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낵컬처]문화 콘텐츠를 즐기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스낵 컬처가 있다!

문화 콘텐츠를 즐기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스낵 컬처가 있다!

바쁜 시간을 살아가는 당신도 문화생활을 향유하고 있다. 웅장한 규모의 뮤지컬도 아니고, 밤새 읽어야 될 장편 소설도 아니지만 당신의 짧은 여가 시간을 채워줄 수 있는 것. 바로 스낵 컬처다.


SK Careers Editor. 정석희


스낵 컬처(Snack Culture)..?

문화 생활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릴 수 있는 즐거운 여가 활동이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여유롭게 문화 생활을 누릴 시간이 부족하다. 이처럼 시간을 내기 힘든 현대인들을 위해 만들어진 문화 콘텐츠를 스낵 컬처(Snack Culture)라 한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스낵처럼 출퇴근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에 소비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라는 점에서 스낵 컬처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스낵 컬처를 즐기기 위해서는 굳이 공연장을 찾아갈 필요도, 일부러 시간을 낼 필요도 없다. 

 


 

스낵 컬처의 조건

스낵 컬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스마트폰과 최고의 궁합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유튜브 동영상, 블로그 게시물은 스낵 컬처의 좋은 예다. 또한 스낵 컬처는 10~15분 내외의 짧은 시간 안에 즐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내용 역시 복잡하거나 길지가 않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스낵 같은 문화, 2015년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추천! 당신이 알아야 할 스낵 컬처 3

스낵 컬처의 대표적인 유형에는 웹 툰, 웹 드라마, 웹 소설이 있다. 단순히 스낵 컬처의 의미를 알기보다는 직접 보고 경험하는 것이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세 가지 인기 있는 스낵 컬처를 꼽아 보았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스낵 컬처 속으로 직접 빠져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웹 툰 <치즈인더트랩>

웹툰 <치즈인더트랩>은 작가 순끼에 의해 매주 목요일마다 연재되는 네이버 웹툰이다. 평범한 여대생 홍설과 어딘가 수상한 선배 유정 사이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내용으로, 독자들은 ‘로맨스 스릴러’라는 새로운 장르로 부른다. <치즈인더트랩>은 대학생들 간의 사랑과 우정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담은 탄탄한 스토리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010년부터 연재되기 시작한 웹툰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치즈인더트랩 (출처: 엔하위키 미러)>


웹 툰 <치즈인더트랩> 바로가기 

치즈인더트랩 :: 네이버 만화
comic.naver.com
본문으로 이동


2. 웹 드라마 <취업 전쟁>

<취업전쟁>은 웹 드라마 프로덕션 페이퍼필름에서 제작한 웹 드라마다. 현재 시즌 2까지 방영되었으며 <취업전쟁2>의 경우 총 8부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 화는 10분 내외의 분량으로 자투리 시간을 통해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최근 유행하는 웹 드라마는 20대를 타깃으로 다른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있다. 기존의 드라마에서는 볼 수 없는 신선함도 가진다. 그리고 <취업전쟁>의 경우, 노량진을 배경으로 취업, 공무원 등을 준비하는 20대의 현실을 담은 이야기로 공감을 사고 있다. 

 

* 웹 드라마 <취업전쟁2> 바로가기
네이버 tvcast
tvcast.naver.com
본문으로 이동

 

3. 웹 소설 <나는 귀족이다>

웹 소설 사이트 조아라의 <나는 귀족이다>는 RPG게임을 구조로 한 SF소설이다. 연재 초기에는 게임에 익숙한 남성 팬들이 많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상류사회의 특권의식을 코믹하게 비꼬면서 사회 이슈를 다뤄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3월, 조회수 5,000만 회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해냈을 정도다. 갑을 관계에서 언제나 을이었던 주인공이 갑이 되어 복수하는 내용을 담아 독자들의 대리만족을 시켜 주는 것도 인기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 웹 소설 <나는 귀족이다> 바로가기 
조아라 : 문화의 시작 - 노블레스, 실탄, 나는 귀족이다
www.joara.com
본문으로 이동

 


스낵 컬처의 미래

웹 툰, 웹 소설과 같은 스낵 컬처의 유형은 이전부터 존재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스낵 컬처란 용어를 만들었을까? 현대인들의 문화 생활에 대한 욕구와 스마트폰이라는 기술적 만남은 짧은 시간 안에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보급을 더욱 확대시켰다. 그 결과 이러한 문화 콘텐츠 소비 현상은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스낵 컬처 콘텐츠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젊은 세대의 관심이 커질수록 스낵 컬처는 단순히 문화 트렌드를 넘어 경제, 사회, 스포츠 분야에서도 활용되는 영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석희's Tip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문화 콘텐츠로서의 스낵 컬처는 우리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스낵 컬처에 대한 종류를 알면 더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에서 그치지 않고, 스낵 컬처의 공급자가 되어보는 것도 좋은 시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