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케미칼의 환경경영으로 가는 길

SK케미칼의 환경경영으로 가는 길

‘지구온난화의 주범, 온실가스’. 누구나 익숙하게 들어온 문구일 것이다. 지구온난화를 비롯하여 다양한 문제를 초래하는 온실가스. 하지만 이 온실가스는 산업활동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기에, 배출을 얼마나 줄이느냐가 관건이다. SK케미칼은 2020년까지의 환경경영 목표인 ‘Green Triple 40!’을 설정하고, ‘CO2 40% 절감’을 그 중 하나의 전략방향으로 정하여 친환경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그렇다면 SK케미칼은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어떤 처방을 내렸을까?


SK Careers Editor 박가영



<출처 SK케미칼>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SK케미칼의 처방법
 


#탄소중립 경제활동으로 인해 추가적으로 배출하는 탄소의 양이 없는 상태. 즉,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거나 배출된 온실가스를 다른 활동으로 상쇄시키는 것.


탄소중립은 화석 연료에 의한 탄소 배출을 차단하거나 숲 조성을 통해 탄소 배출을 상쇄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SK케미칼은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방법을 도입하여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있다. SNS를 통해서 얼음이 거의 녹아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북극곰의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탄소중립’을 달성하여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다면, 지구상의 누군가는 소중한 삶의 터전을 보호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탄소중립이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바로 ‘탄소중립 수치’라는 수학적인 값으로 확인할 수 있다. 탄소중립 수치는 친환경 활동을 통해 감축하거나 상쇄한 탄소 감축량을 전체 탄소 배출량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즉, 탄소중립 수치가 100%라는 것은 곧 친환경 활동으로 전체 탄소 배출량만큼을 감축시켰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SK케미칼의 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울산공장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SK케미칼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이 울산공장의 탄소중립 수치는 21%에 달하는데, 이는 울산공장 내에서 배출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5분의 1에 달하는 양을 친환경 활동으로 대체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SK케미칼은 이 울산 사업장의 탄소중립목표를 2020년에는 50%로, 2030년에는 100%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이 온실가스를 절감하기 위해 SK케미칼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SK케미칼은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 바이오 매스 자원을 주원료로 동력 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바이오가스를 연료로 재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중효과가 나타난다.


#1 화석연료 대체로 인한 온실가스 저감효과
#2 폐수 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제거

 
바이오가스를 연료로 재활용함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니, 바이오 자원은 그야말로 SK케미칼의 ‘효자’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주동력원인 에코그린 보일러는 벙커씨유 등 석유 자원 대신 버려지는 폐목재를 활용해 동력을 생산한다. 에코그린 보일러를 사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온실가스 감축 화석연료 대체 : 9.8만 톤/년
에코그린 보일러를 사용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은 최초에 5.5만 톤으로 디자인되었고, 현재는 9,8만 톤의 감축 효과를 누리고 있다.


#대기공해물질 저감 Dioxin 0.1ng 이내
특히, 2015년에는 총 2,834톤의 바이오액화유(액체 바이오매스)를 사업장 내 에코그린 보일러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경유 사용 대비 5,732t CO2eq의 온실가스를 감축하였다고 하니, ‘에코그린 보일러’라는 이름에 걸맞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기특한 보일러가 아닐 수 없다. 또한 메탄가스(기체 바이오매스)를 활용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39,173t CO2eq에 달한다.


 


SK케미칼은 또한 친환경 건축물을 도입하여 환경적 성과를 내고 있다. SK케미칼의 친환경 건축물로는 판교에 위치한 SK케미칼의 본사, Eco Lab과 안동에 위치한 L House가 있다. 


<출처 : SK케미칼>


#101가지의 친환경 소재 및 기술을 적용한 Eco Lab
판교에 위치한 SK케미칼의 본사인 ‘Eco Lab’은 SK케미칼이 인류의 건강을 증진하고 지구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고자 인간과 자연 모두를 생각해서 지은 최첨단 친환경 사무/연구 건물 이다. Eco Lab은 건축 과정에서 친환경 요소를 고려하고 기획 및 설계하여 101가지의 친환경 소재 및 건축 기술을 적용하였고, 국내외 인증을 획득하여 친환경 건축물 분야의 랜드마크가 되었다. Eco Lab은 2013년에는 26%, 2014년에는 29%, 2015년에는 29%의 온실가스 절감률을 보이며 친환경 건축물로서의 기능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다.


#LEED Gold 등급을 인증 받은 L House
안동의 L House는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를 준수하면서도 에너지 및 수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기술을 적용하여 제약 공장 중 세계 최초로 미국 친환경 건축물 골드 등급 인증(LEED Gold)을 받았다.

SK케미칼의 환경경영을 향한 노력은, 비단 온실가스 절감뿐만이 아니라 폐수 및 폐기물 배출 관리, 토양오염, 소음 및 악취를 관리하는 데까지 이어지고 있다. Green Triple 40! 이라는 수치화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친환경 기업과 사회를 구현하고자 하는 SK케미칼의 노력을 눈여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