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역이 확대된다고!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역이 확대된다고!

SK브로드밴드가 무선망 연결 광케이블을 활용해 초고속 인터넷을 서비스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자체 인프라 설비 구축이 어려운 지역에도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제공 가능 지역이 더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소기 매니저님과 함께 많은 이의 초고속 인터넷 생활을 실현시킬 이번 신기술, 그리고 R&BD 직무까지 알아봤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연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 ICT 인프라 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소기 매니저입니다. 저는 현재 저희 본부에서 진행 중인 R&D 관련 업무, 국가와의 협업을 통해 수행하는 과제 등을 총괄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ICT 인프라 기획팀에서 근무 중입니다. ICT 인프라 기획팀은 인프라 조직의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거나 전략 방향을 고민하는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특히 인프라 관련 R&D 업무를 저희 팀에서 총괄하고 있습니다. 

 

 

 

 

 

통신은 무선 통신과 유선 통신으로 나뉘며 각각의 통신 인프라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무선 통신 서비스의 경우 대부분의 지역에서 원활하게 제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유선 통신 서비스는 인프라 형성이 잘 되지 않은 소도시나 외곽도시에 이를 제공할 시 투자 대비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해 해당 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렵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러한 현 문제 상황을 극복하고자 무선 통신 인프라를 활용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즉 유선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했습니다.

해당 방안을 완전히 구현해내기 위해, 유선 통신과 무선 통신 주파수 간의 충돌 문제를 방지하는 광 전달 부품(트랜시버)과 통신기기에 유선 연결을 지원하는 단말 장치를 개발했습니다.

현재 개발이 마무리된 상황이며 올해 안에 상용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한편, 이 과정에서 SK텔레콤,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과 컨소시엄을 이뤄 협업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더 많은 국민이 유선 통신 서비스를 누렸으면 하는 마음으로 무선 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해당 솔루션을 고민하고 개발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무선 통신 인프라를 활용해 유선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두 통신 간의 주파수가 겹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번 신기술의 경우 무선 통신과 유선 통신이 겹치는 현상을 최소화해 두 통신이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 전략이자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은 굉장히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다른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이들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에 SK브로드밴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받은 소재, 부품, 장비(소부장) 국산화 과제를 중소기업, 벤처기업과 컨소시엄을 이뤄 수행했는데, 그 결과가 바로 이번에 개발한 신기술입니다.

SK브로드밴드는 협력 기업인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자사의 니즈를 전달했고, 해당 기업들은 이러한 니즈에 적합한 기술,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SK브로드밴드는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위해 금전적인 요소, 제품 테스트를 비롯한 인프라 요소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기술 개발을 돕고, 기술 및 제품의 상용화, 수출을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협력 중인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습니다.

일례로 이렇게 상용화된 기술은 SK브로드밴드에서 다시 활용할 예정이기 때문에,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은 SK브로드밴드의 도움을 받아 개발한 기술을 다시 SK브로드밴드에게 판매함으로써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와 중소기업, 벤처기업은 서로 간의 상생 협력을 통해 이번 기술 개발을 이뤄냄으로서 win-win 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소에서 긍정적인 시너지가 발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먼저 환경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긍정적인 효과가 상당합니다. 앞 질문에서 답변한 것처럼

이번 기술을 계기로 하나의 통신 인프라를 통해 여러 종류의 통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통신 인프라 설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인프라 설비 낭비를

줄일 수 있음을 뜻하고, 탄소 배출 감소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를 비롯해 통신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도 훌륭한 품질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지원이 가능해 더 의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SKT 기지국에 시범망 연동, 검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중으로 실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 상용화 이후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도 수행할 계획입니다.

 

 

 

 

 

저는 현재 R&D, 더 나아가 R&BD 직무를 맡고 있는데요. R&BD란 기술 연구 개발부터 실제 상용화까지 수행하는 직무를 말합니다.

자체적인 개발 프로젝트 또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 등을 통해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기존 기술을 한 층 더 발전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이 해당 직무의 대표적인 업무라 할 수 있습니다.

 

 

 

R&BD직무에선 연구 개발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업무를 다수 수행하기 때문에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발상의 전환이 곧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학업 역량도 필요하겠지만 발상의 전환이 자기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어떤 분야에서 발상의 전환을 잘 해내기 위해선, 그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야 합니다. 때문에 취업 준비생들 모두 본인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탐색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먼저 길게는 10 ·20년 후, 짧게는 2 ·3년 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다가올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이 계획들 모두를 하나하나 경험하고 이뤄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최대한 많은 경험과 도전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고, 성장해 나가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SK브로드밴드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제공 가능 지역을 확대하는 신기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신기술 개발을 통해 훨씬 더 많은 지역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어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많은 이의 행복한 미디어 라이프를 위해 도전과 고민을 멈추지 않는 SK브로드밴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