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회사 직원의 포트폴리오 대공개! AI/DATA편

IT회사 직원의 포트폴리오 대공개! AI/DATA편

최근 취업시장에서 '실무 경험'  '실무능력'이 더욱더 중요하게 작용하면서, 디자이너 및 영상 편집자 등에 한정되었던 포트폴리오 제출이 이제 직군에 상관없이 필수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IT 회사인 SK() C&C에는 정말 다양한 직군이 존재하는데요. 지금까지 저와 함께 인터뷰를 진행한 현직자 분들의 직무만 보아도 마케터, 프리 세일즈, 데이터 분석가, 개발자 등 다양하죠? 하지만 각 직군별로 요구되는 포트폴리오의 형태와 내용이 다르기에, 취업을 준비할 때 철저하게 현직자의 관점에 맞춘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어디서 정보를 얻죠…? 바로 여기서요!
 
오늘은 포트폴리오 제작의 필요성과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하는 항목 등 취준생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 하는데요. SK C&C AI/Data플랫폼 그룹 소속 개발자이신 여운영 매니저님과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개발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궁금증, 오늘 다 파헤쳐 드릴게요 :)

SK Careers Editor 김민경

 

 

 


 

1.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I/Data플랫폼 그룹 여운영 매니저입니다. 담당 업무는 NLP 모델 연구개발이며, 자체 프레임워크 엔진 개발 및 자연어처리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MRC, Open Domain QA task를 담당하여 고도화 연구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2. 개발자에게 포트폴리오는 왜 필요한가요?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는 단순 스펙보다 개발 실력 및 잠재력이 더 중요하기에 이력서 몇 줄로 다 표현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프로젝트 및 개발 경험과 실력을 더 자세히 보여줄 수 있고,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과 본인의 성장 가능성 등을 더욱 어필할 수 있으므로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3. 포트폴리오에 필수로 들어가야 할 항목은 무엇이 있나요?
 
포트폴리오에 필수적인 항목은 프로젝트 경험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분야마다 조금씩 다 다를 테지만 제 직무인 ML/DL 엔지니어(혹은 AI 개발자) 관점에서 말씀드리자면,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문제를 다뤄보고 해결한 경험들을 나타내는 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도메인 데이터와 다양한 task에 따른 모델 활용 경험, 그리고 본인이 어떤 아이디어를 추가해 봤는지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논문을 작성한 경험이나 특허, 수상내역 등이 있다면 그 내용도 당연히 같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개발 직무에 있어 개발 블로그, 깃허브 등의 활용이 필수적이라고 들었습니다. 포트폴리오와의 시너지 효과를 내려면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나요?
 
포트폴리오를 통해 모든 관련 지식과 경험들을 보여줄 수는 없을 겁니다. 더 상세히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개발 블로그나 깃허브에 정리해서 올려 두는 방법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포트폴리오에 다 적지 못한 기술 및 논문에 대해 공부한 내용들, 프로젝트 수행하면서 겪었던 고민들과 실패들에 대한 내용 등을 작성하여 관련 경험과 전문 지식을 보여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5. 커리어를 쌓아가면서 포트폴리오를 계속 업데이트 해 나갈 텐데요. 신입 개발자의 포트폴리오와 경력 개발자의 포트폴리오를 비교한다면, 어떤 면에서 차이점이 존재할까요?
 
신입과 경력 개발자의 가장 큰 차이는 수행한 프로젝트 양과 실무에 대한 경험이라 생각됩니다. 그에 따라 작성하는 포트폴리오 내용도 다소 달라질 거라 생각되는데 신입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프로젝트 규모와 양이 적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에 따라 토이 프로젝트 위주의 내용이거나 프로젝트 하나하나에 대해 기술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가 작성될 것 같고, 경력의 경우에는 프로젝트의 상세한 내용 보다는 대표적인 프로젝트 위주로 작성됩니다. 또 수행한 프로젝트 규모가 크다 보니 협업에 대한 내용,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내용 등이 추가로 작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6. 매니저님께서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때 참고하는 사이트/페이지, 혹은 꿀팁을 전수해 주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유튜브에 올라가 있는 개발자 포트폴리오 제작 방법 영상들을 찾아보시면 정리가 잘 되어있더라고요. 저도 처음 작성할 때 많이 참고했습니다. 그리고 주변 선배, 동기들이 작성한 것과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해서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또 하나 팁이라면 작성한 포트폴리오 그대로 사용하지 마시고 현업에 계시는 분들에게 연락해서 피드백을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7. 포트폴리오 작성 시 이것만은 주의해라!’라고 조언해 주실 점이 있나요?
 
포트폴리오에서 내용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사람이 직접 보는 것이기 때문에 깔끔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야 됩니다.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보기 어려우면 제대로 어필이 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작성한 코드를 공개할 때도 가독성 좋게 작성하셔야 됩니다. 특히 코드를 이해하기 쉽도록 주석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게 좋고요. 마지막으로 데이터 분석, AI 분야 직무를 희망하시면 되도록 최신 기술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술 발전이 빠르기에 지금은 사용하지도 않는 모델을 활용했다면 오히려 전문 지식이 부족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여운영 매니저님과 동일한 직업을 꿈꾸는, 미래의 개발자들에게 커리어와 관련된 조언과 팁 부탁드립니다!
 
개발자에도 여러 분야가 있지만 제 분야인 데이터 분석, AI 관련 직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프로그래밍 능력은 당연히 필수이며, 수학, 통계에 대해서도 공부를 많이 해두셔야 됩니다. 그리고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모델과 기법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므로 최신 기술들을 빨리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데이터와 task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경험을 쌓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분석과 모델만 다루는 게 아니라 분산처리, 서빙 등 실무에 더 많이 활용되는 기술에 대해 공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여운영 매니저님과 개발자의 포트폴리오라는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저희 SK 커리어스 저널을 읽고 계신 분들 중 개발자를 꿈꾸는 취준생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이번 기사를 통해 개발 실력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정리의 필요성을 깨달으셨을 것 같습니다😊
 
매니저님께서는 포트폴리오 작성 시 가장 유의할 점에 대해 가독성을 강조하셨는데요. 타인이 보는 자료라는 점에 주의하면서 포트폴리오 구성의 깔끔함과 작성한 코드의 명확성을 특히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진심 어린 조언이자 꿀팁이었습니다ㅎㅎ
 
바쁜 와중에도 우리 취준생 분들을 생각하며 인터뷰에 참여해 주신 여운영 매니저님께 다시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저는 취준생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익한 기사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