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취 대백서 上 – 나도 자취할래! "자취방 찾기 꿀팁!"

자취 대백서 上 – 나도 자취할래!
자취방을 찾아 이리저리 헤매는 당신을 위한 자취방 찾기 꿀팁!

 SK Careers Editor. 이정아

 

혹시 이번 학기부터 자취를 결심며 열심히 살곳을 알아 보고 있지는 않은가? 그렇다면 주목하라. 자취 3년 차에 접어드는 본 에디터가 경험을 살려 생생한 정보를 전달할 테니 말이다. 자신에게 맞는 자취 스타일부터 자취방을 고르는 팁까지 당신의 자취 라이프, 이 기사와 함께 힘차게 시작해 보자.

 


1단계. 어떤 방을 구할까?


자취에는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한다. 원룸, 오피스텔, 고시텔, 룸쉐어 등 각각 비용도 성격도 가지각색이다. 크게 원룸, 오피스텔, 그리고 고시텔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원룸: 특정 보증금을 집주인에게 맡겨두고 월마다 특정세를 내는 형태. 단어 그대로 방 한 개를 기본으로 살게 된다. 최근 대학가 주변에 기본옵션으로 가전용품들을 제공하는 원룸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오피스텔:  원룸과 마찬가지로 특정 보증금을 집주인에게 맡겨두고 특정세를 내는 형태다. 그러나 원래 주목적이 사무용이었던 것을 주거용으로 내놓은 것이기 때문에 원룸보다 깔끔한 편. 관리실이 따로 있으며 세탁기, 티비, 냉장고 정도가 기본 옵션으로 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 화장실이 개별로 각각 있다. 또한 경비실이 따로 있어 치안이 좋은 편이다.

 

고시텔: 과거 ‘고시원’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다. 방 자체는 기존의 고시원과 비슷하거나 작은 편이나, 시설은 업그레이드되었다. 이를 테면 부엌과 쌀밥, 물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식이다. 화장실은 방 안에 개별로 있는 곳도, 공용으로 사용하는 곳도 있다. 관리실이 있어 총무가 상주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맞는 집을 찾아 고민하는 세 명의 남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사례 1) "집이 뭐 별 거 있나요? 전 어차피 집에 머무는 시간도 길지 않고 정말 잠만 자고 나오면 되어서요. 제 몸 하나 누울 자리가 없겠어요? 친구들도 방에 데려올 생각 없고요.. 아 그런데 내가 한달에 두세 번은 택배 배달을 꼭 시키는데 그거 맡아줄 곳이 있으면 좋겠어요. 요즘 택배 분실이 많다 보니 은근히 짜증나더라고요." 이탕웨이 (23세 ,여) 

 

RECOMMEND 넓지는 않지만 관리실이 있어 택배 보관이 용이한 고시텔이 적격!
고시텔은 ‘고시원’의 업그레이드 버전인만큼 평수가 넓지 않은 곳이 대부분이다. 정말 집을 ‘잠’을 자기 위한 용도로만 쓴다면 오히려 좁아서 더 손보거나 할 필요가 없는 고시텔을 추천!


사례 2) "으하하하하하 너무 신나! 내 방이 생기면 매일 친구들이랑 파티를 벌여야지. 아 그런데 집 구할 때 관리비라는 것도 내야 된다는데 그거 돈 많이 드려나? 매달 돈 많이 나가는 거 정말 싫은데.. 월세에 관리비까지 내고 나면 빈털터리가 되겠네..?" 박숀리 (23세, 남)

 

RECOMMEND 고시원보다는 평수가 넓고, 오피스텔보다는 관리비가 적게 나오는 원룸
대부분의 오피스텔은 3대 공과금(수도세, 전기세, 가스세)를 각각 다 납부해야 하며 관리비가 비싼 것이 대부분이다. 그렇지만 원룸은 오피스텔보다는 공과금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사례 3) "와 드디어 내 방이 생기는거야??! 너무 신난다!!!!!!!!! 인터넷 보니까 포인트 벽지라는 것도 있던데 그것도 발라봐야겠다!! 아냐아냐 페인트칠을 해볼까? 예쁘게 방을 꾸며봐야겠다 너무 신나>_< 원목가구도 넣구~ 침대도 넣구~ 아 그런데 좀 걱정되긴 하네.. 요즘 뉴스보니까 혼자 사는 여자들 노리는 범죄자들이 정말 많던데.. 부모님도 걱정 많으시구.. 나신입 (20세, 여)

 

RECOMMEND 마음껏 넓은 방을 꾸밀 수 있고, 관리실이 있는 원룸 OR 오피스텔
여기서 필수적으로 붙어야할 조건은 집주인과의 사전협의가 꼭 되어야한다는 것!! 단순히 가구를 들이는 것은 문제없지만 벽에 못을 박는다거나 벽지를 새로 바른다거나 페인트칠을 하는 등 원래의 집과 달라지는 모든 것은 미리 집주인과 상의를 거쳐야 한다. 또한 고시텔과 오피스텔의 경우 경비실이 있으므로 부모님의 걱정을 좀 더 덜어드릴 수 있겠지?

 

위의 경우들은 ‘일반적인’ 특징에 미루어 보아 설명한 것이나, 요즘은 각각의 특징을 혼합한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원룸 같은 오피스텔, 오피스텔 같은 원룸, 원룸 같은 고시텔 등 가격에 따라,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으므로 꼭 사전에 해당 건물의 특징을 파악해 볼 것!


2단계. 어디에서 구할까?

 

방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방의 위치일 것. 학교와의 가까운 접근성을 자취의 큰 장점으로 꼽는데, 등교시간이 30분 이상 걸린다면 썩 유쾌한 등교 길은 되지 못하지 않을까. 그 외에도 여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우선 지도를 펼쳐 보자. 학교의 위치를 파악했는가? 그렇다면 아래와 같은 상황을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자.

 

<경희대 서울대 캠퍼스만 하더라도 정문에서 법과대학까지는 도보 10분이 훌쩍 넘는다. 출처: 다음 지도>

 

① 학교와의 거리
특히 단과대의 거리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디터의 경우, 단과대가 정문에서 한참 떨어져 있어 등교시간이 타과생보다 훨씬 오래 걸린다. 인터넷에서 길찾기를 통해 학교 위치를 검색했을 때, 가까운 줄 알았던 건 정문으로 계산되었기 때문이라는 걸 깨달았을 땐 이미 늦었더라는 슬픈 이야기.

 

2년 동안 자취를 하고 있는 이윤정(23, 계명대) 양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 “사실 학교와 그렇게까지 먼 거리가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걸어서 15분 정도 거리였으니까요. 그런데 막상 9시 수업이 있는 날 아침이면 그 15분이 30분으로 느껴지더라구요. 긴 공강시간에도 방에 다시 갔다오는 시간 때문에 그냥 도서관에 있었던 적도 많았구요. 결국 학년이 올라가면서 다른 방으로 바꿨답니다. 그전 방보다 내부 조건이 썩 좋아진 것은 아니지만 학교 바로 앞이라는 점이 그저 좋아요. 늦잠을 자서 쌩얼로 학교를 갈 때도 얼른 갔다올 수 있어서 좋다고나 할까요.” 

 

가장 가까운 대중교통

대외활동을 위해 혹은 학원 등에 다기니 위해 학교 밖 생활이 잦다면, 대중교통 요소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버스와 지하철 두 가지가 다 만족이 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만약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 근처로만 잡아도 좋을 것이다.

 
이것만은 NOPE!
• 대로변, 유흥가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대로변 근처는 시끄럽다. 낮에는 자동차 소리, 한밤중에는 크락션 소리가 어마어마하다. 또한 공기가 좋지 않은 편이다. 유동 인구가 많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좋지 않다. 또한 유흥가는 안전 문제에서 우선 탈락이다. 술에 취한 사람이 당신의 방문을 벌컥 열어버린다면? 여자들에게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다. 남자들 역시 기왕이면 유흥가는 피하는 편이 좋다. 밤마다 술 취한 행인들의 고성방가에 노상방뇨, 집 앞 가득 쌓여있는 담뱃재와 침들.. 낮이면 수업을 듣고 밤이면 잠을 자야하는 대학생들에게는 결코 좋지 않다.

 

• 상습 침수구역
한 번 침수된 곳은 언제 다시 침수될지 모른다. 낮은 지대에서 침수가 일어나는데, 이 지대라는 것이 천재지변이 일어나지 않는 한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침수가 일어난다면 젖은 옷가지들, 가재도구들, 가전제품들은 어찌할 것인가. 방 구하는 곳이 침수지역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인터넷에 ‘동네 이름+침수’를 검색하면 끝.

 

•  반지하층, 1층
- 여자인 본인이 방을 구하러 다니며 종종 들었던 말이 있다. “계단 한두개 내려가는 반지하층이라 1층이랑 똑같아요.” “1층도 방범창도 다 있고 안전해요.”. 물론 집주인 아저씨의 말을 무조건 의심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며칠에 한번 꼴로 성범죄 기사가 뜨는 요새, 보안에 조금 더 신경을 쓴다고 나쁠 것은 없다. 남자들은 여자들만큼 성범죄 같은 면에 위험하지는 않지만, 일단 건강을 위해서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일단 반지하층, 계단을 몇 개를 내려가더라도 반지하층은 반지하층이다. 습기 때문에 곰팡이는 물론, 곰팡이의 친구들 벌레, 습기와 함께 오손도손 살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방에서 잠만 자고 나간다하더라도 눅눅한 그 환경에 무기력증과 각종 질병에도 위험하다. 


 

또한 1층의 경우, 주변에 건물이 있으면 보통 해가 잘 들지 않게 된다. 반지하층만큼은 아니지만 벌레에도 쉽게 노출이 된다.
바깥 소음에 그대로 노출되는 것이 반지하층과 1층이며 도둑과 도촬범들, 성범죄자들이 가장 노리기 쉬운 곳도 반지층과 1층이다. 방범창, 사실 마음만 먹는다면 떼어낼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길. 주변의 환경에 따라 물론 달라질 수 있지만 가급적 이 두 층은 피하길 권유한다.

 

 

3단계. 어떤 점을 봐야 하나?
위의 과정을 거쳐 집의 위치까지 선정한 당신! 이제 집을 보러가는 일만 남았다.

< 자취방 체크 리스트! >
 

 

 

방향과 일조량
가장 좋은 것은 남향. 동향도 괜찮다. 서향과 북향은 가급적 피하길 권유한다. 북향의 경우 2층 이상인데도 해가 잘 들지 않아 곰팡이가 잘 생기기 때문. 또한 방향이 남향이더라도 옆건물 등의 이유로 해가 잘 들지 않는 방도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일조량은 매우 중요하다. 매일 아침 아침 햇살을 받으며 상쾌하게 일어나고 싶지 않은가?

 

곰팡이
곰팡이의 경우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벽지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다. 그러니 구석구석 꼼꼼하게 관찰하자. 가구 뒤, 장판 아래까지 꼼꼼히 들춰보길 바란다. 곰팡이는 한 번 생기면 여간해서는 없어지지 않는다. 번식력도 어마어마하다. 처음부터 곰팡이 있는 방은 피하는 것이 상책. 물론 방에 입주해 살면서도 장마철에는 가끔 보일러를 돌려주어야 곰팡이 예방이 가능하다.

 

수압, 온수
화장실, 싱크대 물을 내려보는 건 방을 구할 때의 기본. 특히 고층으로 갈수록 수압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수압이 낮은 곳은 샤워나 세수할 때도 불편하지만, 변기가 자주 막히게 된다. 화장실과 싱크대의 물을 내려보는 것만으로도 간단히 알 수 있으니 꼭 체크해보길 바란다.  또한 냉수를 틀 때는 콸콸 물이 나오지만 따뜻한 물을 틀 때는 물이 찔끔찔끔 나온다면? 다른 사람들이 따뜻한 물을 거의 안 쓰는 시간대인 새벽쯤이나 되어서야 따뜻한 물이 콸콸 나온다면, 한겨울에도 시원한 냉수샤워를 각오해야 할 것이다.

 

윗집 아랫집에는 누가 사는가?
윗집에 막 뛰기 시작한 귀여운 어린이가 살고 있다면? 층간 소음은 각오해야 한다. 아랫집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산다면? 베란다나 환풍구에서 담배 냄새가 올라올 수 있다. 이웃집에 개를 키우는 사람이 산다면? 개 짖는 소리에 잠을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사실 위의 문제들은 직접 살기 전에는 알기 쉽지 않다. 그렇지만 하다못해 부동산 아저씨에게라도, 집주인에게라도 꼭꼭 확인해보길 바란다.

 

창문을 한 번 열어볼 것
주변에 건물이 있다면 방 창문을 활짝 열고 여러 방향에서 바깥을 쳐다보라. 다른 집 창문에서 내 집 안이 보일 수도 있다. 더운 여름에 마음껏 창문을 열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길.

 

입주 전 가스, 수도, 전기세가 미납된 금액이 있는가
원룸과 오피스텔의 경우, 공과금은 모두 세입자의 부담이다. 주머니 가벼운 대학생들에게 매달 지출되는 공과금 금액은 만만치 않은 부담이다. 만약 미납된 금액이 있다면 자동으로 다음 세입자에게 넘어가게 되니 필히 확인을 해보길 바란다. 또한 이와 더불어 평균적으로 월 공과금이 얼마나 나오는지도 같이 물어보면 금상첨화이다.

 

실제로 방학 동안 잠시 학교 근처에 머물러야 해 급히 계약에 서둘렀던 김보영(24, 경희대 4)양은 그 당시를 다시 회상하고 싶지 않아했다.  “어휴.. 사실 급하게 방을 보느라 제대로 체크를 하지 못했어요. 알고 보니 북향이더라구요. 정말 해가 전혀 들지 않았어요. 아침부터 밤까지 등을 켜지 않으면 어두컴컴했으니 말 다했죠. 그러다 보니 집 자체도 눅눅한 느낌이 나구, 방안에 가벼운 빨랫거리를 놔두면 이틀이 지나도 마르질 않았어요. 제일 큰 문제는 환기였죠. 바람도 잘 들지 않고 햇빛도 안들어오니 방에서 조금만 냄새나는 음식을 먹어도 그 냄새가 하루종일 없어지지 않았지 뭐예요. 다음에 다시 자취를 하게 된다면 정말 꼼꼼하게 알아보고 계약할 거예요.”

 

대체 방 하나를 구하는데 뭐 이리 알아보아야 하는 것이 많나 싶다. 하지만 한 번 계약을 하면 최소 한 학기에서 어쩌면 졸업할 때까지도 매일매일을 살아야 할 방이다. 더군다나 성인이 되어 처음으로 부모님 품을 벗어나 오롯이 혼자 살게 될 방이니만큼 아무리 신중해져도 나쁠 것 없다. 학교 주변을 둘러보면 정말 다양한 방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까다로운 내 입맛을 모두 만족시킬 방도 있지 않을까? 발품을 팔면 팔수록, 한 번 더 주의를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더 좋은 방을 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른 사람이 먼저 채가기 전에 먼저 최고의 방을 잡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