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세대 탄소포집 기술을 활용한 수소암모니아

차세대 탄소포집 기술을 활용한 수소암모니아

 오늘은 최근 뉴스를 뜨겁게 달구었던 SK머티리얼즈의 차세대 탄소 포집 기술을 활용한 블루 암모니아와 관련된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다들 블루 암모니아에 관해서 많이 생소하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암모니아? 오줌에서 나오는 그 암모니아를 말하는 건가?”이렇게 많은 분들이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블루 암모니아는 최근 탄소중립이 트렌드화 되면서 새롭게 나온 기술이고 최근 매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신에너지원 입니다. 위의 생각 그대로 흔히 볼 수 있는 암모니아를 활용해 저희가 사용하는 일상생활 속 에너지원으로 사용을 하는데요!


이러한 뜨거운 시장에 진출을 하게 된 SK머티리얼즈의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K Careers Editor 정우성

 

 

 

 

 

. 다양한 산업가스를 생산하는 SK머티리얼즈는 최근 미국의 엑손 모빌이라는 회사와 함께 손을 잡으며 차세대 탄소 포집 기술을 활용한 블루 암모니아 양산 프로젝트를 추진함을 발표하였습니다.동시에 이를 통해 생산한 블루 암모니아를 SK머티리얼즈가 국내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 주요 조건 합의서(HoA)를 체결하였다고 밝혔습니다.

 

SK머티리얼즈는 친환경 가스 기업으로 다양한 탄소중립 기술력을 바탕으로BM을 구성하여 한국의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이러한 기업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기술력인 블루 암모니아 시장에 진출을 선언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그렇다면 오늘은 블루 암모니아가 대체 어떤 것이길래 이렇게 친환경 가스 기업인SK머티리얼즈가 도전하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루 암모니아란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며 만드는 청정 암모니아를 의미합니다! 현재 글로벌적으로 탈탄소와ESG가 트렌드화 되면서 매우 각광받는 신 에너지원입니다.다들 수소에너지에 관해서는 매우 많이 들어 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하지만 블루 암모니아는 비교적 많이 생소하실 텐데요. 사실 이 두개는 같은 에너지원을 의미하는 말이며 형태만 다른 것입니다. 수소에너지는 수소를 활용한 청정에너지원으로 미래에 매우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에너지이지만 많은 단점으로 인해 사용이 제한되었습니다. 그러한 다양한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블루 암모니아 입니다!


 

블루 암모니아?블루수소?이 둘의 차이점을 전격 분석해 보겠습니다!


왜 수소와 암모니아는 왜 같이 거론되는 것일까요? 수소는 주기율표상1족으로 최외각에 전자 하나만을 가지고 있는 반응성이 매우 큰 물질입니다!그렇기 때문에 다른 물질들과 반응을 잘하며 반응시에 큰 에너지를 방출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수소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폭발의 위험을 항상 가지고 있었고 또한 부피 단위 기준 에너지 밀도가30%에 불과하기 때문에 운반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가진 에너지였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로 현재까지 수소는 발전단계에서 큰 성장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블루 암모니아의 등장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암모니아는NH4로 질소 주변에 수소가4개 붙어있는 화합물입니다. 수소를 암모니아 형태로 변환하여 운반한다면 화학적으로도 안전하고 저장효율 또한 우수하다는 이점을 얻을 수 있어서 수소와의 호환성이 좋아 암모니아의 형태로 수소를 운반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제는 이러한 블루수소/블루암모니아와 같은 에너지원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수소와 블루 암모니아는 에너지 효율이 매우 높은 청정 에너지입니다!또한 수소의 원료인 물은 매우 풍부한 자원이기 때문에 원료 수급적인 부분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또한 생산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지속적인 에너지와 자동 공급이 가능하며 전력과 달리 저장에 용이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 뒤에는 폭발 위험이 크다는 단점과 생산하는데 있어서 아직은 경제적으로 좋지 못하다는 부분이 이러한 신에너지원의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블루수소/블루암모니아를 생산하는데 있어서CCS/CCUS라는 탄소포집 기술이 사용되는데요! 이 기술력을 위해 현재SK머티리얼즈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Storage의 약자로써 석유화학 공장이나 석탄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것을 막고 필요한 곳에 사용하거나 해저 깊은 곳에 저장하여 바깥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산소와 천연가스를 고압/고온의 수증기와 반응합니다. 그 과정에서 수소/이산화탄소/천연가스가 배출되고 이러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기술력을 통해 저장합니다. SK머티리얼즈의 우수한 기술력이 이 과정에서 사용이 됩니다!


 

SK머티리얼즈는 한국의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NET ZERO실현을 위해 다양한 비전을 가지고 기술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SK머티리얼즈의CCUS/CCS사업 진출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 것일까요?


CCUS/CCS기술력 확보를 통해 현재 국내의 수소 경제와 수소 기술력에 자립화에 기여 하여 블루수소/블루 암모니아의 자국 기술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탈탄소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구축하는 것을 방향성으로 우리의 삶에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보아도 될 것 같네요!





지금까지 SK머티리얼즈의 차세대 탄소 포집 기술을 활용한 블루 암모니아에 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한국의 탄소중립의 대표기업SK머티리얼즈가 하고 있는 다양한 노력들이 놀랍지 않으신 가요?이렇듯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는SK머티리얼즈의 행보가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SK머티리얼즈는 이해관계자와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는Green Company로써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앞으로도SK머티리얼즈의 노력에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