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대학생활: 대학생들이 직접 뽑은 비대면 학기에 유용한 어플

슬기로운 대학생활 : 대학생들이 직접 뽑은 비대면 학기에 유용한 어플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9, 가을학기가 개강하고 다들 슬기롭게 대학 생활하고 계시는가요? 지난여름부터 악화된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수많은 대학이 비대면으로 가을학기를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비대면이 시작된 지 벌써 네 번째 학기라, 대학생 여러분들께서 많이 지치고 힘드실 것 같네요. 그래도 코로나에 지지 않고 이번 학기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여러 대학생분들이 직접 사용해본, 비대면 학기에 유용한 어플을 선정해 주셨다고 합니다. 에디터와 함께 비대면 학기에 대학생들이 어떤 어플을 유용하게 사용했는지 살펴볼까요?

SK Careers Editor 허고은

 

 

 

 

 

대학생 커뮤니티 + 시간표 어플 : 에브리타임, 포켓유니브

비대면으로 학교생활이 이루어지는 만큼 선후배, 동기간의 교류가 줄어들고 학생들과 서로 소통하는 것이 많이 힘들어졌는데요. 이 두 어플을 이용한다면 비대면으로 인해 정보를 얻을 곳을 잃은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에브리타임 : 시간표 작성부터 학점 계산기 등 편리한 학업 관리가 가능합니다. 학식, 도서관, 셔틀버스 등 유용한 학교생활 정보를 접할 수 있으며, 같은 캠퍼스의 학생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익명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켓유니브 : 시간표를 만들며 직접 색상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수업 별 소통기능이 있어서 수업 구성원 간의 자유로운 대화, 정보교류가 가능합니다. 또한 과목별 Q&A 기능과 커뮤니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목적 영상 감상·공유 어플 : 유튜브

 하루에 한 번씩은 유튜브에 접속해서 좋아하는 영상을 보며 잠시 머리를 식히시는 것이 익숙하실 텐데요. 하지만 유튜브가 비대면 대학 생활을 슬기롭게 보내는 데도 유용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유튜브에서는 각종 개념 설명, 대학 강의 영상들을 키워드를 검색함으로써 원하는 영상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에서 한 대학생분께서는 비대면 수업 시간에 이해하지 못한 전공 개념을 유튜브에 검색하여 영상을 시청하고, 해당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영상을 보는 것 말고도, 유튜브를 공부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상황으로 인해서 도서관이나 카페에 가기 어려우신 분들은 다양한 공부 집중 ASMR를 통해서 도서관 분위기나 자신이 원하는 실내 소리를 선택해서 공부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공부하는데도 유튜브를 이용해보시면 어떨까요?

 

 

 

학습관리시스템 어플 : 블랙보드, LMS(LearningX student)

비대면으로 수업이 진행되면서 직접 강의실에 가지 않고 화면 너머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블랙보드와 LMS, 모두 자신이 수강하고 있는 과목의 실시간 강의나 녹화 강의를 듣고, 과제를 제출하며 시험까지 볼 수 있는 캠퍼스 어플입니다. 기능을 더 설명하자면, 자신이 수강하고 있는 과목의 교수님과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도 있고 손쉽게 마감 기한과 같은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어플 간의 큰 차이는 없지만, 대학교마다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다르기 때문에 그 점을 참고하셔서, 노트북이나 컴퓨터로 접속하는 것 말고도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캔&PDF 변환 어플 : 캠스캐너, Vflat

 비대면 학기 동안 직접 손으로 쓴 과제부터 시험 답안지까지 직접 스캔해서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죠? 캠스캐너, Vflat 모두 자동으로 스캔 영역을 선택하고 텍스트 또한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여러 장의 페이지도 간편하게 찍어 스캔한 것을 손쉽게 하나의 pdf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앞서 나왔던 캠퍼스 어플과 함께 이용한다면 바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제출까지 할 수 있답니다. 두 어플 간의 큰 차이는 없지만 참고할만한 차이점은 아래에 기재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캠스캐너 : ‘camscanner’라는 워터마크가 좌측 하단에 붙습니다(, 유료결제를 하면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선명함과 밝기 정도에 따라 스캔한 파일의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Vflat : 캠스캐너와 다르게 별도의 워터마크는 붙지 않습니다. 별도의 필터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정신없는 생활 속 스케줄러 어플 : timeblocks

 비서가 필요해! 쏟아지고 있는 과제와 혼란스러운 수업 방식, 일정에 이리저리 치이고 계시지 않나요? 과제 기한은 언제인지.. 오늘 이 수업은 실시간인지.. 녹화강의, 대면 수업인지.. 혼란스러워하고 있을 대학생을 위한 아주 직관적인 일정 관리 어플 timeblocks을 추천합니다.

위 사진처럼 색상별로 스케줄을 정리할 수 있고 하루 할 일도 따로 만들어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알림 시간도 따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만 있다면 비대면 수업, 과제에서 지각할 일은 NO NO!

 

 

 

실시간 화상 회의 어플 : zoom

 화상 수업, 회의가 일상이 된 요즘. 다들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으로 접속하는 줌이 익숙하실 텐데요. 모바일 어플로도 zoom이 제공된다는 사실! 혹시 수업 중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급하게 수업이나 회의에 접속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속 zoom어플로 접속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PC에서 접속하는 것과 동일하게 채팅, 화면 공유 등이 가능하답니다. 다만, 통신이 불안정할 수 있으니 안정적인 네트워크 상황에서 접속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집중 시간 기록 어플 : 열품타

 열정을 품은 타이머, 열품타! 비대면 학기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혼자 공부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예전처럼 친구들과 함께 공부한다면 힘도 나고 좋은 자극도 받게 되지 않을까요? 열품타는 과목별로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자신이 집중한 시간을 기록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일//월별 통계를 내주어 스스로 칭찬하거나 반성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룹 기능을 통해서 스터디원들이 실시간으로 공부 중인지 휴식 중인지 알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스터디 화면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캠스터디가 가능하는 점! 열품타를 통해서 함께 공부하는 분위기를 조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페이퍼리스 어플 : 굿노트, 노타빌리티, 원노트, noteshelf

 다른 어플 추천과 다르게 페이퍼리스 어플은 엄청난 양을 자랑하죠? 대학생분들이 정말 다양한 페이퍼리스 어플을 추천해주셨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시고 평점이 좋은 어플, 네 가지를 모았습니다.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강의 방식에 따라 강의와 필기를 한꺼번에 할 수 있고 따로 스캔할 필요 없이 과제 제출까지 할 수 있는 페이퍼리스 어플을 소개합니다.

굿노트 : ios 이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짜 종이 같은 느낌에 자연스러운 필기가 가능합니다. PDF의 텍스트뿐만 아니라 자신이 필기한 텍스트까지 인식이 되기 때문에 무엇이든 검색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스플릿 뷰를 통해서 두 개의 문서를 동시에 띄울 수 있습니다. 또한 I-cloud를 통해 노트를 쉽게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노타빌리티 : 굿노트와 대적하는 강력한 기능의 ios 기반 어플입니다. 굿노트와 기능이 거의 유사하지만 노타빌리티만의 장점은 바로 녹음 기능입니다. 오디오 녹음을 재생하고, 노트에서 아무 곳이나 탭 하면 해당하는 부분에서 어떤 말이 나왔는지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멀티노트 기능이 있어서 두 개의 노트 파일을 열어 볼 수 있고, 아이패드의 스플릿 뷰 기능까지 이용하면 총 3개의 화면까지 띄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I-cloud를 통해 노트를 쉽게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원노트 : ios/android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노트 필기뿐만 아니라 체크리스트,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하면 onedrive를 통해 노트를 쉽게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잉크 필기를 지원하며, 마우스로도 필기할 수 있습니다. 공유성이 굉장히 좋아, Microsoft 계정 사용자를 초대하여 동시에 필기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굿노트와 같이 텍스트 검색이 자유로워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Noteshelf : ios/android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필기감이 굉장히 우수합니다. 필기 인식 기능이 65가지 언어로 제공합니다. 타이핑으로 입력하고 PDF를 주석으로 첨부하거나 음성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스플릿 뷰도 이용이 가능하며, 음성 노트의 녹음도 가능합니다.

 

 

 

 

 

! 이제 대학생이 추천한, 비대면 학기에 가장 유용한 어플 TOP3를 만나볼까요?

 

 

 

정말 쟁쟁한 후보들이었는데요. 3등은 에브리타임, 2등은 두 가지 스캔 어플, 캠스캐너와 Vflat, 마지막으로 대망의 1위는 굿노트가 차지했습니다. 다시 한번 귀한 시간 내어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대학생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대학생분들의 한 줄 후기를 들어보러 갈까요?

 

 

 

먼저 3위는 에브리타임입니다. 비대면으로 인해 학교 구성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커뮤니티의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께 꼭 필요한 어플인데요. 비대면이라 혼자 듣는 수업이 벅차신 분들, 학교 시설 중 운영 중인 곳이 어디인지 궁금하신 분들 등등 모두 편하게 학우들과 이야기 할 수 있는 유용한 어플입니다!

 

 

 

다음으로 2위는 바로 스캐너 어플인 캠스캐너와 Vflat입니다! 직접 과제와 시험지를 교수님께 제출할 수 없는 요즘, 스캔이 필수가 된 상황인데요. 휴대폰으로 스캔과 제출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기특한 두 어플을 많은 대학생분들께서 추천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망의 1위는 굿노트가 차지했습니다. IOS 사용자들만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대학생분들이 추천해 주셨습니다. 수백 장에 이르는 수업자료, 논문 등을 프린트하지 않고도 쉽게 필기할 수 있으며 필기감마저 훌륭한 굿노트! 언젠가 대면으로 수업하는 날이 오더라도 페이퍼리스를 실천할 수 있는 기특한 어플이 될 것입니다.

 

 

 

 

 

, 대학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 줄 다양한 용도의 어플이 있네요! 과제, 수업, 시험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용도에 맞는 어플을 선택하셔서 이번 가을학기를 슬기롭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루빨리 실제 강의실에서 선후배, 동기들과 함께 수업을 듣고 캠퍼스를 거닐 날이 오길 바라며.. 그날까지 모두 지치지 마시고 슬기롭게 이겨 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