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명의 브로드밴드 인(人)과 만나는 시간 하이파이브: 데이터 분석팀

5명의 브로드밴드 인(人)과 만나는 시간 하이파이브 : 데이터 분석팀5명의 브로드밴드인과 만나는 시간, 하이파이브! 벌써 네 번째인 하이파이브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힌트는 ICT분야의 대세 중 대세인 Big Data! 바로 그 데이터 전문가를 만나보았다! 데이터 분석팀의 박지은 매니저님과 함께한 직무인터뷰로 고고고~!

 

SK Careers Editor 박천욱









Q.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DT 본부 데이터 분석팀에서 일하고 있는 박지은 매니저입니다. 저는 2017년 상반기 공채 데이터 직군으로 입사했으며 현재 팀에서는 B2B 고객 분석 담당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직무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고객별로 ‘해지 스코어링’이라고 고객마다 해지할 가능성을 점수를 나타내는 것이 있어요. 고객별로 이용하는 서비스들의 특징으로 여러 가지 변수들을 만듭니다. 통계 지식과 분석기술을 토대로 해당 변수들의 조합을 통해 해지 점수를 예측하죠. 고객 상담이 들어왔을 때, 고객의 해지 점수별로 ‘해지 retention’을 차별화 할 수 있게 분석 지원 업무를 합니다.

 

Q. 일반 대중들에게 알려진 데이터 분석팀의 업무 결과물이 있을까요? 

B tv의 메뉴를 보시면 자주 쓰는 메뉴들, 추천영화 같은 것들이 뜹니다. 고객 별 취향을 분석해서 각기 다르게 띄워주는 거랍니다. 이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데이터 분석 직무를 선택한 특별한 계기나 경험이 있을까요? 

저는 통계학을 전공했는데 4학년 때 팀을 꾸려서 분석 프로젝트를 했었어요. 그때 아무것도 아닌 데이터에서 저의 관점을 넣어 어떤 분석기법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는 것에 굉장히 흥미를 느끼게 되었어요. 그렇게 그 수업을 진행하셨던 교수님 연구실에 들어가게 되었고, 다양한 분석 프로젝트 업무들을 경험하며 ‘아, 이 일을 계속하고 싶다’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Q. 대학 생활에서의 활동 중 현재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저는 분석 프로젝트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는 연구실에 들어간 게 지금 가장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그때 다양한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를 많이 접하면서, 어떻게 분석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하는지, 데이터 분석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지를 많이 익혔어요. 그런 것들이 분석 면접이나 인턴 과제를 할 때 자신감을 실어줬던 경험인 것 같아요.


Q. 박지은 매니저님의 업무 일과는 어떤 식으로 돌아가나요?

저희 업무 자체가 현업을 지원하는 팀이다 보니까 회의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해요. 분석업무를 할 때는 분석업무 관련 현업 미팅이 주가 되고, 그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진행하죠. 그리고 회사에서 ‘데이터 기반의 일 하기 문화’를 강조하고 있어요. 그래서 각 분야의 통계나 컴퓨터 전공이 아닌 분들을 ‘Data Expert’로 육성하는 교육업무나 1대1 매칭을 통한 지원 업무도 하고 있어요. 타 팀에서 상시로 요청하는 데이터 분석 결과물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제가 최근에 B2B 고객 쪽 일을 했었는데, 그 결과물이 고객센터 화면에 들어가는 일이었어요. 같이 일하는 분들과 함께 고객센터에 방문했었는데, 그때 텔레마케터분들의 업무상 애로사항을 들을 수 있었어요. 상담 전화가 올 때마다 한 손으론 전화 통화를 하며 한 손으론 계산기로 매번 필요한 값들을 직접 뽑아서 계산하신다고 들었어요. 당시 시스템상에 많은 정보가 있지만, 정제되어 있지 않은 저로서는 정작 필요한 정보를 드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격을 받았어요. 그래서 고객들의 매출이나 사용하는 서비스 회선 수와 같이 그분들이 정말 필요한 데이터들을 뽑아서 시스템에 올려드리는 일을 했었어요. 이후에 그것을 사용하시며 손을 따로 쓰지 않아도 화면에 필요한 데이터들이 바로 뜨니까 상담하기에 편하다고 말해 주셔서 그때 정말 뿌듯했습니다.


Q. 그러면 업무를 하며 어려움을 겪는 것은 어떤 점인가요?

아무래도 타 팀과 일을 하면서 현업에서의 Biz에 대한 이해와 저희가 뽑아드린 결과물이 다를 경우가 있어요. 처음엔 그런 면에서 고충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분들의 말씀도 많이 듣고, 또 저희 입장에서는 객관적인 결과물로 보여드릴 수 있는 것이 있잖아요? 그걸로 설득도 하며 절충안을 잘 만들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하이파이브의 코너, <책상공개>입니다! 매니저님의 책상을 보여주세요!


 

저는 어떤 일이든 저에게 맡겨진 일이라면 정해진 데드라인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중학생 때부터 다이어리에 제 생활을 계획하여 정리하고 일상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였는데요. 직장인이 된 지금도 이 다이어리에 제 일상이나 회의 내용, 업무 진행 상황을 정리하여 기록하고 있답니다. 

 

<2019년에 쓸 다이어리도 같은 시리즈로 미리 사뒀어요!>


Q. 평소에 직무와 관련하여 업무 외에 따로 하는 활동이 있다면?

우선 AI나 Big Data에 대한 외부 강의 지원이 매우 많아요. 그런 강의들을 통해서 회사에서 얻기 힘든 정보들을 얻으려고 하고 있어요. 또 SNS에서도 보면, 통계 분석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모여있는 곳들이 있어요. 그런 곳에서 사람들이 올리는 정보들도 꾸준히 읽어보며 정보를 얻고 있어요. 


Q. 해당 직무로 일하시며 앞으로 어떤 목표가 있으신가요? 

‘분석팀에서 일하면서 계산기가 되지 마라’는 말을 들었어요. 어쨌거나 저희는 저희끼리만 일할 순 없거든요. 미디어, 마케팅, 인프라 등 타 부문에 계신 분들과 일을 해야 하는데, 그분들의 업을 존중하고 대화를 하며 일을 해야 해요. 물론 분석은 기본이지만 너무 숫자, 모델링 이런 것에 집착하지 말고 타 부분에 계신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주고 그 결과물을 같이 공유하며 결과를 내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본인만의 강점을 가지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요즘 Big Data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아서 어느 전공이건 상관없이 이 직무를 꿈꾸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만큼 경쟁이 심하잖아요. 그 때문에 거기서 살아남으려면 본인만의 강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 강점이라고 하면 모델링 실력일 수도 있고, 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일 수도 있고, 혹은 대화하는 능력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결국, 이러한 본인의 강점을 갖기 위해서는 분석을 많이 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것이 꼭 대학원이 아니더라도 인턴이라거나, 공모전, 혹은 저희 지금도 진행하는 T&B Code Challenge와 같은 대회들을 통해 경험을 많이 쌓아서 본인의 강점을 어떻게 가져갈지 정하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저희 직무는 면접을 볼 때 ‘분석 면접’을 봐요. 시간 내에 본인의 결과물에 대해 분석을 통해 의견을 내야 하는데, 분석 결과를 어떻게 완벽하게 만드느냐보다는 그분들이 중요시하는 것은 ‘어떤 관점으로 데이터를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받고 접근하는지’를 더 우선시해요. 이런 점도 고려하여 면접을 준비하시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