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lobal biz 직무 육하원칙 탐구(2) – 왜, 언제, 어디서

Global biz 직무 육하원칙 탐구(2) – 왜, 언제, 어디서

SK가스의 독특한 직무 중 하나인 Global biz. 직무. 하지만 그에 비해 공개된 정보가 많이 없어 어떻게 해야 Global biz. 의 사원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Global biz.란, 언제, 어디서, 왜 지원하는 직무일까요? 이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SK가스 Trade Operating 팀의 강대은 사원님을 다시 한 번 만나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최경은

 


Q. 안녕하세요 강대은 사원님! 혹시라도 지난 번 콘텐츠를 놓친 분들을 위해 다시 한 번 더 자기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SK가스의 Global biz. 직무 Trade Operating팀의 강대은 사원입니다. 작년 공채를 통해 2017년 2월에 입사하였습니다. Global biz. 직무는 간단하게 말하여 가스를 사고파는 회사인 SK가스에서, 해외에서 가스를 사오거나, 사와서 다시 해외로 팔거나, 해외에서 들여와서 국내로 유통하는 일을 합니다. 결국, 해외와 국내 LPG시장의 중간다리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사원님께서 Global biz. 직무에 지원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저는 해외 대학 출신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 외국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과 만나서 그들의 생각과 시선에 대해 새로이 배우는 것을 매우 즐겁게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직업을 갖게 된다면 좀 더 국제적이고, 외국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그걸 고려하고 지원할 곳들을 찾다가 SK가스의 Global biz. 직무를 접하게 되었고,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매력적인 조건이라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겠다고 마음 먹게 되었습니다.


Q. Trade Operating 팀의 역할을 전반적으로 보면 실제 LPG 거래, 손익분석, 시장분석 등의 업무를 합니다. 아무래도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경영, 금융, 경제 전공쪽이 유리한 면이 있지는 않은가요?

A. 우선, 업무를 수행할 때 통계나 경제학적 지식이 필요한 경우는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 때문에 상경계열 전공자만 채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Global biz.는 상경계열 전공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전공에 모두 열려 있습니다. 올해 신입사원인 저 역시 상경 전공이 아닌, 영어영문학과 전공입니다. 


또한, 업무와 관련하여 필요한 지식은 그러한 경제학적, 경영학적 지식 외에도 배의 운항을 관리하거나 새로운 사업개발을 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기에 다방면에서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중 학부와 대학원 과정에서 미리 배우기 어려운 것들도 분명 있으며, 이는 회사에서 충분히 교육을 해줍니다. 따라서, 채용에 있어 전공제약이 있지는 않으므로 본인이 상경계열 전공이 아니라고 해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Q. 입사하시고 나서, 입사 전에 준비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고 생각하신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음, 아무래도 앞서 말했듯이 업무 중 경영, 경제, 금융적 지식을 요구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비전공자인 저로서는 그 업무들을 수행할 때 조금 어려울 때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입사 전에 이와 관련한 공부를 조금 하고 들어왔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재차 강조하지만, 이러한 지식을 모두 갖춘 전공자여야만 지원이 가능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강대은 사원님이 바라본 Global biz의 특징>


Q. Global biz. 직무는 영어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면접에서 영어능력을 어떤 식으로 평가하나요? 또한, 영어 외의 다른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면 유리한가요?

A.  매해 면접 진행 방식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면접을 볼 당시에는 한글로 면접을 진행하다가 면접관께서 몇가지 질문은 영어로 답해달라고 요구하셨었습니다. 어떤 때는 모든 면접의 질문을 영어로 진행했다고도 들었습니다.또한, SK가스 Global biz.는 영어 외의 다른 언어를 필수적으로 요구하지 않습니다. 물론 다른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면 각자의 큰 장점이 될 수 있겠지만, 이를 별도로 요구하거나 확인하지는 않습니다.


Q. SK가스가 다른 계열사에 비해 소규모인데, 이렇게 소규모 회사여서 좋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규모가 작다 보니, 그만큼 신입사원에게 맡기는 일의 비중이 다른 직무에 비해 큰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신입사원으로 들어오자마자 직접 관리해야 할 배 한 척을 지정 받았습니다. 그 배로 거래하는 LPG까지 모두 제가 담당하는 만큼, 책임감과 그로 인한 부담감이 없다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각자가 맡은 일이 모두 중요한 만큼, 사내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것이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실제로 회의 때도 안건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교환하고, 사원 하나하나의 의견이 존중 받는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처럼, SK가스가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점이 가져오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중요한 존재로 여겨진다는 것입니다.


Q. SK가스의 Global biz. 직무의 장점을 하나 뽑는다면?

A. 저는 제가 원하던 ‘해외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한 직업’이라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사무직은 사내 사람들이나 거래처 사람들과 제한된 수단을 통해 만납니다. 하지만 Global biz, 특히 Trade Operation팀의 경우 외국 고객들과 직접 해외에서 만나기도 하고, 끊임없이 소통하며 에너제틱하게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또, 문과 학생으로서 배를 관리한다는 것이 흔치 않은 업무라는 사실도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SK가스의 Global biz. 직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A. 생소한 직무라고 해서 겁 먹지 마시고, 갖고 계신 Global biz. 직무에 대한 관심을 발전시키셔서 나중에 SK가스에서 만나 뵙게 되면 좋겠습니다.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