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력팀 신입사원이 말하는 공채 준비 TIP

인력팀 신입사원이 말하는 공채 준비 TIP




취업 준비생들에게 ‘여름방학’이란? 여행을 가지 않으면 왠지 이상할 것 같은 황금 휴가 시즌이지만,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하반기 입사를 준비하기 위한 전초전이라고 할 수 있는 시기인데요. 하반기 공채가 쏟아지기 전 폭풍전야 같은 여름, SK E&S의 하반기 공채도 예정되어 있다는 사실! SK E&S의 예비 신입사원이라면 알아야 할 채용 Tip을 인력팀 현직 매니저님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2017년 하반기로 입사하신 만큼 최신 채용 트렌드를 몸소 경험하신 인력팀의 유재승 매니저님께 ‘취뽀’ 노하우도 함께 물어봤습니다!

SK Careers Editor 강현영

 




현재 경력사원 채용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 총무 업무 일부도 병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신입 채용도 함께 담당할 예정입니다.


채용 일정은 현재 협의 중에 있기에 확실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요. SK E&S는 SK그룹 공채와 일정을 같이 하고, 현재는 미정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봤을 때 비슷하거나 조금 빠를 것 같습니다.


핵심 역량은 크게 두 가지로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E&S 인으로서 갖춰야 할 자세(Core Values)로서 ‘도전’과 ‘Share & Share’인데요. E&S는 ‘한계는 없다’, ‘실패는 할 수 있지만, 되는 방법을 끝까지 찾는다’와 같이 도전정신을 DNA로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때문에 자신이 도전정신을 가진 사람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Share & Share는 Give & Take를 넘어선 차원의 협업을 의미하죠. 공동의 목표를 위한 협업은 물론,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공유한 경험이 있다면, 이를 자기소개서에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직무 역량입니다. 팀이나 직무에 따라 요구되는 직무 역량이 다르기에 한 마디로 정리하기는 어렵지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취업 준비생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하려는 사업 부문과 직무에 대해 최대한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인데요. 이 팀에 이 직무로 입사하면 어떠한 역량이 필요할지 스스로 고민해보고 자기소개서에 풀어나간다면 합격 가능성이 좀 더 높아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먼저 직무 PT는 논리가 중요할 텐데요. 뛰어난 직무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보다는 제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본인의 의견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패기 면접은 다른 기업의 인성 면접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써주신 경험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토론 면접은 무엇보다 잘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론하는 상대방의 의도를 잘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대답을 내놓을 수 있어야겠죠.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안 가는데 기계적으로 고개를 끄덕인다면, 토론의 흐름에 맞지 않는 대답을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외에 가장 중요한 것이 남아있다면 바로 면접 전날 일찍 잠에 드는 것입니다(웃음). 면접 때 자신의 생각을 면접관 분들께 잘 어필하기 위해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딱 바로 드는 생각이 2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신규사업이 활발하다는 점입니다. 전력•도시가스•LNG•신재생에너지 각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으며 누구에게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는 곳인데요. ‘나는 무언가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패기 있는 신입사원 분들에게 어울리는 곳입니다.


두 번째 장점은 ‘기업 문화’입니다. 제가 SK E&S 입사를 결심하게 된 계기 중 하나가 면접장에서 느낀 분위기 때문이었는데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자유롭고 서로를 존중하는 수평적인 문화를 가진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이 수평적인 문화를 좋아하신다면, SK E&S의 기업 문화는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SK E&S의 성장성, 수평적인 기업 분위기와 함께 인력 관리제도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활 및 편의/ 건강과 여가/ 그리고 기타 다양한 복지 제도 또한 
인력팀에서 담당 업무 중 하나인데요. 인력관리제도에 대해서도 간단히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SK E&S는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회사 밖의 생활에서도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다양한 복리후생제도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기계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택적 복리후생포인트와 전세/자가 주택 구매를 지원해주는 대출제도, 그리고 자녀 학자금 지원,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 등 다양한 복리후생으로 구성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네! 많은 구성원 분들이 복리후생제도의 혜택을 받고 있죠. 저희 인력팀도 구성원의 업무 몰입 환경 조성 차원에서 구성원들이 누릴 수 있는 복지를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구성원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아직 채용 규모는 미정입니다만 사업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작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SK E&S 인이라면 ‘패기’와 ‘Share & Share’가 가장 중요한데요. 특히 신입사원으로서 갖춰야 하는 패기란 배우는 자세를 견지하면서도 본인이 가진 생각과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할 줄 아는 것입니다. 또한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직무 역량을 축적하는 것도 중요하죠. 업무를 통해 축적한 지식과 역량을 활용해 스스로 업무의 주인이 되는 것이 바로 SK E&S 인재가 갖춰야 하는 자세입니다.


취준 선배로서 돌아 보자면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 관리’를 꼽을 것 같아요. 아시다시피 취업 활동은 짧으면 3달 길면 4~5달까지 소요되는 장기 레이스입니다. 저는 이 장기 레이스를 이겨낼 힘을 얻기 위해 꾸준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취업 준비 기간 동안 강아지와 산책도 다니고, 자기소개서가 막히면 게임을 하면서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인적성이나 면접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더라도 ‘내가 어려운 만큼 남들도 어려웠겠지’ 라고 생각하며 편하게 생각했는데요. 자신을 채찍질하지 않고 가끔 여유도 즐기려고 노력했던 것이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내고 좋은 회사에 취직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채용 담당자로서 말씀 드리자면 SK E&S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가장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어요.  SK E&S가 좋은 문화를 가진 조직이며, 앞으로 친환경 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는 상황에서 사업의 성장성도 높은, 즉 오시면 후회하지 않을 기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취업 준비생 선배로서는 여러분의 직무와 적성을 다양하고 깊게 알아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신입사원이자 인력팀 매니저님으로 활약하고 계신 유재승 매니저님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채용을 담당자이지만 동시에 취준 생활을 거쳐온 ‘취준 선배’로서의 솔직한 경험담을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장기 레이스라고 할 수 있는 취업 준비기간 동안 스트레스 관리에 집중해 결국 원하는 기업에 입사하신 유재승 매니저님처럼 글을 읽고 계신 독자분들도 힘든 기간을 잘 이겨내셔서 E&S의 뉴페이스, 또는 희망 기업의 신입사원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기사 마치겠습니다. +SK E&S의 신입사원이 되고 싶다면? 하반기 진행 예정인 E&S 채용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