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펙초월! 전공초월! SK텔레콤의 스펙타파형 매니저 3인을 만나다

스펙초월! 전공초월! SK텔레콤의 스펙타파형 매니저 3인을 만나다

점점 채용 시장에서 스펙의 중요성은 줄어들고 있다고 하지만, 취업준비생 처지에선 자신의 부족한 점이 걸림돌로만 보이는 법이죠. 낮은 영어 점수, 부족한 자격증, 직무 무관 전공… 걱정은 잠시 넣어둬~ 이력서의 스펙보다는 나만의 경험과 스토리로 승부수를 던진 SK텔레콤의 매니저님 세 분을 만나고 왔습니다. 본 기사를 통해 마케팅, 서비스기획, 빅데이터 직무 현업매니저님들의 지원 당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으니, 해당 직무의 예비지원자라면 좋은 힌트를 많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김승지


 



총 두 유형의 스펙타파형 매니저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이제 알 사람은 다 아는 SK바이킹챌린지! 모든 스펙 다 덮어두고 이름 석 자만을 들고 최종 합격을 거머쥐신 임지수 매니저님을 먼저 만나뵐 예정입니다. 그리고 주전공과 무관한 직무에서 전문성을 쌓고 계신 문과 대표 홍준의 매니저님과 공대 대표 송준혁 매니저님을 차례대로 만나뵙겠습니다. 

 



현재 소속 팀 및 직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엔터프라이즈 비즈 1본부의 비즈수도권 마케팅 2팀 소속 임지수 매니저입니다. 참고로, 바이킹 전형은 2016년에 합격하여 인턴 과정을 거친 후 2017년에 입사했어요. 


입사 전 ‘어떤 대학생’이셨고, 그 당시 ‘커리어 목표’는 무엇이셨나요?

학부 때는 신문방송학과를 전공했고 2~3년간 교내방송국 활동도 했었는데요, 입사 전까지 가장 열의를 가지고 꾸준히 쌓아온 경험은 광고마케팅 분야예요. 사실 대학 4학년 때까지 명확한 진로 설정을 하지 못했고, 다만 제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 봉사,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경험들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어요. 


그중 결정적으로 광고 공모전에 재미를 많이 느꼈고, 초반엔 카피라이터를 꿈꾸게 되었어요. 개인적으로 광고 분야 서적과 블로그를 찾아보며 많이 공부했는데, 보다 더 전문적으로 광고를 배우고 싶어서 전문 광고 교육 과정을 수강하고 광고대행사 인턴 경험을 쌓기도 했어요. 그 때 경험을 자산으로 삼아 현재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SK바이킹챌린지 오디션에서 ‘발표한 주제’는 무엇인가요?

‘70’이라는 키워드를 잡아 제 70번 넘는 공모전 경험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했어요. 단순히 많은 공모전을 도전했고 수상을 했다는 얘기가 중심은 아니었어요. 공모전에 ‘왜’ 도전했고,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리고 이 깨달음이 ‘회사에 어떻게 도움될 것’인지에 대한 구성으로 제 스토리를 담았어요. 


크게는 수십 번의 공모전을 경험하며 얻은 ‘태도’를 3가지로 도출해서 각 태도를 SK텔레콤과 연결시키려 많이 노력했어요. 우선, 3가지 태도는 제한된 공모전 기간 내에 다양한 시장과 상품을 공부하며 얻은 ‘배움’에 대한 태도, 입상하지 못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태도, 팀원들과 협업하며 결과물을 만든 ‘협업’하는 태도가 그에 해당해요. 이러한 태도가 빠르게 변화하는 통신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공부, 신성장동력 발굴, 그리고 팀 내 협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결했죠. 제 이야기를 전달하면서도 제가 회사에 대해 많이 공부를 하고 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드리려고 했어요.


이후 면접 뿐만 아니라 인턴까지 경쟁이 치열했을 것 같은데요, 자신이 최종 합격한 ‘결정적인 이유’를 추측하신다면 무엇일까요?

‘자기다움’과 ‘솔직함’이었던 것 같아요. 입사 전 다른 회사 근무하며 느꼈던 점은, 제가 뛰어난 점을 보여주는 것보다 중요한 건 ‘어떤 사람인지’, 즉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지’ 보여주는 것이라는 거예요. 그래서 면접에서는 짧은 시간 동안 제가 어떤 사람인지 ‘인상’을 남겨 드려야겠다란 생각으로 솔직하게 임했어요. 모르는 질문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솔직하게 답하고요. 


제 의상 콘셉트를 여쭤 보셨을 때에도, 제 여자친구가 평소 좋아하는 스타일이라 면접 때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입고 왔다고 솔직히 답했어요. 그 대답은 듣곤 모두 웃으시면서 절 편하게 대해주셨던 것 같아요. 알고 보니 대부분의 지원자는 열정을 표현하기 위해 붉은 컬러를 매치했다는 식으로 답한다고 하더라고요. 꾸밈보다 중요한 건 솔직함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인턴 과정은 사실 인턴 동기들이 경쟁자일 수밖에 없는데, 경쟁에 너무 의식하지 않고 ‘나다움’에 더 집중하려고 했어요. 상대와 비교하면서 제 약점을 보완하기보다는 제 강점을 더 살리려고 노력했죠. 인턴 PT과제의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은 비즈니스 분석 수치로 장표를 메울 때 저는 광고 경험의 강점을 살려서 제 스타일대로 장표를 채웠어요. 이렇게 ‘자기다움’과 ‘솔직함’이 좋은 영향이 있었던 게 아닐까 싶어요. 


매니저님의 ‘입사 동기들의 특징’과 ‘공통점’도 간략히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SK바이킹챌린지 제도의 취지가 ‘자기 분야에서 열정을 쏟는 인재’를 찾는 것인 만큼, 동기들 역시 자기만의 한 분야에서 치열하고 끈질기게 노력해 온 사람들인 것 같아요. 특히 가장 중요한 건 ‘자기가 좋아서’ 했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꾸준히 했던 대학생 응원단 활동, 투자까지 받은 창업 경험, 현지인들과 어울린 해외여행 등을 살린 친구들이 있어요. 


이후 SK바이킹챌린지에 도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사실 SK바이킹챌린지에 도전하려면 아주 대단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에 압박감을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대단함 보다는 '나만의 것'을 발굴하고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다만, 단순히 나를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 단계 더 나아가 내 스토리를 기업과 연결하는 게 핵심인 것 같아요. 면접관의 입장이라면, 나의 어떤 점을 어필했을 때 SK텔레콤에 잘 맞는 인재라고 생각할지, 또 나에 대해 어떤 우려를 느낄지 예상해본 후 그를 어떻게 불식시킬지 고민하는 거죠.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여 내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 역시 상대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해요. 이런 관점에서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현재 소속팀과 직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DT추진단에서 빅데이터 모델링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홍준의 매니저입니다. 주요 업무는 크게 2가지인데요, 하나는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예측값을 찾아내는 일이 있습니다. 또 하나는 저희 조직 내부에서 활용하기 위한 딥러닝 분석 툴을 만드는 일을 해요.


빅데이터 관련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 http://www.skcareersjournal.com/192


다소 공학과 밀접한 직무를 하고 계시는데요, ‘학부 전공’이 무엇이셨나요?

주전공은 사회학이고, 이중전공이 통계학이에요. 저희 팀에 실제로 가장 많은 단일전공생이 사회학과예요. 사회학 박사 한 분 포함해서 3명 더 계세요.


‘사회학’ 전공임에도 ‘현재 직무 ‘빅데이터 모델링’에 지원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우선 사회학은 설문 조사한 내용을 ‘분석’하는 공부도 많이 하는데, 이 때문에 사회학 석/박사 중엔 실제로 통계학이나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밝으신 분들이 많아요. 덕분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아서 데이터 분석에 흥미가 생긴 것 같아요. 결정적으로 업을 결정한 계기가 학부 시절 경험 삼아 했던 한 아르바이트였어요. 국회의원 네트워크 분석을 돕는 일이었는데, 각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안 동의하는 국회의원들 간의 네트워크를 분석하는 내용이었어요. 이와 유사한 댓글 분석 작업도 했고요. 


이를 계기로 계속 관련 공부를 하며 일련의 과정들을 거치다 보니, 빅데이터 분석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싶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이 일을 할 수 있는 기업을 먼저 찾아봤는데, 이 일을 신입 때부터 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어요. SK텔레콤이 빅데이터 분야 신입을 모집하는 몇 안 되는 대기업이었고, 그 기회를 놓칠 수 없었죠. 저희 팀에 정말 실력 좋은 선임들이 많은데, 면접 볼 때 블로그 글을 참고했던 분들과 지금 같이 일하고 있어 신기해요.


빅데이터 모델링 직무와 관련해 ‘사회학’ 전공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본 직무에 지원할 때부터 사회학은 특이하고 눈에 띄는 포지션이었어요. 실제로 지원자다수가 통계학과, 산업공학과, 컴퓨터학과 였거든요. 지금 일을 하면서 더욱 느끼는 사회학 전공생의 차별점은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접근 방식’인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데이트 분석을 시작하면 대부분 기술적 측면으로 접근해서 알고리즘부터 고민하거든요. 그런데 사회학 전공생들은 데이터 속성을 먼저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부터 세워요. 


예를 들어, ‘무제한 요금제 주요 사용 고객’을 찾아내는 것이 과제라고 한다면, 공대 출신은 딥러닝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으로 먼저 접근해요. 그런데 저희 팀 내 사회학 전공생들은 기술적 측면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학적 요소들을 먼저 고려해요. 이 때문에 기존엔 성별 측면에서만 고객을 구분하고 분석했었으나, 사실 알고 보니 지역적인 영향이 더 크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내기도 하죠. 여기에서 방식의 우열은 가릴 수 없고, 최종 결과물은 비슷한 편이에요. 다만, 분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은 다를 수 있죠. 공대 출신자의 분석 과정에선 기술적인 측면에서 부산물이 발생한다면, 사회학 전공생의 분석 과정에선 인사이트적인 측면이 더 큰 편이에요.


위의 사회학 전공의 강점이 곧 매니저님께서 ‘최종 합격한 큰 이유’였을 것 같아요.

같이 지원했던 많은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제출하는 포트폴리오가 비슷한 편인 것 같았어요, 그래서 대부분의 학부생은 비슷한 분야의 비슷한 역량을 가진 비슷한 지원자처럼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아무리 학부생 때 뛰어난 성과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실무 전문가의 시선에선 큰 역량처럼 안 보일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저는 다른 지원자들과 전공과 성향이 다르니까, 저와 같은 사람도 팀에 있으면 좋겠다 싶어 눈에 띄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합격 후 전해들은 바로는 제가 혼자 튀어 보였다고 하더라고요. 남들 1페이지 쓸 때 전 혼자 3~5페이지 쓰고, 말도 많기도 했고요. (웃음) 그런 적극성도 좋게 봐주셨던 것 같아요.


반대로, 본 직무 지원을 준비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처음 공부할 때 힘들었던 점은 주변에 데이터 분석을 잘 아는 지인이 없었다는 점이에요. 무언가 막히면 물어볼 사람이 없어 정보와 스킬 습득이 더 오래 걸렸어요. 예를 들어, 국회의원 네트워크 분석 시엔 데이터 수집, 분석, 프로그래밍 등 실무적인 스킬 측면에서 고민해야 할 게 많았거든요. 다른 통계학과, 산업공학과 분들은 알음알음 선배나 멘토를 통해 더욱 빠르게 배우고 역량을 키우더라고요.


그리고 지원할 때 힘들었던 점은 일반 면접 시 구두만으로는 제 분석 실력을 증명하는 게 어려웠다는 거예요. 공모전 수상을 했더라도, 제 전공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저는 직접 분석을 한 게 아니라 PPT와 보고서 만드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생각하시는 경향이 크거든요. 또한, 토론과 같은 집단 면접에서도 대부분 직무와는 다소 연관성이 떨어지는 주제를 다루니, 제 실제 분석 실력을 직접 보여주는 기회가 많지 않더라고요. 이는 SK텔레콤 외의 대다수 기업 지원 시 해당되는 내용이에요.


그렇다면, 위의 어려운 점들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공부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할 땐, 운이 좋게도 전공 교수님 중에 학부 때 수학 전공을 하셨던 분이 계셔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그 교수님께선 사회학적인 것을 프로그래밍해서 분석하는 걸 좋아하시던 분이셨거든요. 또 교수님 조교들 역시 관련 지식이 많으니까, 찾아가서 물어보고 했어요. 또 개인적으로는, 관련 교내/외부 연합 학회 활동을 하면서 저보다 실력 좋은 분들을 만나며 역량을 계속 쌓을 수 있었어요.


지원 과정에서는, 최대한 제가 직접 분석한 점을 어필하려 노력했어요. 위에서 얘기했듯, 공동 작업물에 대해 존재하는 제 역할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후반엔 아예 혼자 작업했어요. 또한, SK텔레콤은 ‘1박 2일 면접’에서 제한 시간 내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제가 있었기 때문에 제 실력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었어요. 


빅데이터 모델링 직무 예비지원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저처럼 문과생이라면 전공에 대해 너무 스트레스 가질 필요 없을 것 같아요. 실제 실무자들은 전혀 전공 신경 안 쓰거든요. 지원자의 역량을 보지 전공을 보진 않아요. 축구로 비유하자면, 축구팀엔 공격수, 미드필더, 골키퍼가 있듯이, 회사의 팀도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해요. 아무리 메시 선수가 뛰어나더라도 메시와 같은 선수들로만 팀을 구성하지는 않잖아요. 저희 팀엔 기술적 역량이 강한 사람 뿐만 아니라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강한 사람도 필요해요. 본인 전공을 직무에 연결할 수 있다면 오히려 전공이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일 관련 조언을 드리자면, 너무 기술적인 측면에만 매달릴 필요 없다는 점이에요. 데이터 분야의 기술 트렌드는 매우 빠르게 변해요. 현재 잘 다루는 기술이 있다 하더라도 언제 더 좋은 기술이 나올지 몰라요. 기술은 계속 새로운 것을 따라가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가장 중요한 건 계속 공부할 수 있는 열의인 것 같아요. 10년차 이상의 매니저님들도 여전히 휴일에도 회사랑 무관한 일이더라도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 보세요. 소위 좋아하는 취미와 업이 맞아떨어지는 ‘덕업일치’인 거죠. 데이터를 다루는 일을 진짜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계속 전진하시다 보면 원하는 목표를 이루실 거예요!



 


현재 소속 팀 및 직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Comm. 상품 Unit에서 클라우드베리 기획/운영/통계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송준혁 매니저입니다. 


학부 전공이 무엇이셨나요?

주전공은 건설환경공학과이고, 벤처경영학을 복수 전공하였습니다. 


주전공이 건설환경공학과임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기획 직무에 지원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지원한 직무를 쪼개 보면 “신규” + “서비스” + “기획”인데요, 학생 때부터 새로운 사업이나 서비스를 구상하는 것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신규 서비스 기획’이라는 직무에 끌렸어요. 또한, 앞으로 제가 하는 일이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가치를 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현재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전공과 지원 직무를 어떻게 ‘연결’하셨나요? 자신있게 어필한 ‘강점’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전공만 가지고 직무에 연결짓기보다는 그 간의 저의 경험과 생각들을 전공과 엮어서 지원 직무와 연결지었어요. 건설환경공학 전공에서 이수한 프로그래밍 수업과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습득한 지식을 통해 개발에 대한 이해 능력을 어필하였고, 벤처경영학 과목들을 수행하고 창업을 하면서 경험한 마케팅 활동들을 활용해 서비스와 시장에 대한 이해 능력으로 어필하였습니다.


제가 가장 자신 있었던 점은 제가 진심으로 사용자의 입장과 개발자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서비스를 기획했던 경험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학교 친구들과 창업을 했었거든요. 당시에 실제 서비스를 기획/개발하여 런칭하고 마케팅 전략까지 고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서비스기획에 필요한 저의 역량들을 어필하였습니다.


지원 과정 중, ‘공대생’이라서 어려웠던 점이 있으셨나요?

전공과 다소 무관해 보이는 직무 능력에 대해서 어필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사실 기획이라는 업무에 딱 맞는 전공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의 주전공인 건설환경공학과는 유난히 거리가 멀다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전공을 뛰어넘어 능력을 어필하려는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그 덕분에 전공과의 연결점을 굳이 찾으려 노력하지 않고, 저의 다른 경험들을 토대로 지원서와 면접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대학생 때 다른 공대 수업과 심리학 등 다양한 수업을 들으려고 했어요. 벤처경영을 복수전공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고요. 또한, 프로그래밍 동아리 외에도 수자원학회, 오케스트라 동아리를 통해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과 교류하면서 시야를 넓혔던 점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신이 최종 합격한 결정적인 이유를 추측하신다면?

솔직함과 많이 고민했던 흔적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자기소개서나 면접 시에 저를 포장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어요. SK텔레콤은 다른 회사에 비해 긴 자개소개서를 요구하고, 면접도 1박2일과 1대다 면접을 진행했기 때문에 지원자의 솔직한 모습과 인성을 면밀하게 평가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더욱 솔직한 태도로 임했고, 이 때문에 더 자신감 있게 지원 과정을 돌파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임원 면접에서 자기소개를 세 번이나 요구하셨지만 당황하지 않고, 다양한 사례로 제가 어떤 사람인지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리고 깊이 있는 질문이 들어와도 저만큼 고민했던 사람은 없다는 생각으로 자신감 있는 태도로 면접에 임했습니다. 또한, 모르는 질문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솔직하게 대답했어요. 실제로 입사해서 보아도 HR을 담당하시는 매니저님들이 굉장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 같습니다.


입사 후, 실제로 ‘공대 출신 기획자’라서 좋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공대 출신이라 개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개발 담당 매니저님들과 보다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아요. 더불어 벤처경영학을 전공하면서 공부했던 지식은 마케팅 요소들을 고려한 기획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전공무관 예비지원자들에게 조언! 응원!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회사 내에도 예비 지원자님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직무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서비스기획 Unit의 기획자들의 전공을 살펴보면, 특정 전공에 치우치지 않고 경영, 인문, 공학, 미학 전공 등 다양한 전공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만큼 서비스 기획에도 다양한 시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여러 전공을 공부한 분들이 모여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전공에 너무 국한되어 진로를 결정하려고 하지 마시고,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잘 하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다양한 직무에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SK텔레콤 스펙타파형 매니저 세 분의 인터뷰를 마칩니다. 인터뷰에서 매니저님들의 일에 대한 애정과 열정, 느껴지시나요? 실제로 SK텔레콤의 스펙타파형 매니저님 세 분을 만나 보니, 모두 자기 일을 진정으로 좋아하고 열의를 쏟는 분들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또한, 지원 당시에도 이력서의 항목을 뛰어넘을 만큼 강력한 자신만의 무기를 하나씩 가지고 계셨던 것 같습니다. SK텔레콤 예비 지원자 여러분께서 좋은 자극과 정보를 얻어 가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