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 E&S 직무사전 – ‘전력운영’은 무슨 일을 할까?

SK E&S 직무사전 – ‘전력운영’은 무슨 일을 할까?

SK E&S 직무사전 2탄, ‘Global LNG 사업개발’직무사전은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다시 돌아온 SK E&S 직무사전 3탄! ‘전력운영’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일까요? 입사 3년 차인 전력운영팀 장지원 매니저님을 만나 전력운영 직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SK Careers Editor 박세영



#01. 직무소개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함께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력운영팀의 장지원이라고 합니다. 전력운영 직무의 경우, 발전연료인 LNG의 도입부터 저장, 발전소 운영계획 수립 및 전력 거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발전소의 가동에 필요한 LNG 연료가 어느 시기에 어떤 가격에 들어오는 것이 가장 경제적인지를 검토하고, 이것과 발전소의 정비일정을 조율하여 최적의 LNG 도입계획과 발전기 운영계획을 수립합니다. 이후, 수립된 계획에 따라 전력시장에서 전력거래를 통하여 발전기를 가동하고, 이에 대해 정산 받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전력운영팀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전력운영팀의 경우, 크게 네 가지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LNG 구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일의 경우 마케팅팀과 함께 진행합니다. 두 번째로는 전력을 전력거래소로 판매합니다. 이 역시 터미널 이용료와 관련해서 LNG Midstream팀과 함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력을 생산하고 통합 운영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업무의 경우, 집단에너지 운영팀과 함께 협업하고 있습니다. 각 업무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LNG구매 및 터미널 이용

LNG구매 및 터미널 이용을 담당하는 부서의 경우, LNG 도입을 검토하고 터미널 최적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LNG 장기 계약을 통해 Tangguh 가스전에서는 연간 50~60만톤 규모의 LNG를 수입하고 있고, Gorgon에서도 연간 약 80만톤 규모의 LNG를 들여오고 있습니다. 이 외의 Spot들도 도입 검토 중에 있습니다. 


SK E&S에는 POSCO LNG터미널과 보령 LNG 터미널이 있는데, 이 두 터미널의 최적 운영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특히 POSCO LNG 터미널의 경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터미널 전체설비에 대한 공동이용계약인 TUA를 체결했습니다. 그래서 각 사의 도입 물량 비율을 바탕으로 각 cargo의 물량을 배분해 대여하고 있습니다.



전력시장 분석 및 통합운영

전력시장의 환경을 예측하고, 분석을 바탕으로 발전소를 최적의 조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유가, 환율, 경쟁사 도입가, 전력수요 등을 바탕으로 경쟁사 도입가를 추정하고, 전력수요를 예상해 SMP를 예측합니다. SMP란, 계통한계가격으로 쉽게 말해 전기 도매 단가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예측한 SMP를 바탕으로 운영 및 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장기 LNG 수급 계획도 수립하게 됩니다. 또한 SPOT 경제성을 검토하며 온실가스 대응 전략까지도 생각하게 됩니다.


전력거래

월별, 시간대별, 전력수급상황에 따라 똑같은 발전량에 대하여 정산받는 방법과 금액이 다릅니다. 시간대별로 가동한 발전량에 대하여 올바르게 정산받는지 확인하고, 이 수익을 집계하여 회사 전체의 손익을 추정, 확정합니다. 또한 수립된 계획을 정부기관에 알리고, 이를 협의하여 확정지으며, 실시간으로 발전소에 생기는 이슈들을 협의하는 일련의 Communication 과정들을 수행합니다.


#02. 취업준비생들에게

Q. 대학교 때 어떤 전공이셨고, 업무에 어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를 졸업하였고, 졸업 후 동 대학원 전력경제 연구실에서 석사 졸업하였습니다. 석사 과정을 제외하더라도, 학부과정에서도 업무수행에 관련하여 도움 받을 수 있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노후석탄발전소 폐지문제,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 현재 에너지 관련 많은 이슈 사항들에 대해 접근성이 타 전공에 비해 높았고, 여러 사람들의 많은 견해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현안들에 대한 나의 의견을 가질 수 있었고, 이것이 업무를 수행할 때 업무 이해도를 높이고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업무 지향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전력운영 지원자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화석연료에서 다양한 에너지원, 특히 친환경 에너지원으로의 전환기에서 에너지 관련 많은 현안들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얘기가 아니어도 좋으니, 이 현안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 현안들에 대한 회사의 동향을 살펴보면서 취업 준비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늘 마음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인터뷰를 토대로 전력운영이라는 직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전력운영 직무에 관심이 있는 취업준비생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적극적으로 인터뷰에 임해주시고, 자세하게 답변해주신 장지원 매니저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에너지와 관련된 많은 현안들과 회사의 동향을 살펴보라는 조언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