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gue of Create & Challenge의 시작 ROUND A 미션챗봇 시스템 구축 시스템

League of Create & Challenge의 시작, ROUND A 미션챗봇 시스템 구축 시스템, AI Studio for Chatbot 솔루션

League of C&C에 초대합니다. 게임에 참여하고 싶으면 성함, 나이, 주소를 보내주십시오…”

예비 C&C인을 꿈꾸는 챌린져에게 발송된 초대장!

게임은 A, B, C, D 그리고 FINAL ROUND로 진행됩니다. 게임에 참여하시겠습니까?”

YES? NO?

SK Careers Editor 송유진

 

 

 

 

 

League of C&C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SKC&C 사옥으로 무사히 도착하셨군요.

ROUND A 첫번째 TASK를 공개합니다.

 

 

 

AI 플랫폼 그룹 NLP AI팀 진수빈 매니저님을 찾아 떠나는 챌린져

 

 

 

안녕하세요. AI 플랫폼 그룹 NLP AI 팀에서 AI Studio 개발을 맡고 있는 진수빈 매니저입니다.

 

 

 

AI Studio Text Analysis(TA), Chatbot이 포함된 AI 플랫폼입니다.

저는 AI StudioChatbot 엔진을 연동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Chatbot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고객사의 니즈에 맞는 챗봇의 데이터 구성, 시나리오 설계, 액션 개발 등 전반적인 챗봇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챗봇 서비스는 인공지능형 그리고 시나리오형으로 나뉩니다.

인공지능형 챗봇이 복잡한 질문에 대한 응답을 하고 자기학습이 가능한 챗봇이라면 시나리오형 챗봇은 미리 설정된 단어에 따라 정해진 답을 구현하는 방식의 챗봇이랍니다. AI Studio for Chatbot 솔루션은 인공지능형 챗봇입니다.

 

 

 

AI Studio for ChatbotAibril Chatbot이라고 하는 챗봇 엔진과 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Tool AI Studi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ibril Chatbot 엔진을 이용하여 챗봇을 학습시킬 수 있으며 이를 편리하게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 구성, 학습, 평가, 교정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AI Studio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사가 콜센터라면 콜센터 상담에 이용되는 데이터를 구성하고, 원하는 시나리오를 만들어 콜센터 응대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챗봇의 이력 관리, 성능 평가, 교정, 통계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챗봇을 전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콜센터, 병원, 사내시스템 등의 고객사에게 챗봇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Studio for Chatbot은 성능 평가 기능과, 이력관리를 통한 NLU 교정을 통해 챗봇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성능 평가 기능은 평가 데이터를 생성하고 평가를 진행하여 성능을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NLU 교정 기능은 사용자가 입력했던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엔티티, 인텐트로 인식되었는지 확인하고 이를 수정하여 재학습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가지 기능을 활용하여 예상치 못한 사용자 입력에 대응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I Studio for Chatbot만의 장점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팀 단위 챗봇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보통 챗봇을 처음 구축하는 경우 인텐트, 엔티티, 답변관리 등 초기 데이터 구성에 많은 리소스가 들어갑니다.

그런데 시중에 대부분의 챗봇 솔루션은 한명이 챗봇을 개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구성에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데이터의 다양성도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AI Studio for Chatbot은 프로젝트 단위로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동시에 여러 명이 하나의 챗봇을 개발하는데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구성을 나눠서 진행할 수도 있고, 크로스 체크를 통해 보다 풍부한 데이터 구성이 가능합니다. 챗봇 데이터 구성은 챗봇 성능과 직결되는 문제로 이를 통해 챗봇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강력한 관리자 기능입니다. 챗봇은 보통 초기 개발 후에도 지속적으로 테스트, 재학습 등의 방법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켜야합니다. 아무리 풍부하게 데이터를 구성했다고 생각해도 수많은 일반인 사용자의 입력을 모두 예측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AI Studio for Chatbot은 일괄 평가 기능, 이력 관리 기능, NLU 교정 기능 등을 통해 사용자의 입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 구성 변경, 교정하여 재학습 시키므로써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통계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이용 양상을 확인하고 이를 통한 성능 향상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Q7. 인간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는 챗봇서비스, 그러나 이루다 논란, AI로 인한 인간의 일자리 감축 문제 등 챗봇서비스를 포함한 AI 기술 자체에 대해 많은 우려가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매니저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현 시점에서 AI 기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신기술이고, 아직 검증되지 않은 부분도 많으며, 위에 말씀해주신 것처럼 논란이 된 사례도 꽤 많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하나 들고 싶습니다.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증기기관이 개발되어 자동차가 처음 출시되었던 당시 자동차는 마냥 환영 받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당시의 자동차는 기술적 한계로 압력을 높이다가 엔진이 터지는 등 사고의 위험성이 현재보다 훨씬 더 높았고, 기존에 교통수단이었던 마차를 끌던 마부들의 일자리 등이 문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위 사례가 현재 우리가 AI 기술에 대해 우려하는 것과 같은 모양새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초기기 때문에 기술 자체에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일자리 감소 등의 사회문제도 우려되는 부분이라는 점 등 공통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발전하여 현재 가장 보편적인 교통수단이 되었듯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들도 점진적인 발전을 거쳐 가까운 미래에는 보편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고 자연스럽게 우리 일상에 AI기술이 녹아들게 하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실제 서비스로 활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챗봇은 Task-Oriented 챗봇입니다. 그 이유는 Open domain 챗봇은 이루다 논란을 통해 볼 수 있었듯 사용자의 악용 가능성, 같은 질문에도 다른 답을 하는 등 자유도가 매우 높아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사용자의 발화 의도를 파악하여 어떤 업무를 수행하거나 적절한 답변을 전달하고자 하는 task-oriented chatbot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현재 직면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서, 미래에는 영화 아이언맨의 자비스 같은 서비스로 발전되기를 기대합니다.

 

 

 

 

 

ROUND A 두번째 TASK를 공개합니다.

지금까지의 ROUND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2개의 퀘스트를 통과하고 ROUNDAA KEY를 획득하세요.

퀘스트1. AI Studio for Chatbot 솔루션은 어떤 종류의 챗봇 서비스인가요?

퀘스트2. 사용자가 입력했던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엔티티, 인텐트로 인식되었는지 확인하고 이를 수정하여 재학습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챌린져, 퀘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셨습니다! A KEY를 획득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ROUND AAAI였군요! ROUND A를 통해 SK C&CAI Studio for Chatbot 솔루션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SK C&C AI 챗봇 서비스의 A to Z에 대해 알 수 있었던 ROUND였습니다.

 

 

 

 

 

다음 ROUND ROUND B입니다. 과연 B는 어떤 키워드를 나타내고 있을까요? 챌린져와 함께

ROUND B 도전을 이어 가시겠습니까?

그렇다면 다음 기사도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