도시가스였다. 2005년에 SK에서 인수하면서 SK E&S로, 2011년에 코원에너지서비스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코원에너지서비스는 서울 강남, 강동, 송파, 서초구 일원과 경기도 과천, 성남, 하남, 광주, 이천시, 여주시 142만 9천여 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도시가스 공급사업뿐만 아니라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압축하여 충전기를 통해 천연가스 자동차에 충전하는 CNG충전사업, 도시가스를 연료로 가스엔진/터빈엔진은 구동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때 발생하는 폐열을 난방과 급탕에 사용하는 열병합사업, 전기대신 가스를 냉방 원료로 사용하는 가스냉방사업,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태양광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태양광 발전사업도 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코원에너지서비스 홈페이지(http://www.skens.com/koone/main/index.do)를 방문해 보자.


 


<사진 출처: 네이버 지도>

 

강원도시가스는 1984년 설립, 춘천시를 시작으로 홍천군, 영월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2014년 기준 11만 7,000여 세대에 1억 2,600만 ㎥의 도시가스를 공급했으며 2개의 CNG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강원도시가스는 지역 에너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 12월 10일에 준공된 홍천군, 환경부, 지역 주민들과 함께 ‘홍천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을 진행했다. 
 

 


<환경부 홈페이지 캡쳐>

 

또한 ‘환경과 미래를 선도하는 Total Energy Solution Company’를 비전으로 삼고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신규 사업에도 진출했다. 강원도시가스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강원도시가스 홈페이지(http://www.skens.com/gangwon/main/index.do)를 방문해 보자.

 


<사진 출처: 충청에너지서비스>

 

충청에너지서비스는 1987년에 설립되어 충주시를 제외한 충청북도 전역과 세종시 부강면을 사업권역으로 하여 35만 여 세대에 6억 2,000만 ㎥의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2015년 보은군을 공급권역에 추가했으며 비하, 용정, 미평 3개의 CNG충전소를 운영 중이며 이외에도 집단에너지사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충청에너지서비스 홈페이지(http://www.skens.com/cheongju/main/index.do)를 방문해 보자.

 
영남에너지서비스는 1986년 설립된 구미도시가스와 1989년 설립된 포항도시가스가 합병하며 2008년에 탄생했다. 구미사업장과 포항사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미, 칠곡, 김천, 상주, 포항, 영덕, 울진 지역에 42만 9천여 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CNG 충전소와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영남에너지서비스의 구미사업장에서는 스팀공급 사업을, 포항사업장에서는 바이오가스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포항사업장은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해 2016년 3월, 무재해 20배수를 달성했으며 2015년 3월에는 포항지역 지방세 모범 납세기업으로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사진 출처: 영남에너지서비스>

 

영남에너지서비스(구미)는 1986년에 구미도시가스㈜로 설립되어 2007년 영남에너지서비스㈜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현재 구미, 김천, 칠곡, 상주, 문경, 청도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구미시 선기동에 1개의 CNG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영남에너지서비스(구미) 홈페이지(http://www.skens.com/gumi/main/index.do)를 방문해 보자.

 

 


<사진 출처: 영남에너지서비스>

 

영남에너지서비스(포항)은 1989년 설립되어 1999년 SK E&S 지주회사로 편입되었다. 포항 전역에 걸쳐서 가정에서부터 대규모 산업체까지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문덕에 CNG 충전소를 1개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가스냉방사업과 연료전지사업을 함께 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영남에너지서비스(포항) 홈페이지(http://www.skens.com/pohang/main/index.do)를 방문해 보자.

 
 

 


<사진 출처: 전북에너지서비스>

 

전북에너지서비스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익산과 정읍시에 4개의 사업장을 두고 10만 4천여 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익산시에는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도시가스 사업장을 비롯하여 국가산업단지에 증기를, 한국전력거래소에는 전기를 생산하여 공급 중인 집단에너지 사업장 그리고 익산지역 시내버스에 청정연료를 공급중인 CNG충전소 등 3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읍시에는 2004년부터 도시가스를 공급중인 도시가스 사업장이 있다. 송학에 1개의 CNG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전북에너지서비스 홈페이지(http://www.skens.com/jeonbuk/main/index.do)를 방문해 보자.

 


<전북에너지서비스 도시가스 공급권역>

 


<사진 출처: 다음 지도 로드뷰 캡처>

 

전남도시가스는 1983년 설립되어 순천, 광양시, 곡성, 구례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전남 광양에 태양광발전소 SUPEX 1호와 SUPEX 2호를 운영하여 3,928M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이외에도 가스냉방사업과 연료전지사업을 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전남도시가스 홈페이지(http://www.skens.com/jeonnam/main/index.do)를 방문해보자!

   

 


<현재 전남도시가스에서 운영 중인 태양광발전소>

 


 
<사진 출처: 다음 지도>

 

부산도시가스는 1981년 설립되었으며 1982년 10월부터 부산시 전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기 시작하였다. 1998년에 SK그룹으로 편입되었고 2005년에는 지방 도시가스 회사 최초로 연간 공급량 10억m³를 달성하였다. 2003년부터 2010년까지 8년 연속 도시가스 공급량 부문 1위를 차지하였다. 부산도시가스는 가스 제조 및 배관 공업, 에너지 절약 사업, LNG•CNG•LCNG 충전소의 건설과 운영 및 LNG•CNG•LCNG의 판매, 차량용 연료 도•소매업, 지역 냉난방 및 열병합 발전 사업의 관리 대행 및 운전 용역업, 증기, 냉•온수 및 공기 조절 공급업, 가스기기 제조 및 판매업, 냉난방 및 공조 설비 제조 및 판매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도시가스 시설 무료 설치, 연탄 나르기, 김장 김치 담그기, 소년 소녀 가장에 장학금 전달 등의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전북에너지서비스 홈페이지(http://www.skens.com/busan/main/index.do)를 방문해 보자.


지금까지 두 편의 기사를 읽으면서 도시가스의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하여 SK E&S의 7개 도시가스 관계사들을 알아 보았다. 이제 더 이상 도시가스 회사를 ‘한국도시가스공사’나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헷갈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적어도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에너지 중 하나인 도시가스에 대해서는 누가, 어디서, 어떻게 공급하는지 정도는 상식으로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에디터의 작은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