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전명] SKB B2B : 베일에 싸인 B2B 영업 직무 정보를 입수하라!

[작전명] SKB B2B : 베일에 싸인 B2B 영업 직무 정보를 입수하라!



“B2B 직무 정보는 도대체 어디서 찾을 수 있는 거지?” “이 용어는 대체 무슨 뜻이야?”


베일에 싸인 SK브로드밴드의 B2B 영업 직무 정보를 파헤치다 한계에 부딪힌 에디터. 수소문 끝에 B2B 영업 담당자 이홍연 매니저님과의 비밀 접선을 시도하는데… [작전명] SKB B2B! 회사에 잠입해 매니저님과 접선한 에디터는 과연 기밀 정보를 입수할 수 있을 것인가?!


 SK Careers Editor 김희수



기업본부의 활력을 불어넣는 막내 영업사원(AM) 이홍연 매니저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업본부 기업고객1그룹의 금융고객 2팀 소속입니다.


*여기서 잠깐, SK브로드밴드의 AM(Account Manager)란? SK브로드밴드의 서비스 및 제품을 바탕으로 대형 법인을 대상으로 한 영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직무!



금융권 대상 고객팀은 1팀과 2팀으로 나눠집니다. 1팀의 경우 제1금융권인 은행을 담당하고 있으며, 제가 속해 있는 2팀은 제2금융권인 보험, 증권사와 제3금융권인 저축은행, 신용정보, 대부업체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제2금융권 대형 보험사 대상 B2B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 키맨’이라고 부르는 고객사 실무 담당자를 직접 만나 기업에서 사용하는 SK브로드밴드의 통신 서비스를 제안하는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체적으로는VOC(Voice of Customer)와 금융권 트렌드를 파악하여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상품과 망 구성을 제안하는 Pre-sales(사전영업)단계부터 견적 제출, 신규서비스 청약, 구축 및 개통, 청구작업 및 청구서 전달과 같은 지속적 고객관리와 요금 수납까지 총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팀과 상의하여 서비스의 품질개선방안을 논의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고객사는 한 명의 AM이 전담하는 업무 특성 상 책임감 있는 일처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사와 지속적으로 관계 유지를 하며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한 업무입니다.



 

간접영업(B2C)와 직접영업(B2B)의 차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B2C영업은 흔히 말하는 ‘영업’의 개념보다는 ‘관리’의 느낌이 강한 직무입니다. 프로그램 기획과 대리점 관리 등의 프로모션 및 행정 업무가 주 활동 범위인 직무이죠. 반면 B2B 영업의 경우 고객과의 대면접촉에 의한 ‘직접적인 영업’을 하는 직무입니다. 회사를 대표해서 고객사의 실무자를 직접 만나 영업을 하기 때문에 AM에게 주어지는 권한과 책임이 크죠. 또한 고객과 경쟁사 정보를 파악하는 시장조사는 똑같이 중요하지만 그 정보를 B2C영업에서는 대리점과 개인 고객 인터뷰 등에서 얻는 반면, B2B영업은 기업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찾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전국의 통신망을 365일 24시간 통제하는 컨트롤타워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통신은 항상 멈추지 않고 돌아가기 때문에 통신 상의 문제가 생겼을 때 실시간으로 즉각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책임감을 가지고 언제, 어디서든 고객 중심적인 마인드로 응대를 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업종별로 영업 팀이 나눠져 있고 그 안에서 해당 업종 영업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영업사원이 고객사에 전담 배치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각 고객사의 비즈니스 특성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제안서를 구축하게 됩니다. 즉,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필요한 통신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첫 번째로는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 두 번째로는 그에 맞는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영업사원과 컨설팅 조직을 고객사에 파견하여 니즈를 파악한 후 통신 서비스 구성을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해야겠다는 큰 틀을 구상합니다. 그 다음 솔루션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사 니즈에 맞는 통신 서비스 솔루션들을 결합하여 제공하게 됩니다. 철저히 고객사의 업종 특성과 니즈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고객사를 관리하는 것이죠.



고객사 실무자와 커뮤니케이션하며 프로젝트를 발굴한다는 점에 있어 영업의 본질은 같습니다. 다만 금융 사기업의 경우 사기업이긴 하지만 공공기관의 특성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약을 하는 데 있어 공정성을 더 중시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일반 사기업의 경우 사업자를 임의로 선정하여 계약을 하는 ‘수의계약’ 형태로도 계약이 이루어지지만, 금융 사기업의 경우 금융기관의 업무를 감시/감독하는 금융감독원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정한 거래를 위한 ‘입찰계약’이 기본입니다. 사업자를 임의로 계속해서 유지할 경우 유착 및 독과점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경쟁입찰을 받아서 보다 공정한 절차로 사업자를 선정하게 되는 것이죠.




첫 고객사인 OO저축은행을 수주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 입사했을 당시 경험과 담력을 기르라는 팀장님의 뜻에 따라 미 진입 고객사를 배정받았는데, 배정받고 나서 강원도 이천으로 경강선을 타고 OO저축은행을 무작정 방문했어요. 다행히 첫 방문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총무팀 담당자분께서 정말 반갑게 맞아 주셨습니다. 업무 이야기는 물론 이런 저런 사람 사는 이야기까지 대화를 이어 나가다 보니 업무 관계를 떠나 사람 대 사람으로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었죠. 그 관계를 바탕으로 두 번째 방문했을 때는 OO저축은행의 숨은 니즈를 SK브로드밴드의 솔루션이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을 찾아낼 수 있었고, 직접 프로젝트 입찰을 권유하여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수주할 수 있었습니다. 제 힘으로 관계를 맺은 첫 고객사였던 만큼 당시에 정말 기분이 좋았고 아직까지도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입니다.

  



최근에는 기존 핵심 상품이었던 전화서비스, 데이터 전용회선 서비스, 인터넷 서비스 사업을 말하는 ‘Core Biz’보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사업을 뜻하는 ‘Growth Biz’에 주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클라우드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자체 기술을 내재화한 ‘클라우드 PC’, 최첨단 지능형 CCTV ‘클라우드 캠’, 통합보안서비스 ‘클라우드 시큐리티’ 등이 포함됩니다.



SK브로드밴드의 서비스와 사업이 기술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관련 기술 지식이 부족해서 잘 모를 때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1년차 때부터 AM으로서 당사 통신 서비스를 고객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기술적인 질의사항에 답변을 해야 하며, 문제 발생 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술 지식이 있지 않으면 어려운 부분이 많았죠. 특히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고객사의 실무자는 IT 전문가이기 때문에 저보다 더 기술 관련 지식을 잘 아는 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설프게 아는 척을 하기보다는 ‘확인 후 정확히 답변 드리겠습니다’라고 이야기하거나 기술담당 매니저님 혹은 협력업체와 함께 방문하여 내공을 쌓아갔습니다. 이렇듯 전문적인 기술 지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협력할 수 있는 전문가가 존재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우선적으로 두고 기술적인 부분은 하나씩 배워가면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주도성’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고객사는 한 명의 AM이 전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당 고객사와의 관계를 책임감 있게 주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만히 있기만 하면 이루어지는 게 하나도 없지만, AM이 발벗고 나서 고객을 설득한다면 없던 프로젝트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B2B 영업입니다. 때문에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는 능력이 업무 능력에 직결된다고 볼 수 있죠.


또한 고객사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큰 프로젝트는 몇 년에 한 번씩 있기 때문에 고객사와의 관계를 길게 보고 꾸준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B2B 영업의 경우 고객사와의 대면 접촉이 많은 직무인 만큼 명확하면서도 상대방을 배려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즉, 업무적인 측면에서는 고객사가 원하는 시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서비스를 적기 개통하거나 문제 발생 시 빠르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며, 인간적인 측면에서는 호감을 쌓고 장기간 고객에게 신뢰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고객 중심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입사할 때 돌잔치 MC일을 하면서 주도적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이끌어 나갔던 경험을 어필했어요. 그만큼 이 경험을 통해 짜인 틀 안에서만, 시키는 대로만 하는 것이 아닌 고객 만족을 위해 제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행사를 꾸리고자 노력하면서 주도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업 직무 인턴을 하며 겪었던 고객 접점에서 고객을 만족시킨 경험과 위기를 극복한 경험들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 번에 취업에 성공하기가 매우 어려워진 상황에서 불합격 소식이 여러분을 힘들게 만들더라도 그 순간에 갇혀서 좌절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경우 취준생 시절 면접에서 탈락하고 많이 힘들어했지만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아 다음 채용 시즌에는 탈락했던 기업보다 더 좋은 회사인 SK브로드밴드에 들어오게 되면서 전화위복이 될 수 있었습니다. 취업준비기간 동안의 노력들은 탈락과 동시에 사라지는 것이 아닌 소중한 경험자산으로 쌓이는 것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탈락에 좌절하기보다 더 좋은 회사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한다면 충분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드디어 이홍연 매니저님과 함께 SKB B2B 작전 수행 완료! 혼자서 얻기 어려웠던 SK브로드밴드의 B2B 영업 직무 정보를 매니저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입-수 할 수 있었다. 덕분에 B2B 영업이 무슨 일을 하는지, B2C 영업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등 기본적인 직무 정보부터 현직자의 생생한 직무 경험까지 듣는 행운을 누리고 온 에디터. [작전명] SKB B2B는 여기서 끝나지만 직무 정보로 어려움을 겪는 취준생이 더 이상 없도록, 에디터의 직무 정보 입수 작전은 앞으로도 계속된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