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활용 가이드북! (feat. 이프랜드)

메타버스 활용 가이드북! (feat. 이프랜드(Ifland)) 🚀

요새 메타버스에 대해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다들 알고 계신가요? 메타버스(metaverse)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를 더한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메타버스는 이제는 모두가 인정하는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았는데요! 소설 속 이야기라고 생각했던 가상공간은 이제 다양한 영역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신입생 환영회부터 면접, 채용설명회까지 곳곳에서 접해본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직접 가상세계를 만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진정한 메타버스 탑승자가 되기 위해, 가상공간을 만드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내 손으로 직접 가상공간을 만들어볼 수 있다니, 설레지 않나요?

저는 이전에 외부활동에서 모의 채용설명회를 진행하며 이프랜드(ifland)를 경험해보았는데요! 가상 공간에서 발표를 듣는 것이  집중은 잘 될까? 네트워크 문제는 없을까?’ 등등의 걱정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걱정과는 달리, 상당한 몰입력과 더불어 질문할 때도 아바타를 통해 물으니 덜 긴장되기도 하고, 발표자의 말에 하트💜, 좋아요👍 등을 누르며 비대면 소통에서 느껴지는 어색함을 깨고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를 내가 직접 만들어 전공수업 발표시간이나 멘토링 활동, 친구들과의 만남 등 여러 곳에서 활용하면 재밌겠다는 생각을 하였는데요. 여러분들도 오늘 포스팅을 통해 메타버스 활용법을 익히고, 여러분만의 가상공간을 만들어 일상에서 적극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먼저 어떤 플랫폼으로 가상공간을 만들것인지부터 정해야겠죠! 많은 플랫폼 중에서도 제가 직접 활용해본 결과,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프랜드(ifland)에서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메타버스 정복자가 되기 위한 이프랜드 활용법을 함께 보시죠~

SK Careers Editor 박지희

 

 

 

 

 

우선 이프랜드 어플을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설치하고, ifland 앱 접근권한 안내를 보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하단의 로그인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해주셨다면, 이프랜드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첫 화면에서 아바타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직접 나만의 개성이 담긴 아바타를 만들도 닉네임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으로 설정된 신나는 캔디로 닉네임을 정해보았는데요. 닉네임을 정한 다음에는 자기소개를 등록할 수 있고, 나의 SNS링크를 등록해 나의 관심사를 불특정 다수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의상을 선택할 때도 한벌의상부터 캐쥬얼, 비즈니스, 파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어서 원하는 옷을 마음껏 입어볼 수 있는데요! 마음에 드는 의상이 너무 많아서 선택하기 힘들었습니다..! 의상을 정한 다음에, 바로 머리를 꾸며보았는데요. 현실에서는 할 수 없었던 독특한 모양의 머리도 있어서 아바타로 대리만족도 할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직접 아바타를 꾸며보니, 어릴 적 인형 옷입히기를 했던 기억이 떠올랐는데요! 오랜만에 옛날 생각도 하면서 머리모양부터 옷까지 내 손으로 직접 골라보는게 참 재밌었습니다😊한 번 아바타를 설정했더라도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니 걱정하지마세요! 상황에 따라, 기분에 따라 마음껏 변경이 가능하답니다. 

 

 

 

 

 

이제 아바타를 만들어보았다면 진행 중인 랜드(land)에 직접 참여하거나 직접 랜드를 생성해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랜드(land)란 가상으로 생성된 공간에서 아바타를 매개로 현실과 같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ifland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른 사용자들이 게임, 공부, 음악 등 다양한 주제로 만든 랜드에 직접 입장해서 다른 사람들과 주제와 관련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저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랜드에 참여해봤는데요. 상단의 사진처럼 입장을 하면 공간 안에서 터치를 통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자리에 앉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좌측 상단의 얼굴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다른 참여자들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대방의 자기소개 정보를 확인해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과 대화는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어플의 우측 상단의 오디오 아이콘을 누르면 되는데요!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내 목소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고, 참여자들과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아이콘을 통해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공간에서 기억하고 싶은 순간이 있다면,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 캡처할 수 있습니다. 캡처할 때는 화면을 원하는 대로 줌인, 줌아웃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의 아이콘 중 가장 왼쪽에 있는 네모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에 있는 자료를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발표 자료가 다른 아바타에 가려서 잘 보이지 않거나, 중요한 내용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해당 아이콘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하단의 아이콘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측 하단에는 나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리액션 아이콘들이 있는데요. 아타바를 통해 하트, 박수, 좋아요 등 감정표현을 하면 동시에 모션도 지원되기 때문에 나의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답니다.   하트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나의 아바타도 하트 모양 동작을 함께 취하는데요! 정말 재밌지 않나요? zoom이나 다른 플랫폼에서는 상대방의 말에 반응하기 난감할 때가 많았는데요. 이렇게 아바타를 통해 나의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는 손들기 아이콘을 눌러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직접 가상공간을 만들어볼까요? Land 만들기를 들어가면 컨퍼런스홀, 공원, 카페등 다양한 테마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 원하는 테마를 하나 선택한 후, 제목을 자유롭게 입력하면 되는데요. 저는 나만의 공간이라고 제목을 짓고, ‘볕좋은 카페라는 테마를 선택해서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렇게 테마까지 선택했다면, 바로 시작할지 또는 미리 예약할지 정한 다음에, 공개 설정 여부를 표시해주면 됩니다. 비공개로 설정한다면, 코드를 아는 사람만 들어올 수 있답니다! 사적인 공간이나 특정 사람들과 함께 발표용으로 활용하는 것이라면 비공개로 설정하면 되겠죠!

 

 

 

이제 드디어 제가 만든 랜드로 입장을 해보겠습니다! 입장을 하면 다음과 같이 큰 스크린이 보이는데요. 이곳에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은 영상을 띄워 이야기하거나, 발표할 때는 PDF파일을 띄워 참가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외부활동에서 컨퍼런스홀 컨셉으로 진행한 채용설명회에 참여해보았는데요. 랜드를 활용하니 전문적인 느낌도 들고, 발표자의 자료와 음성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듣는 내내 ….’라는 감탄이 저절로 나왔습니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는 손들기를 누른 참여자들을 선정하여 자리에서 일어나도록 한 다음, 오디오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데요. 가상공간이기는 하지만 서로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이질감이 느껴지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상단의 사진과 같이 카페테마에서는 실내와 야외로 나뉘어 있어, 아바타를 조정해 밖으로 나가볼 수도 있었는데요! 공간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이러한 부분 또한 랜드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랜드를 만들어보니, 다른 곳도 궁금하여 캠핑장을 테마로 한 랜드도 만들어보았는데요! 오로라도 있고 불멍도 할 수 있고, 캠핑장보다 더 멋지게 꾸며져 있어 친구들을 초대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land를 종료하면서 오늘의 포스팅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메타버스 활용법, 나만의 가상공간을 만드는 법에 대해 다루어보았는데요. 메타버스가 워낙 화제인 만큼, 제대로 접해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했습니다. 우선 메타버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목적이 무엇인지, 더 나아가 나의 진로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또한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사들이 무수히 쏟아지고 있는 만큼, 관련 칼럼을 찾아보거나 영상을 찾아보는 것 또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포스팅을 읽고나서 여러분도 이프랜드(ifland) 등 메타버스 플랫폼을 설치해서 한 번씩 체험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또 발표가 있다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정말로 마무리하며, 다음 콘텐츠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