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벤져스 보고 나서 볼 영화가 없다면? 공동체 상영!

어벤져스 보고 나서 볼 영화가 없다면? 공동체 상영!



드디어 중간고사가 끝났다! 평소에 보고싶었던 영화가 극장에서 재개봉을 한다는 소식에 상영시간표를 살펴보는데… 하지만 역시나, 요즘 흥행한다는 영화들 사이에서 내가 원하던 영화는 찾기가 힘들다. 있어도 아주 오전이거나, 심야이거나. 어벤져스는 이미 봤고, 진부한 영화는 이제 지겨운데… 세상 신박한 영화만을 볼 수 있는 방법, 어디 없을까? 


SK Careers Editor 류정인


공동체 상영, 그게 뭔데?

 


에디터와 같은 고민을 했던 사람들은 모두 주목! 극장이 아닌 곳도 극장으로 만드는 ‘공동체 상영’, 여러분은 들어보셨나요? 아직 우리에게 조금 낯설게 느껴지는 ‘공동체 상영’이란, 영화를 원하는 관객들이 있는 곳이면 언제, 어디서든 관람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마련된 대안적인 상영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극장이 사람들이 영화를 보기 위해 찾아가는 항구와 같은 곳이라면, 공동체 상영은 영화가 사람들에게 찾아온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합니다.

 


IPTV나 인터넷다운로드, 영화 스트리밍서비스와 달리 공동체 상영만이 가진 또다른 매력은 편한 장소에서 원하는 사람끼리 모여 같은 영화를 본다는 것에 있는데요. IPTV나 인터넷다운로드가 작품을 구매하는 개인을 위한 ‘혼영’ 맞춤 서비스라면 공동체상영은 공중에게 영화를 상영하는 것, 즉 공동체라는 말 그대로 여럿이 함께 영화를 보는 관람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공동체 상영의 시작



본격적인 공동체상영은 2007년 다큐멘터리 '우리학교'를 통해 시작되었는데요. 대자본의 영화산업 진출로 인해 독립영화의 배급이 더욱 어려워지자, 독립영화계에서는 대안적인 배급을 본격화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극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제한된 상영문화를 극복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서의 공동체 상영은 문화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지역이나 계층에 영상매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죠. 더 나아가 사회적 이슈를 다루고 있는 영화의 상영을 통해 다양한 문제의식을 사회적으로 환기시키고 변화를 이끌어낼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공동체 상영,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저작권법에 따라 영화를 공중에 상영하기 위해서는 저작권자에게 동의가 필요합니다. DVD나 비디오를 보면 첫 화면에 허락없이 이 작품을 공공장소에서 상영할 수 없다는 경고, 본 적 있으시죠? 공동체상영은 영화를 관람하는 방법 중 가장 공정한 거래이면서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작품 활동 기회를 지원해주는 방식입니다. 또한 한국영화산업의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유지하는 길이고, 문화다양성과 문화향유를 위해 시민들의 권리를 지키는 작은 시작이기도 하죠.

 

출처_모두를위한극장 팝업시네마


우리가 공동체 상영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스스로 공동체 상영을 직접 기획해서 상영회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관객 공동체가 직접 상영 활동의 주체로 나서서 영화를 볼 기회를 직접 마련한다는 점은 관객들이 더 이상 수동적으로 극장에 걸리는 영화만을 찾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화와 관련된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관객들은 이제 한자리에 모여 인문학 공부, 영화를 통한 가치 학습, 공동의 문화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영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공동체 상영은 저작권 문제로 인해 그 절차가 조금 까다로웠는데요. 이제는 공동체 상영을 지원하는 플랫폼들이 생겨나면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쉽게 공동체 상영을 기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동체 상영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에는 ‘팝업시네마’와 ‘시네마달’이 있는데요. 공정영화협동조합 ‘모극장’에서 만든 ‘팝업시네마’는 신청을 통해 누구나 쉽게 온라인에서 정기상영회, 소규모 영화제와 같은 공동체상영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네마달’은 창의적인 방식의 공동체상영에 주력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하고자 하며, 각 작품의 성격과 특성을 고려하여영화가 담고 있는 내용이 사회적으로 충분히 교감, 소통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한국영상자료원’에서도 저작권대리중개를 통해 공동체 상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동체 상영의 신청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접 기획하는 공동체 상영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직접 사람을 모아서 기획하는 공동체 상영이 어렵다면, 지역미디어센터를 비롯한 다양한 상영 활동을 지원하는 단체에서 기획한 마을상영회나 공공상영회에서 영화를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4월 20일, ‘인디서울-독립영화공공상영회’에서 기획한 <로그북> 상영회를 보기 위해 성북구에 위치한 아리랑시네센터를 찾았는데요. 인디서울 – 독립영화공공상영회는  독립영화의 상영관 부족현상을 해소하고 시민들에게 평소 접하기 힘든 다양한 독립영화를 소개하여 한국 독립영화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상영회에 도착하자 <로그북>을 보기 위해 적지 않은 관객들이 모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영화를 관람한 뒤 진행된 GV(관객과의 대화)에서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감독님께 직접 작품에 대한 이야기와 제작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듣고, 작품을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오늘 상영회에 온 한 대학생 관객 이정연씨는 “공동체 상영 관람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히며 “보통 독립영화는 국내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영화제나 온라인을 통해서만 접해왔는데 이번 인디서울2019에서 주관한 <로그북> 상영회는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다. 특히 GV가 같이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영화가 끝나고 감독과의 대화가 딱 5분~10분내지가 아닌 거의 50분에 달했고, 대화 속에서 감독의 뒷이야기, 그리고 영화를 본 사람들의 영화에 대한 평,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었다. 앞으로 공동체 상영에 관심을 갖고 자주 관람을 하게 될 것 같다. 우리나라의 영화 발전을 위해서는 독립영화, 다양성영화를 놓치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상영회에 대한 소감을 남겨 주었습니다. 인디서울이 직접 말하는 공동체 상영에 대해서 들어볼까요?

 


인디서울2019 상영관은 주로 도서관과 박물관에서 상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독립영화를 함께 관람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디서울은 개봉한지 6개월 이내인 한국 독립영화를 상영작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위에서 말했 듯 도서관과 박물관에서 상영회가 거의 진행되기 때문에 12세 혹은 15세 상영작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독립영화라고 하면 어렵고 불편한 영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 좀 더 편하고 재미있는 독립영화를 많이 알리기 위해 상영작 선정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멀티플렉스에서 상영하는 영화들도 좋지만, 인디서울 상영회나 독립영화 상영관에서 상영하는 영화들을 찾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멀티플렉스에서는 상영하지 않는 훌륭한 국내외 독립영화들이 많이 상영되고 있기 때문에 영화적 견문을 넓히고자 하신다면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벗어나 독립영화관을 찾아보시는건 어떠실까요? 

 


지금까지 영화를 소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인 공동체 상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상영시간표에 사이에서 겨우 시간을 맞춰서 보는 영화, 주변의 흔한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영화가 아니라, 한 번쯤은 내가 보고 싶은 주제와 스타일의 영화를 주체적으로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완연한 봄날씨가 이어지는 요즘, 이번 주말엔 가까운 지역미디어센터에서 특별한 독립영화 한 편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