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환형 인턴,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2탄 Voice 운용팀

­전환형 인턴,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2탄 Voice 운용팀

지난 전환형 인턴,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1탄 영업기획팀 콘텐츠 잘 보셨나요? 다른 직무의 전환형 인턴 생활도 궁금하시다구요? 그러실 줄 알고 오늘 2 Voice운용팀 콘텐츠를 가져왔습니다! SK브로드밴드 Voice운용팀에서 담당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전환형 인턴 과정과 신입사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은 어떠한지 2020년에 입사한 Voice운용팀 김태일 매니저님께 들어보았습니다! 😆

SK Careers Editor 고은지 

 

 

 

 

 

안녕하세요. 2020년도 전환형 인턴으로 SK브로드밴드에 입사한 Voice운용팀 김태일입니다.

저희 팀은 원활한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장비 관리, 망 관제, 장애 처리 등 전화망 운용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때 캡스톤 디자인 전시회에 앱을 개발해서 출품한 경험이 있어요. 이름은 모바일 천리안이었는데, 하나의 태블릿(Client)에서 다른 태블릿(Server)의 IP를 입력하면 LTE환경이 아니더라도 서버 태블릿의 카메라가 보여주는 실시간 상황을 클라이언트에서 받아볼 수 있는 앱이었어요. 이론으로만 배웠던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적용하고 이해하게 되면서 통신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즐거운, 성장하는, 행복한 구성원을 추구하는 SK브로드밴드의 기업문화 속에서 근무하고 싶어 지원을 했습니다.

 

 

 

인턴 과정은 7주간 3, 4주로 나누어 두가지 팀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업무는 소속되어 있는 팀의 업무, 직무 별 개인 과제, 타 직무 동기들과 함께한 그룹과제까지 크게 세가지로 나뉘었습니다.

개인 과제는 팀의 업무 및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했어요. 선배님들께 물어보고 자료를 찾아보면서 공부하며 진행했고, 그룹 과제는 “SKB No.1 미디어 플랫폼이 되기 위한 방안을 주제로 동기들과 머리를 싸매며 고민했던 기억이 나네요. J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인턴십 과정은 협업의 연속이었습니다. 함께 결과물을 내는 그룹 과제는 물론이고, 개인 과제도 팀장님, 선배 매니저, 동기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함께 고민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해요. 인턴십 과정을 수행하게 되신다면, 적극적인 질문 권장 드립니다.

COVID-19로 인해 다양한 대면 활동을 하지 못한 점에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인턴 5주차에는 확산세가 심해 인턴 과정을 재택으로 진행해서 회의나 질문에 제한사항이 많았어요. 비대면 협업 방식과 다양한 툴을 활용하면서 잘 극복하긴 했지만, 신입 사원이 된 지금도 아쉬움이 남네요.

 

 

 

7주간의 인턴 생활이 끝나면 최종 관문인 임원 면접을 보게 됩니다. 임원 면접까지 종료되면 인턴십 과정에서 수행한 과제 및 생활에 대한 평가와 합산해서 최종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좋은 동료가 되고자 노력했어요.”

저희 회사의 모토 중 하나가 좋은 동료로 가득 채우기 인데요. 여기서 좋은 동료는 역량과 성품을 모두 지닌 사람을 의미해요. 나는 좋은 동료인지, 만약 아직 아니라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고민하고 정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인턴 과정을 수행하면서 시야가 넓어지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턴 과정 중 두 팀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신입으로 입사하면 바로 팀에 소속되겠지만, 인턴 사원은 짧은 시간일지라도 경험했던 팀의 역할과 회사의 서비스를 보고 느끼며 안목을 넓힐 수 있습니다. 같이 업무를 하며 얼굴을 익히고 친해진 선배들과의 인적 인프라 또한 많은 도움이 되죠.

단점은 없는 것 같지만, 굳이 꼽자면 타이트한 과정을 말하고 싶어요. 주어지는 과제가 절대 녹록하지 않습니다. 퇴근해서도 복습하고 고민하면서 하루하루가 정말 빠르게 지나갔어요. 보람찼던 과정이지만 돌이켜보면 상당히 험난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Voice운용팀은 유선 전화를 사용하시는 고객님들께 원활한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디서나 국번없이 누르는 전국대표번호, 전화를 받지 못한 상황일 때 제공되는 소리샘과 콜키퍼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죠. 또한, 불법번호를 차단해서 불필요 요금이 청구되지 않도록 하고, 119등의 긴급 전화 시 가입자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서 원활한 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고객의 편의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팀은 교대근무를 합니다. 교대근무가 필요한 이유는 응급실 같은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점검과 선제적 조치를 통해 장애를 예방하고 있지만, 예상치 못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이를 신속하게 조치하고 극복하기 위함이죠. 민원을 신속하고 깔끔하게 처리할 때도 보람을 느끼지만, 선조치를 통해 근무 중 장애가 발생하지 않을 때 가장 보람차요.

 

 

 

매일 아침 9, 팀원들과의 회의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야간 근무 중 있었던 이슈 및 진행 중인 업무를 팀원들과 공유해요. 회의 이후에는 메일을 확인하며 중요도와 기한을 고려해서 업무 계획을 수립합니다.

어떤 일보다도 가장 중요도가 높은 건 망 관제 및 장애 처리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저희 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용실에는 항상 망 관제 프로그램과 저희 팀원들이 상주하고 있죠. 전화 및 메일로 들어오는 다양한 민원을 처리하며 고객의 이슈를 해결합니다. 저녁 6시가 되면 야간 근무자에게 주간의 이슈 사항을 인수인계하고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걸 꼽자면 멘탈 관리였던 것 같아요. 난 정말 열심히 한 것 같은데 서류에서, 필기에서, 면접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실 때마다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더라구요. 자기 피드백은 냉철하게 하되, 자책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포기하지 않는다면 결국 해낼 수 있으니까요.

 

 

 

 

 

SK브로드밴드가 No.1 미디어 플랫폼 회사가 되기 위해서, 고객들에게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망을 관리하고 장애를 처리하는 Voice운용팀은 대체될 수 없는 중요한 팀이라고 생각됩니다. 태일 매니저님께서 인턴 생활 중에 경험하고 느꼈던 부분을 솔직하게 공유해 주셔서 한층 더 전환형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 것 같습니다. 전환형 인턴십 콘텐츠 1, 2탄을 통해서 전환형 인턴, 그거 어떻게 하는 건지에 대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