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케미칼의 바이오 에너지를 알아보오!

SK케미칼의 바이오 에너지를 알아보오!
SK그룹은 차세대 미래 성장동력으로 ‘신에너지 분야’를 선정하는 등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녹색경영을 펼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신에너지 분야’의 중심에서 SK케미칼은 2006년 바이오디젤 공장 준공을 계기로 다양한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며 기존의 석유 기반 에너지를 대체하는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힘쓰고 있다. 또한 바이오디젤에서 확보한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4년부터는 발전용 바이오중유 사업도 시작되었다는데! 다양한 성과를 내며 바이오에너지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SK케미칼의 바이오에너지팀에 대해 박가영 에디터와 함께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박가영


석유나 경유 같은 화학연료를 대신해 수송수단에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되는 바이오 에너지에 대한 세계 각국의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SK케미칼은 바이오 디젤과 바이오 중유에 이어 세계 최초의 친환경 투명 내열 코폴리에스터를 개발하는 등 바이오 화학 분야에서 다양한 결실을 맺고 있다. 그렇다면 SK케미칼에서 다루는 소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바이오 소재란?
ⓐ 향후 석유 고갈 대비 가능
바이오 소재는 생물자원 원료로 만들어지는 연료, 플라스틱 및 화학 소재로 기존의 석유계 물질을 대체할 수 있어 향후 석유 고갈에 대비하여 각광받는 소재이다. 석유계 물질을 대체한다는 점은 최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 10프로의 높은 성장률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 증대와 각국 정부의 재생 가능한 소재 육성 정책 시행에 따라 매년 10프로의 높은 성장률로 성장하고 있는 바이오 소재는 2020년에는 약 80조 원의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바이오 소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바이오 디젤: 친환경 대체 에너지

 


바이오디젤은 동.식물성 자연계 유지를 메탄올과 반응시켜 얻는 메틸 에스테르로 친환경 대체 에너지이다. 바이오디젤은 철도, 선박, SUV차량 등 현재 디젤을 쓰는 기계의 동력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SK케미칼은 2006년에 바이오디젤 공장을 준공하고 야자를 이용한 독자적 생산공정을 개발하였다. 또한 2008년도부터는 우수한 품질을 지닌 자체 바이오디젤 브랜드 ‘에코 프라임’을 국내 주요 정유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발전용 바이오 중유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바이오디젤은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연소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식물 재흡수가 가능하고, 자연상태에서 28일이 경과 되면 77%이상이 분해될 수 있으며 바이오 디젤을 사용함으로써 1톤 당 이산화탄소를 2.2톤가량 경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 수치들은 바이오디젤의 친환경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2 바이오 플라스틱 및 바이오 케미칼: 친환경성 및 인체적합성 우수 제품

바이오 플라스틱과 바이오 케미칼은 식물 유래 자원 등의 재생가능한 물질인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이용하여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공정을 거쳐 생산되는 플라스틱과 화학물질이다. SK케미칼은 친환경성과 인체적합성이 뛰어난 바이오 플라스틱과 바이오 케미칼 제품을 미래 성장동력 후보로 선정했다. 제품의 개발 및 상업화에 주력하는 등 친환경 소재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SK케미칼의 바이오 플라스틱 에코젠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바이오 코폴리에스터 소재로 친환경성 및 높은 내열성 등의 특성을 기반으로 상용화되었다.

 

 

 바이오에너지팀 담당자의 인터뷰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06년도에 입사하여 현재 입사 11년 차, 과장 3년 차인 옥창훈입니다.

 

맡고 계신 직무에 대해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수지에너지사업부문의 바이오에너지팀에서 바이오디젤 및 바이오중유의 판매와 생산 및 원료구매를 맡고 있습니다. 더불어 마케팅, 대관업무 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업무를 맡고계신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일과는 어떻게 되시나요?
우선, 밤사이에 유럽 및 미국에서 전달된 시장 관련 리포트를 읽고, 중요한 내용을 팀내에서 공유하는 것으로 일과를 시작합니다. 또한, 전날 확인한 지역별 closing price를 토대로 원료 시장의 가격을 확인하고, 상기 원료의 가격 및 생산 계획과 판매 계획 등을 확인하여 차기 원료를 구매하는 시점 그리고 구매수량과 가격에 대해 협의를 합니다.

 

더불어, 생산팀과 함께 원료 재고를 확인하고 신규 원료의 테스트 의뢰하고 그 결과에 대해 연구소와 함께 논의합니다. 필요에 따라 상업 테스트를 기획하기도 하구요. 그리고, 원료 공급 업체와 가격 및 수량에 대해 협상을 진행하고 입고 시점, 선박 운영, 탱크 운영 등 물류를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이오디젤과 바이오중유 공급에 재고와 손익을 검토하고 그에 대한 협의 및 판매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외에도 정유사 및 발전사 담당자와의 미팅, 전화통화, 이메일, 손익추정, 신규사업과 원료 검토 등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SK케미칼의 바이오 에너지사업이 현재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 세계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양한 바이오연료, 바이오케미칼, 바이오플라스틱 등을 사용 중이며 특히 바이오디젤, 바이오에탄올, 바이오매스 등의 바이오연료는 국가별 정책에 의해서 의무적으로 사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 RFS(Renewable Fuel Standard)에 따라 B3(Biodiesel 3% 의무화)가 확정되어 현재는 2.5%, 2018년부터는 3%까지 바이오디젤을 일반 경유에 섞을 예정입니다.

 

현재 맡고 계신 직무의 장점과, 더불어 감내하기 힘든 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사업기획과 검토, 원료 구매, 생산 관리, 판매 및 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를 한 팀에서 접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적의 손익 조건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다양한 조직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고, 깊은 고민과 빠른 의사 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의 업무 능력과 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담당자에게 주어지는 의사 결정의 폭이 넓기 때문에 그에 따른 책임도 크다는 점이 힘든 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해당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 및 준비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가 맡고 있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우선 외국어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영어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케팅과 대관업무를 하기 위해선 무역에 관련된 지식과 관련용어를 습득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플러스로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활용능력과 경제 상식을 갖추고 있으면 더 좋겠지요.

 

담당자님께서 맡고 계신 직무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 드립니다.
우선, 취업에 너무 조급해하지 마세요. 대학 때 학과를 결정하듯이 자신에 맞는 업무와 직업도 따로 있습니다.
다음으로, 인생을 길게 보고 어학 등 꾸준히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준비도 좋지만 전공 이외에 정말 좋아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출 수 있는 자신만의 특기를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옥창훈 과장은 바이오에너지 사업이 현재 온실가스 감축 등 친환경 정책에 의해 주목 받고 있는 시장이며, 특히 정부 정책 지원을 받고있어 향후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SK케미칼의 신성장동력인 바이오에너지팀의 무한한 성장을 눈여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