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OUND C 미션]SK주식회사 C&C 최고의 멀티태스커를 찾아라! CLOUD Z

[ROUND C 미션] SK주식회사 C&C 최고의 멀티태스커를 찾아라! CLOUD Z

환영합니다. 이번 ROUND ROUND C입니다.

ROUND C 첫 번째 TASK를 공개합니다.

Cloud Transformation 그룹 김현호 매니저님을 찾아 떠나는 챌린져.

SK Careers Editor 송유진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하반기 클라우드 인프라 엔지니어 직무로 입사해, Multi Hybrid Cloud TF에서 클라우드 대외 사업 및 영업 기획 추진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김현호 매니저입니다.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크게 산업 발굴 및 기획, 클라우드 기술 컨설팅, 계약 진행 그리고 어카운트 매니징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인프라 또는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업의 성능, 비용 등의 요구사항에 맞춰서 적절한 클라우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안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Cloud Z Multi Hybrid Cloud를 지향하기 때문에 AWS, Azure, NCP 등 다양한 CSP(Cloud Service Provider)의 기술과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고객 요구사항에 최적으로 부합하는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킨 이후에 계약 수행 과정에서 협상 및 계약서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계약 이후에는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꾸준한 고객 관리를 위한 어카운트 매니징을 수행합니다.

 

 

 

Cloud Z Cloud의 모든 서비스를 A부터 Z까지 제공하는 SK C&C의 브랜드입니다.

AWS, Azure, GCP 등의 여러 개의 CSP MCMP(Multi-Cloud Management Platform)를 통해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성능 모니터링, 사용량 관리뿐만 아니라 비용정산 또한 한 번에 가능한 멀티태스커입니다. AWS, Azure, SaaS(Software-as-a-Service) 상품 그리고 데이터 센터 이용료, 회선 이용료 등을 한 번에 종합적으로 청구하여 고객사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Cloud Z는 국내 유일의 통합 Value Offering이 가능한 브랜드입니다. 통합 Value Offering이란, IT 및 인프라 전 영역에서 작용하는 SK C&C만의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서비스, 회선, SaaS 그리고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MSP(Managed Service Provider) 등 클라우드 사업에서 활용 가능한 모든 요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Cloud Z만의 경쟁력은 판교에 위치한 SK C&C의 판교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on-premise 환경(기업 내에 구축되어 있는 서버 환경)을 그대로 데이터센터로 옮겨서 Public Cloud와 연동시키는 Hybrid Cloud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SK C&C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AWS Azure MSP Competency를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최단기간으로 취득해 글로벌 Top Tier CSP로부터 클라우드 기술력과 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그룹사 Cloud 전환 사업으로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 사업 환경에 최적화된 Cloud 마이그레이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SK C&C의 기술력이 Cloud Z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통합 IT 계약을 하는 과정에서 고객사가 CSP 중 한 곳과 계약을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모든 인프라를 하나의 CSP에 구축한다면 인프라가 특정 CSP에 종속되게 됩니다. 이때, 만약 해당 CSP에서 비용을 과도하게 올리려 하거나 장애 발생 등의 이슈가 생긴다면 고객사는 CSP의 운영 정책에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프라를 CSP 별로 적절하게 분배한다면 비용적인 측면과 운영 안정성 측면에서 훨씬 더 효율적으로 인프라를 관리할 수 있겠죠.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SaaS 상품인 M365 리셀링을 통해 인프라 환경뿐만 아니라 고객사가 비대면 방식 업무 전환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업무 방식에 대한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우리가 제일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하고자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Cloud Transformation 전략이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가 단순 인프라 migration을 넘어서 cloud native한 아키텍처로 전환하는 Application Modernization, 대량의 데이터 보관, 처리 및 분석하는 Datalake Machine Learning & Deep Learning 등의 transformation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데 있어 저희가 기존에 보유한 다양한 역량을 통해 성공적인 transformation을 완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역량이란 AccuInsight+ 등 다양한 SaaS 상품과 그룹사 cloud 전환 사업을 통해 쌓은 마이그레이션 역량, 그리고 CSP로부터 인정받은 기술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기고 AI가 주목받던 그 시기 기억하시나요?

알파고의 등장 이후 블록체인, 빅데이터, 5G, 클라우드 등의 개념들이 정말 많이 등장했는데요.

제가 컴퓨터를 전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관련 개념들을 하나씩 찾아보면서 앞으로 어떤 것으로 먹고 살아갈 수 있을까와 같은 막연한 고민을 했습니다. 그중 클라우드는 인프라 그 자체이기 때문에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등의 모든 것과 연결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게 바로 클라우드 직무를 꿈꾸게 된 계기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직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Azure 자격증 취득, IBM 클라우드 온라인 교육 수료 그리고 IBM에서 주관하는 클라우드 관련 대외활동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클라우드 엔지니어 직무 취업 준비하고 싶은데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구글에 ‘How to be a cloud engineer’를 검색해본 결과, 컴퓨터구조, 네트워크, 보안 등에 대한 지식을 강조하더라구요. ,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이 종합해서 클라우드 기술이 되었던 것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제가 입사 전 전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은 생각보다 클라우드 자격 보유자가 흔하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IBM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본 온라인 과정들을 수료하고 Azure training day 수료 혜택인 무료 바우처를 활용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클라우드 엔지니어 직무의 신입에게 기대하는 것은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도 그리고 관심도라고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산업은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블루오션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고객에게 기술적으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컨설턴트이자 리셀러가 되고 싶습니다.

최종면접 때 “SK C&C를 믿고 고객이 일을 맡기는 이유가 C&C에 김현호 사원이 있기 때문 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는 마지막 한마디를 했었는데요, 고객들이 어떠한 질문을 주셔도 바로바로 대답할 수 있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과 비용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싶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SK C&C가 고객으로부터 국내 최고의 Cloud Technology 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핵심적인 역할을 해내고 싶습니다.

 

김현호 매니저와의 인터뷰를 종료합니다. C&C 최고의 멀티태스커에 대한 답을 찾으셨나요?

 

C&C 최고의 멀티태스커는 바로 Cloud Z였습니다!

 

 

 

 

 

다음으로, ROUND C 두 번째 TASK를 공개합니다.

지금까지의 ROUND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2개의 퀘스트가 주어집니다.

해당 퀘스트를 통과하고 ROUND C C KEY를 획득하세요.

퀘스트1. 공공 클라우드 인프라,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뜻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의 약어는 무엇일까요?

퀘스트2. Cloud Z Private Cloud Public Cloud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_________ 클라우드입니다. _________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무엇일까요?

 

챌린져님, 퀘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셨습니다!

Cloud를 의미하는 C KEY를 획득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ROUND C에서는 SK C&C Multi Hybrid Cloud, Cloud Z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어떠셨나요?

 

 

 

 

 

다음 ROUND ROUND D입니다. 과연 D는 어떤 키워드를 나타내고 있을까요?

챌린져와 함께 ROUND D 도전을 이어 가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