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 SK㈜ C&C를 뒤집어 놓으셨다!머신러닝 기반의 데이터 분석 경연

와~ SK㈜ C&C를 뒤집어 놓으셨다!

머신러닝 기반의 데이터 분석 경연


SK㈜ C&C 테크 트레이닝 센터에서 머신러닝 기반의 데이터 분석 경연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된 데이터 세트를 활용하여 구성원 모두가 즐겁게 경험하고 토론하며 DT 기술 역량을 쌓아 나갈 수 있다고 하는데요? 회사를 뒤집어 놓은 경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에디터가 Tech. Training 그룹 김영옥 수석님을 인터뷰하였습니다.


SK Careers Editor 문현진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는 SK㈜ C&C Tech. Training 그룹 김영옥 수석입니다. IT 프로젝트 현장에서 20년 정도 개발자와 프로젝트 관리자(PM)를 했고요, 1년 6개월 정도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설계 업무를 하다가 지난해 말부터 기술교육 관련 업무를 새롭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Tech. Training 그룹은 사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대외 고객, 협력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인공지능, 데이터, 블록체인, UX 분야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데요, 저는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야의 교육 기획 및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경연 대회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DT(Data Transformation) 역량 강화와 숨은 고수 발굴을 통해 구성원들의 자부심 고취를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월 초 경연 설명회를 시작으로 ‘신약 개발을 위한 화합물 독성 예측’이라는 주제로 2주간 열띤 분석이 진행되었습니다. 3월 말에 온라인 잼 스터디(JAM Study)를 통해 수상자들의 비결과 레시피 공유, 전문가들의 패널 토론을 통한 지식 교류로 경연 행사가 마무리되었어요.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구성된 11분의 코치가 매칭되어 분석 전략 등에 도움을 주고, 2차례의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등 초보자들에게도 참여를 독려하였고요, 수상자뿐만 아니라 참여한 구성원들 모두에게 다양한 PRIZE와 혜택을 제공하여 많은 구성원이 참여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교육은 전달식의 한 방향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어떻게 하면 한 방향, 수동적 교육을 벗어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DT(Data Transformation) 기술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까, 무언가 새롭고 혁신적인 학습방법은 없을까’란 고민에서 시작되었어요.


경연 대회 형식이라면 재미와 경쟁 및 공유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문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란 생각이었어요. 한마디로 ‘경연을 통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죠. 트레이닝의 패러다임을 변화를 위한 첫 번째 시도였어요.


  



경연의 주제를 정하면서 가장 많이 고려한 부분이 실제 사업 수행사례를 기반으로 보다 현장감 있는 분석이 되도록 하자였어요. 그래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한 여러 팀과 협의를 통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어요. 기존에 수행했던 헬스케어 프로젝트의 실 데이터를 경연을 위해 일부 가공해서 제공하였고요, 참가자들은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듯 빅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물을 제출하는 방식인 거죠. 이렇게 나온 결과를 다시 프로젝트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도 하나의 이유였습니다.

 



데이터 분석 비전문가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비전문가들은 Citizen 리그로, 데이터 분석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은 Expert 리그로 구분하여 진행했어요.


앞서도 잠깐 이야기를 했는데요, 비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Citizen 리그 참여자들에게는 코치 매칭 프로그램과 데이터 분석 기초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여 참여를 독려했고요, 수상 상품도 전문가들보다 더 큰 규모로 제공되었습니다. 


Expert 리그 1위는 100만 원 상당의 IT 기기가, Citizen 리그의 경우는 1, 2, 3 위 각각 150만 원 상당의 IT 기기, 100만 원 상당 클라우드 이용권, 50만 원 상당 클라우드 이용권이 수상 품으로 지급되었어요. 


그리고 과제를 1회 이상 제출한 모든 참가자에게는 최대 20시간의 학습시간과 (참고로 SK㈜ C&C 구성원은 연간 200시간을 개인의 역량 향상을 위해 학습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사내 카페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2만 SV 코인이 지급되었어요. 

  


총 163명이 개인 또는 팀으로 경연에 참여했는데요, 그중 비전문가분들이 148명이나 신청해 주셨어요. 비전문가들의 경우는 이론으로만 공부하던 것들을 긴장감을 가지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서 공부가 많이 되었다는 반응이 가장 많았습니다. 특히 신입사원들의 참여도가 높았어요. 동기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때로는 경쟁도 하면서 서로 도전하는 것이 무척 즐거웠다고 해요. 


이번 경연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연 설명회 및 JAM Study(결과 공유 및 토론회)를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JAM Study에서 수상자들의 발표에 호응이 무척 좋았습니다. 알고리즘, 데이터 전처리 및 피처 가공, 모델과 학습의 파라미터, 모델 최적과 방안 등 수상자들의 비결을 직접 공유하고 토론을 하는 자리였는데 많은 분이 참여해 주셔서 이야기를 많이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번 경연은 트레이닝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기 위한 그 첫 번째 시도였는데요, 데이터 분석에만 제한을 두지 않고, 클라우드 분야로 주제를 확대할 예정이에요.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 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분야와 이를 기반으로 한 BM 아이디어까지 다양한 주제를 담을 예정입니다. 기술 중심의 회사로 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의 기술 역량이 중요하기에 구성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방안을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라떼는 말이야~”란 말이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데요, 정말 예전과 많은 것들이 달라지고 사회는 무척이나 빠르게 변하고 있는 게 사실이에요. 그렇지만 변하지 않는 건 바로 나라는 존재는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정의된다는 거예요.


주변의 모든 일에 호기심을 가지고 왜?라는 질문을 반복하고 어떡해?라는 해결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길 부탁해요. SK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용어가 바로 ‘사회적 가치’와 ‘행복’인데요, 이것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정의하고 구체화해야 되는 거예요. 사회적 가치와 나의 행복을 위해 ‘나를 어떻게 디자인할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차근차근 실천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Tech.Training 그룹 김영옥 수석님과 함께 회사를 뒤집어 놓은 경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K㈜ C&C는 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자기 주도적 역량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회사인데요, 미래의 스크님들도 경연을 통해 많은 배움을 얻어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