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SK바이오팜 캠퍼스 리크루팅

SK바이오팜, 어디까지 알고 있니? 캠퍼스 리쿠르팅 현장 리포트
2016 SK 하반기 그룹 채용을 맞아 캠퍼스 리쿠르팅이 한창인 요즘! 9월 9일(금), 카이스트 자연과학동 로비에서 SK바이오팜에 대한 취업준비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줄 캠퍼스 리쿠르팅이 열렸다. SK바이오팜의 채용 과정 및 팁들에 대해 물어보기 위해 에디터가 직접 상담 현장을 다녀왔다.


SK Careers Editor 황서영


 

PART 1. 채용 직무 알아보기
SK바이오팜은 연구의학계열로 R&D가 구성되어 있는 연구소 조직이다. 신약연구개발회사인 SK바이오팜은 표적탐구부터 전임상 개발까지의 연구들을 판교 생명과학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그 후에 임상 실험 및 임상 개발까지의 과정은 미국 현지법인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하반기 그룹 채용에서는 학사 및 석사 이상 학력의 신입 연구원들을 모집한다. 모집 직무는 중추신경질환 신약개발연구, 항암 신약개발연구, 제제연구의 연구 직무들과 임상개발, 허가, 학술마케팅이다. 이들의 지원요건들을 살펴보자. 
 

 

 

PART 2. 리쿠르팅 현장 Q/A 


SK바이오팜의 인재상이 궁금합니다
연구원으로 가장 중요한 역량인 전문적인 연구 지식들을 가지고 있으며, 연구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는 인재입니다. 보통 신약개발사업에서 신약 개발은 아무리 빨라도 5년, 못해도 7년이 넘는 시간이 걸립니다. 즉, 장기간 진행되니 신약 개발과 제약 분야에 대한 열정이 크고 꾸준히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가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학력과 전공 기준을 고려했을 때, 어떠한 전공 분야들이 연구 직무에 적합가요?
회사명에 '바이오'가 들어가서인지 가끔 바이오 신약을 개발하는 회사로 생각하시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저희는 유기 합성을 통해 합성 신약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 직무에 있어서 공과대학보다는 순수 자연과학계열이, 자연과학계열 중에서는 화학 관련 전공들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 분야 외의 경우, 전공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신약개발에 있어 약효를 테스트하거나 동물 임상 실험을 하는 바이오 관련 직무들도 있고, 타 이공계열 전공이지만 연구 경험이 회사 내 연구 분야에 적합한 경우도 있습니다.

연구직무 채용에 있어서 석사와 박사 학위의 차이가 큰가요?
연구직무에 있어서 학력제한이 석사인 것은, 연구원으로서의 역량을 석사기간 동안 배울 수 있는 실험 툴에 대한 이해, 실험 스킬, 연구방법론 등에 대한 부분들로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신입 연구원 채용에 있어서는 석사와 박사 학위에 차이를 두지는 않습니다. 다만 경력인정에 있어서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실전 연구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력으로 보기 때문에 5년 정도의 경력인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석사 학위를 가진 사람은 경력인정 없이 실험실에서 썼던 기본 장비들을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한 후 연구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학사 학위에 제한이 없는 직무들은 어떠한 역량들이 필요한가요?
임상개발, 허가, 학술마케팅 직무들은 임상실험을 할 때 발생하는 제반 사항에 대비하거나 회사의 대외 활동들을 하는 등 연구보다는 매니지먼트에 가까운 직무입니다. 따라서 특정 연구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전반적인 연구에 대한 이해와 약에 대한 용어 정도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연구 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은 갖춰져 있어야 하므로 관련 분야 전공들을 선호하고 있고, 현재 학사 학위로 입사하신 분들 중 제약학과 생명과학 분야를 전공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R&D 연구조직인 SK바이오팜의 회사 내 연구 분위기가 궁금합니다.
요일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고, 주어진 프로젝트 단위로 팀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모두가 연구원인 조직이다 보니 사고가 유연한 경향이 큰, 수평적인 조직 체계입니다. 공부를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R&D분야의 경우, 학습적인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고, 개별적으로 스터디 그룹들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 내 남녀 비율이 5:5이기 때문에 여성들이 일하기 편한 분위기라 말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기혼 여성들을 위한 출산 휴가와 자녀들을 위한 어린이 집 연계 사업 등 여성 연구원들이 업무에 있어서 최대한 지장이 없게끔 도움을 주고 있기도 합니다.

SK바이오팜 캠퍼스 리쿠르팅에 방문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캠퍼스 리쿠르팅에서 가장 인상 깊은 학생들은 제약 산업 전반에 대해 조사를 미리 함으로 관심을 뚜렷하게 보이는 학생들입니다. 신약개발 프로세스를 찾아보고 오거나, 연구관련 업무 지식을 쌓는 등 다양한 준비를 하신 분들이 연구 분야들에 대해 더욱 자세한 질문들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준비를 통해 캠퍼스 리쿠르팅에 오시면 SK바이오팜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팁이 궁금합니다!
연구 직무의 경우에는 전공과 기본적인 자기소개서만으로는 지원자의 연구 역량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 내에 '연구실 소개'라는 칸을 두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학생은 자신이 어떠한 실험들에 참여했고, 어떠한 툴들을 사용했고, 연구 진행 방향 등을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그리고 나아가서 자신만의 연구 경험 스토리와 포부들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의 장기적인 성향을 고려하면서, 본인의 꾸준함과 장기적 연구역량을 어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연구 외의 직무들에 지원하는 학생들도 전공 연계성, 파이프라인 관련 전공지식, 경험과 포부 등으로 자신만의 역량을 직무에 연계시키면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회사 공식 홈페이지에 9가지 파이프라인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관심을 두고 보신다면, 특정 파이프라인에서 어떤 툴들을 쓰고 연구의 방향은 어떤지에 대해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 웹사이트를 꼼꼼히 살펴보고 캠퍼스 리쿠르팅을 갔지만, 현장에서 들은 답변은 사이트를 통해 얻은 정보들과는 또 달랐다. 캠퍼스 리쿠르팅 기사 외의 SK바이오팜에 대한 정보들은 SK바이오팜 공식 웹사이트(http://kor.skbp.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류 접수는 23일까지 SK채용 사이트(www.skcareers.com)에서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