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SKC를 선택하세요!

당신의 SKC를 선택하세요!

안녕하세요. 이번 달부터 새롭게 SKC의 다양한 정보를 소개할 SK Careers Editor, 권나경입니다. 최근에 SKC Family 채용이 이루어졌는데요. 오늘은 가장 최근에 입사한 SKC Family (SK넥실리스, SK피유코어, SK피아이씨글로벌)의 신입사원들에게 생생한 입사 후기와 SKC Family 소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관계사 별로 다양한 입사 팁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끝까지 정독 필수입니다!

SKC 2차 전지, 반도체, 그리고 친환경 분야의 고부가 소재 산업의 핵심 소재 기업입니다. 소재 기업인 만큼 B to B 기업이기 때문에 취준생 입장에서는 조금 생소한 이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SKC SKC Family로 불리는 다양한 관계사들이 있는데, 오늘은 SK Family 중에서도 SK nexilis, SK picglobal, SK pucor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권나경

 




 

SK넥실리스는 동박생산팀 문기태 매니저님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SK넥실리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SK넥실리스는 1996년 설립된 이후 리튬 이온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인 동박과 연성인쇄 회로기판 소재인 FCCL(Flexible Cooper Clad Laminate)을 생산하고 있는 글로벌 2차 전지 및 디스플레이 소재 기업입니다.

 

SKC family  SK넥실리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먼저 제가 가진 경험 2차 전지 소재 실험실 경험과 2년간의 도금업무가 SK넥실리스 동박 생산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직무 적합성이 좋다고 생각하여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비전이 있는 회사에서 저도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선택하였습니다. 현재 SK넥실리스는 말레이시아에 이어 유럽과 북미에도 생산공장 설립을 추진하는 등 급증하는 수요에 발맞추며 빠르게 성장을 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SK넥실리스의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요?
 
주요 사업은 바로 동박 사업입니다. 1996년 동박 사업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과 생산성 향상에 힘써 왔습니다. 그 결과, 극박 4um / 장척 77,000m / 광폭 1400mm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각 제조사의 요구사항에 맞는 B전지박, E전지박 등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FCCL 사업 또한 SK넥실리스의 주요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I(Polyimide) 필름 양쪽 면에 구리 박(Copper Foil)을 입힌 FCCL TV, 노트북,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의 고해상도 신호 및 영상 연결이나 의료기기 등의 연성회로기판 신호를 전달하는 COF(Chip on Film) 등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전자 소재입니다. 현재 전기차와 디스플레이 시장은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SK넥실리스는 이러한 변화에 한발 앞선 기술 혁신으로 전기차디스플레이 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하여 혁신의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SK넥실리스를 자랑해주세요!
 
복지는 맛있는 밥이 삼시 세끼 무료 제공이 되며, 쾌적한 공유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서울 및 경기도 주말 셔틀버스도 운행 중입니다. 그리고 사내 / 사외 헬스장 이용이 가능하며 사외 미용실 지원도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저는 SK넥실리스는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SK넥실리스는 이차전지 시장에 맞춰 가기 위해 2023년 말레이시아 / 2024년 폴란드 / 2025년 북미 양산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생산시설 증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해외 근무 환경은 다른 회사와의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SK넥실리스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SKCT 같은 경우에, 저는 비대면으로 진행하여 팁이 한정적일 수 있습니다. SKCT 검사 중 오류가 발생한다면 빠르게 종료 후 조치를 하는 게 좋습니다. 저도 SKCT 검사중 오류가 발생하였는데 빠르게 대처하여 끝까지 문제를 집중하여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는 논리를 잃지 않고 면접관님과 대화를 한다고 생각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떨리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천천히 앞의 면접관님과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대화하는 자리라고 생각하면 좀 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관님들께서 분위기를 편안하게 해주시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SK피아이씨글로벌은 품질경영팀 김지형 매니저님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SK피아이씨글로벌은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 회사는 2020년에 SKC 화학사업부문과 쿠웨이트 국영 석유화학기업인 PIC와 합작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대표적으로 PO PG를 생산, 판매하는 회사로서 글로벌 친환경 소재 기업인데요.
PO는 프로필렌 옥사이드의 줄임말입니다. PO는 자동차나 단열재에 쓰이는 폴리욜의 원료로 SK picglobal이 국내 최초로 상업화 하였습니다.
그리고 PG라고 불리는 프로필렌글라이콜은 약품과 식품에 많이 쓰이는 화학물질입니다.

SKCFamily  SK피아이씨글로벌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화학 공학도로서 다양한 전공 및 실험 과목들을 수강하였고, 석유화학과 고분자 산업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생산과 더불어 제품의 퀄리티와 안정성까지 책임지는 품질 직무에 관심이 생겨, SK picglobal의 품질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SK피아이씨글로벌의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요?
 
저희 SK피아이씨글로벌은 PO PG를 주력으로 생산을 하는데요, 저희는 이 PO를 생산을 할 때 제품 자체의 친환경뿐만이 아니라 생산하는 공정 과정에서도 친환경을 추구하자 해서 세계 최초로 HPPO라는 공법을 상업화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PG 중심의 고부가 친환경 제품의 생산을 확대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HPPO PO 생산 공법중 하나로 과산화 수소를 사용하는 공법이에요 그래서 최종 PO를 생산하였을 때 부산물로 물만 나오기 때문에 친환경 공법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SK피아이씨글로벌을 자랑해주세요!
 
취업 준비생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회사의 금전적인 복지가 가장 궁금하실 것 같아요~
저희 회사는 울산에 위치하고 있어서, 타지에서 온 사람들을 위해서 주거 월세 지원을 5년 동안 해주고 있습니다. 고향이나 어디를 갈 때에 교통비도 지원이 됩니다. 그리고 개인 PC를 대표기업 3사 중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제일 좋았던 건, 오픽 같은 시험들은 응시료가 비싼 편인데, 일 년에 두 번 정도 회사에서 지원을 해주고, 공부나 자격증 등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SK피아이씨글로벌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조언 한 마디씩 부탁드립니다.
 
서류를 제출한 다음에 그 뒤에 치러지는 인적성이나 면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긴장을 안 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게 가장 기본적인 데 제일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적성에서의 저의 팁이라면 마음속으로 우선순위를 정한 후에 응시하면 더 편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품질 직무를 지원했기 때문에 품질에 있어서는 신뢰와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가지고 응시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면접 같은 경우에는 PT 면접은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전공 지식이랑 논리력을 합쳐서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잘 설명만 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팁 아닌 팁이라면 면접관들에게 밝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패기 넘치는 자세를 보여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SK피유코어는 연구개발직 정세은 매니저님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SK피유코어는 어떤 기업인가요?


SK피유코어는 고분자의 일종인 폴리우레탄을 만드는 원료인 폴리올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작년에 MCNS에서 SK피유코어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좀 더 친환경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버려진 폴리우레탄에서 다시 폴리올 (원료)로 만드는 기술인 리폴리올(Re-Polyol)기술을 국내 최초로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SKCFamily  SK피유코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대학원에서 고분자에 관련한 연구를 하면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친환경적인 회사에 입사를 한 후에, 기존에 하던 연구를 이어나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SKC Family 중에서도 가장 친환경적이고, ESG 경영에 앞서 나가는 회사가 SK피유코어라고 생각이 돼서 SK피유코어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SK피유코어의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SK피유코어의 주요 사업은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폴리오를 생산하는 것인데요, 폴리우레탄은 사용 범위가 굉장히 넓어요. 자동차 내장재, 가죽시트 등 가구나 침구에 들어가는 다양한 소재나 단열재 등에 사용이 됩니다. 이렇게 폴리우레탄이 적용 범위가 다양한 만큼 각각의 제품에서 필요한 물성이 다다릅니다. 그래서 피유코어는 폴리오를 각각 원료를 배합하여 고객사에서 합성을 했을 때 원하는 물성의 폴리우레탄이 나올 수 있도록, 원료와 배합 시스템까지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피유코어를 자랑해주세요!
 
저희 회사인 SK피유코어는 사내 구성원의 행복지수가 SK 전 관계사 통 틀어서 가장 높은 회사입니다. 한 마디로 가장 행복한 회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웃음). 실제로 제가 입사를 하고 보니까 현직 자분들도 굉장히 만족하시면서 회사를 다니고 계시고, 저도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SK피유코어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조언 한 마디씩 부탁드립니다.
 
일단, 제가 SKCT를 봤을 때는 바뀐 SKCT의 첫 기수로 후기가 잘 없을 텐데요,
SKCT가 온라인으로 바뀌게 되면서 저희가 흔히 아는 언어, 수리 추리 등은 오히려 쉽게 바뀐 것 같아요. 그런데 ai 게임 면접 등이 추가가 되면서, 사전에 준비하기 어려운 문제들도 나오게 됐어요.
그리고 또 면접 같은 경우에는 SK가 굉장히 패기 있는 인재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면접을 보실 때 너무 소심하고 자신감 없는 태도보다는 자신감 있고 패기 있는 대답을 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기업 소개부터 생생한 입사 팁까지, 정말 유익했던 인터뷰라고 생각이 듭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SKC Family 신입사원분들께 들어본 SKC Family 이야기, 어떠셨나요?
요약하자면 SK nexilis 2차 전지 소재 기업, SK pucore는 폴리올 생산기업, SK picglobal PO PG를 생산하는 소재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러분들이 입사하고 싶은 SKC Family는 어디인가요? 당신의 SKC를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