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하이닉스의 SV 다이어리

SK하이닉스의 SV 다이어리

SK하이닉스하면, 빠짐없이 따라다니는 수식어가 있습니다. 바로 ‘SV 추진인데요, SV가 과연 무엇인지, SK하이닉스의 SV 추진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SV 추진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기 위해, 에디터가 직접 SV 추진 담당 SV Biz Model CoE 소속 장재훈 TL님의 다이어리를 확인해보았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SK Careers Editor 김수정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 SV 추진 담당에서 근무 중인 장재훈 TL입니다. 2014년 자동화 부서로 입사해 시스템 개발/운영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이후에는 약 3년간 HR에서 역량개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SV 추진 담당에서 근무한 지는 약 1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지금은 SV Biz. Model CoE에서 지식공유 관련 업무와 협력사 인재 교육/인턴 채용 지원 프로그램인 청년 Hy-Five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SV Social Value의 약자로사회적 가치를 의미합니다. 사회적 가치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요. SK그룹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곧이해관계자의 행복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SK하이닉스는 회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구성원, 협력사, 고객, 지자체 등 대외 기관 등)의 행복 실현 수단으로 SV를 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는 것은 지역 사회 및 지구 전체를 위한 SV 실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경영의 화두인 ESG를 잘 수행해내는 것도 투자자에게는 SV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창출한 SV는 그 성과를 측정하고 화폐 가치로 환산하여 매년 대외에 공표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의 SV 추진 담당은 크게 4개의 Co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SV 전략 CoE는 전사 관점에서 SV 전략을 기획하고 SK그룹과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논의합니다. SV 성과관리 CoE는 회사의 SV 성과를 측정 및 관리하고 대외에 공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V Biz Model CoE SV Biz 발굴을 통한 독자적 플랫폼을 구축하고, 비즈니스를 통한 SV를 창출합니다. 마지막으로 SV Engagement CoE에서는 교육이나 캠페인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구성원이 SV 중심의 변화를 실현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 CoE (Center of Excellence) : 전문가 조직. 해당 업무를 같이하는 팀/조직을 의미함.

 

 

 

협업 역량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SV 직무의 구성원은 회사 내부, 협력사, 대외 기관 등 많은 대내외 사람을 만나 다양한 일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협업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회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이슈를 파악하고 공감하는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중요한데요. 이때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구두적인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의견을 문서로 정리하여 상대를 설득하는 서면 의사소통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보고서 작성 역량도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중요한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SK그룹은 국내 SV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국내 대부분의 기업이 아직 가보지 못한 길에 발자취를 남기고 있습니다.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선례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무한하게 가지고 있다는 점이 SV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SV 직무에서는 정형화된 업무를 거의 수행하지 않습니다. SV 직무의 구성원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제안하며, 실행까지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주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은 일을 즐겁게 수행하는 데 원동력이 되어주는 것 같습니다. SV 직무의 업무는 지금까지 해 온 것보다도, 앞으로 만들어가야 할 기준과 새롭게 적용해야 할 개념에 더욱 집중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배우며 회사와 동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SV 직무에서는 자기주도적인 업무 태도가 중요합니다. 능동적이고 일방적인 태도로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주체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제안하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본인이 하는 일의 의미를 찾아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의지와 적극성을 갖춘 인재라면, SV 직무에 도전해보셨으면 합니다.

 

 

 

언젠가는 회사 재무제표에 사회적 가치 이익(가제)이 공식적으로 표기되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많은 공부와 풍부한 경험을 하며 사회적 가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모든 기업이 SK그룹만큼 SV를 강조하지는 않기 때문에, SV의 개념이 다소 생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V를 추구해야 하는지, 세상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등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 SV 추진의 당위성을 이해한다면, SV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SK하이닉스가 SV의 대명사로 불리기까지는, SV 직무 구성원의 뜨거운 업무 열정이 있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도전할 수 있는 사업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이 참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도전적이고 변화 지향적인 분들! SV 직무를 꿈꾸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