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바이오팜의 지역사회 발전 및 기업시민 행동을 위한 따뜻한 여정!

SK바이오팜의 지역사회 발전 및 기업시민 행동을 위한 따뜻한 여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앞선 포스팅에서는 SK바이오팜의 지속가능한 공급망 확보와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한 노력들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유익한 시간이 되셨나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SK바이오팜이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도 노력 중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내용을 통해서도 더욱 유익한 정보 전달 드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 SK바이오팜이 지역사회 발전 및 기업시민 행동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확보하고 이를 위해 펼치고 있는 구체적인 활동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이서연

 

 

 

 

 

SK바이오팜은 지역사회의 발전을 통해 지속가능성에 필수적인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속적인 봉사활동 프로그램 이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SK바이오팜 사업장이 위치한 성남시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내 도움이 필요한 영역을 발굴하고 구성원, 관계사, 지역사회 복지단체 등 다양한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협업에 기반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 내의 기업시민활동의 양적 확대에서 나아가, 향후에는 SK바이오팜의 고유 역량을 기반으로 한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생태계 조성을 통해 사회적 임팩트*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임팩트 : 사회혁신을 창출하여 일반대중의 삶을 변화시키는 긍정적인 영향력 (Bridge Insight, 2020)
 
 

그렇다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SK바이오팜의 대표적인 활동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은 활동들 중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가지 활동에 집중하여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활동은 저소득층 지원 및 소상공인 상생협력을 위한 온()택트 프로젝트입니다! SK바이오팜은 SK㈜와 함께 경기도 성남 지역의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2021 1월 약 1,535명의 식사 문제 해결을 위한 한끼 나눔 온()택트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한끼 나눔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인해 끼니 해결이 쉽지 않은 취약계층과 매출 급감으로 생존 위기에 몰린 영세 음식점을 함께 지원하는 상생 모델로, SK바이오팜이 위치한 성남시 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지원 대상 11개 지역 복지회관과 수정 노인종합복지관 등 12개 시설을 선정하였습니다.


SK바이오팜과 SK C&C는 시설 별 경로 식당의 배식 환경 등을 감안하여, 급식 예산 총 1 4,210만 원을 편성하여 양질의 간편식과 도시락 마련 지원에 협의하였습니다. 그동안 경로 식당은 성남시로부터 일부 예산을 지원받아 무료 급식소를 운영해왔으나, 코로나 19로 인해 간편식 도시락 배급∙배달로 전환하면서 배달 수요는 증가한 반면, 양질의 식사 제공에 어려움을 겪어 외부 후원금은 격감되는 이중고에 시달려 왔습니다. 이에 한끼 나눔 프로젝트에서는 복지회관 인근 식당의 주 메뉴를 확인하여 지원되는 식사의 메뉴를 다양화하고, 인근 재래시장도 복지회관에 양질의 식재료를 제공하는데 협업하여 지역사회에 온기를 불어넣는 의미 있는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SK바이오팜의 두번째 활동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안나의 집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SK바이오팜 구성원들은 SK C&C와 성남시 소재의 청소년, 노숙인 쉼터 안나의 집에 직접 도시락 만들기, 배식 활동, 급식소 청소, 의류 나눔 캠페인 등의 봉사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지난해 무료급식 수요가 몰려 도움을 필요로 하던 안나의 집은 SK바이오팜 구성원들의 나눔을 통해 소외계층 650여명을 대상으로 충분한 양의 식사를 제공할 수 있었으며, 의류 나눔 캠페인을 통해 소외된 계층인 노숙인을 위한 의류 기부활동을 실천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의미 있는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SK바이오팜의 세번째 활동은 사회적 기업 생태계 지원입니다. SK바이오팜은 사회적 기업들과 상생하며 꾸준한 지원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바이오팜이 지원하는 첫번째 사회적 기업은 행복나래 입니다. SK바이오팜은 산업자재 유통 전문 사회적 기업인 행복나래와 함께 사내 소모품과 기념품 등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두번째 기업은 행복 ICT’, ICT 기반 공익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이자 장애인 표준 사업장입니다. 해당 기업에 SK바이오팜은 홈페이지 개발 리뉴얼,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사용자 웹 접근성 개선 등의 작업을 위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기업은 행복얼라이언스 입니다. 해당 기업은 국내 아동 결식 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 기업, 사회적 기업 등이 연합한 사회 공헌 플랫폼입니다. SK바이오팜은 2020 8월에 행복얼라이언스에 가입하고, 기부를 통해 결식아동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SK바이오팜이 지역사회 발전 및 기업시민 행동을 위해 펼치고 있는 활동들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따뜻한 에너지가 여러분들께도 전달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SK바이오팜은 앞으로도 여러 NGO 및 외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같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SK바이오팜이 앞으로 펼쳐 나갈 사회공헌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다음에도 재미있고 흥미로운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