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무료 자기계발 사이트

알아두면 유용한 무료 자기계발 사이트

어느새 2017년도 상반기가 한달 남짓한 시간밖에 남지 않았다. 올해 꼭 배워보겠다고 다짐했던 분야나 취득하고 싶던 자격증이 있었는데, 이래저래 만만치가 않다. 얼마전 통계청에서 발표한 조사에 의하면 전체 사교육비는 17조 8천억 원 규모로 조사되고 있다. 교육비를 아끼면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는 없는 걸까!?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무료자기계발 사이트가 여기에 있다. 

 

SK Careers Editor 임성준




 수학 및 프로그래밍에 관한 기초 공부가 필요하다면?

 

<출처 : https://ko.khanacademy.org>


칸아카데미는 비영리 회사로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전세계 모두에게 제공되는 강의이기 때문에 영상의 기본언어는 영어이고 한국 페이지에서는 한글자막이 제공되고 있다. 수학에서는 대한민국의 교과과정 상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교과과정까지의 수학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컴퓨팅 항목에서는 JavaScript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Processing JS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그림과 애니메이션을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HTML 태그와 CSS로 웹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다. 요즘 컴퓨터는 하나의 순수과학 학문으로까지 이야기되는 만큼 비전공자여도 한 번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취미나 교양, 자격증까지 놓치지 않고 싶다면?! Part. 1


<출처 : http://sll.seoul.go.kr/main/MainView.dunet>


취미생활을 갖거나 교양강좌를 듣는 것도 우리의 삶을 한층 더 윤택하게 해준다. 그런데 그것들을 배우기 위해서 드는 비용 때문에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서울특별시 평생학습포털, GSEEK(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서비스)를 주목하자! 먼저 서울특별시 평생학습포털을 소개해본다면 집에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공예, 요리, 바둑, 음악 등)을 배워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양질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인문학, 외국어, 건강관련 컨텐츠도 제공하고 있으니 배워보고 싶던 강좌가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보자!



 취미나 교양, 자격증까지 놓치지 않고 싶다면! Part. 2


<출처 : https://www.gseek.kr/main/intro>


GSEEK에서도 물론 취미활동과 자격증에 대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렇다면 GSEEK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바로 마이플랫폼이라는 시스템이다. 마이플랫폼이란 내가 가진 취미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학습 콘텐츠 등을 제작하여 강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자신이 지닌 지식을 다른 이들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서 지식 공유 커뮤니티를 형성했다는 점이 흥미롭다. 내가 가진 노하우 중 공유하고 싶은 나만의 콘텐츠가 있다면 GSEEK를 그 창구로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



 영어공부, 이제 더 이상 스트레스 받지 말자! Part. 1


<출처 : https://ko.englishcentral.com/videos>


영어공부는 평생 우리의 과제로 남아있다. 어릴 때부터 영어를 배워왔지만 왜 우리는 외국인을 만나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고 영어공부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할까? 그 해결책이 바로 여기에 있다. English Central에서는 약 2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을 수준별로 제공하고 있다. 영상 스크립트 빈칸 채우기와 실제 내 발음을 녹음하여 평가 받을 수도 있다. 어플로도 이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틈틈히 가벼운 인스턴트식 영어공부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영어공부, 이제 더 이상 스트레스 받지 말자! Part. 2


<출처 : http://www.npr.org>


영어시험 중 듣기영역에서 계속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다면 이 사이트를 주목해야 한다. NPR은 미국 공영라디오 방송국으로 mp3다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듣기영역의 가장효과적인 공부는 반복적인 청취와 많은 양의 영어 지문을 듣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NPR에서 미국의 최신 뉴스도 듣고 듣기실력도 같이 향상시켜 보자!


지금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교육사이트들을 알아보았다. 그동안 업무가 바빠서 혹은 다른 공부가 바빠서 미뤄왔던 취미활동이나 공부가 있을 것이다. 2017년이 이제 대략 반 정도가 남아있는데 연초에 계획했던 것들을 위 사이트들을 활용하여 더욱 알찬 2017년이 될 수 있도록 지금 바로 시작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