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시채용'으로 바뀐 SK하이닉스 채용, 무엇이 달라졌을까?

'수시채용'으로 바뀐 SK하이닉스 채용, 무엇이 달라졌을까?

 

SK그룹이 2022년도 채용 방식에 대해 ‘100% 수시 채용 진행’을 밝힌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중 SK하이닉스는 SK 계열사 중 처음으로 신입사원 수시 채용을 진행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그룹 공개 채용을 진행했던 지난해와 비교하여 채용 일정을 한달 이상 앞당기는 등 채용 과정에 있어 많은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변화가 있는지, 또 변화된 채용 방식에 맞춰 지원자들이 기억해두면 좋을 팁들을 SK하이닉스 인사담당자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오지윤

 

 

 

 

 

기존의 채용 방식과 비교했을 때, ‘직무 중심 채용’으로의 변화가 가장 주요한 변경 사항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개별 역량과 직무 간의 연관성에 더욱 집중하여 평가할 예정입니다. 때문에 면접 횟수, 일정 등이 직무 별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채용 방식과 과정에 있어서는 기존의 방식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공채에서 수시채용으로 전환되었지만, 지원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 프로세스는 이전과 동일하게 ‘서류 접수→인∙적성검사면접최종 오리엔테이션’ 순으로 진행될 계획입니다. 각 전형에 따른 자세한 정보는 해당 전형 합격자에 한해 메일을 통해 상세히 공지할 예정입니다.

 

 

 

‘직무 중심 채용’으로 변화하는 만큼, 지원자 본인의 직무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전공 수업, 학교 프로젝트 경험, 인턴, 대외 활동 등의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직무에 대한 열정과 함께 회사와 함께 성장할 의지 또한 어필한다면 더 좋겠죠?

 

 

SKCT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면접은 비대면 방식을 준비중에 있습니다(이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원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전형의 모든 단계가 안전한 환경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원자 스스로도 채용 마지막 단계까지 후회없이 임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 공개된 채용 포스터에 강조되고 있는 ‘SK하이닉스의 미래를 함께 실현해 나아갈 지원자’라는 문구에 주목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020년 10월 ‘2020 CEO 세미나’에서 강조한 ‘Financial Story’에는 SK하이닉스가 D램과 NAND 양 날개를 펼쳐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도모하는 한편, 환경·사회·지배구조(ESG)를 강화해 인류와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목표가 담겨있습니다. 최근 SK하이닉스의 인텔 NAND 사업 인수, M16 준공 등의 새로운 소식들을 언론을 통해 접하셨을텐데요, 앞으로도 끝없이 펼쳐질 사업경쟁력을 키워나가는 SK하이닉스의 여정에 지원자분께서 함께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가올 미래의 Financial Story를 실현해 나갈 의지가 가득한 인재들을 기다립니다.

 

 

우선 전공자, 비전공자인 지원자 모두 ‘반도체 산업에 대한 관심’‘협업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문과 직렬의 경우에도, Tech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근무하기 어려운 만큼 꼭 반도체 산업에 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협업 능력도 중요한 평가 기준 중 하나입니다. 반도체가 설계부터 완제품으로 양산되기까지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2년이 넘는 기간이 필요한데, 그 기간 동안 다양한 팀들이 서로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가기 때문입니다.

 

전공자라면 학교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준의 전공 지식은 기본적으로 꼼꼼히 챙겨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설계 직무 지원자라면 ‘기초회로이론’, ‘전자회로’ 과목은 필수 사항이겠죠. 꼭 학교수업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전공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다른 활동이 있다면 어필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비전공자라면 반도체 전공 지식이 아니더라도,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직무 역량(지원 동기, 직무 경험 등)을 강조해 주면 되겠습니다.

 

 

ESG 경영 가속화 외에도 SK하이닉스 관련 정보 하이닉스 뉴스룸, 유튜브 등에 잘 나와있어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지원서 작성 시 혹은 면접 시 단순한 사실관계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SK하이닉스 혹은 반도체 산업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그 정보가 나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고 나의 미래 계획 혹은 발전 방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단순한 ‘신입사원 채용’을 넘어, SK하이닉스의 ‘구성원’을 찾고 있습니다. 회사와 하나되어 미래를 함께 그려나갈 하이지니어를 기다립니다.

많은 취준생 여러분께서 최근 채용 방식이 수시채용으로 전환됨에 따라 채용 규모가 축소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시는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의 상반기 채용 인원은 세 자릿수로, 예년 대비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채용이 진행됩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을 보내고 계시겠지만 지치지 마세요. 지원자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지금까지 SK하이닉스 채용담당자님의 SK하이닉스 수시채용 방식으로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는 SK하이닉스의 채용 과정, 많이 낯설겠지만 그 속에서도 열심히, 긍정적으로 준비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