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끼리만 아는 인공지능 에이브릴 이야기

우리끼리만 아는 인공지능 ‘에이브릴’ 이야기

최근 IBM의 ‘왓슨’,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 아마존의 ‘에코’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인공지능(AI)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SK㈜ C&C는 국내 대기업 중 유일하게 인공지능 비즈니스 전문으로 제공하는 ‘에이브릴’이라는 브랜드를 공개했다. 한창 개발 중이라는 인공지능 에이브릴에 대한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에디터는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에 위치한 SK U-TOWER를 다녀왔다.


SK Careers Editor 이관형

 


<정자동에 위치한 SK U-TOWER 모습>

 

정자동 사옥에서 SK㈜ C&C의 인공지능 에이브릴(AIBRIL)의 기술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SK㈜ C&C Aibril Platform팀의 마창수 차장님을 만나 뵐 수 있었다. 에이브릴 개발의 내막과 그 소소한 이야기 그리고 인공지능 분야 취업 팁을 말씀해주셨으니 끝까지 시! 선! 집! 중!

 


<SK㈜ C&C Aibril Platform팀의 마창수 차장님>


Q. SK그룹의 인공지능 브랜드 ‘에이브릴’의 탄생 스토리가 듣고 싶어요.
요즘 기술이 발전하는 속도가 빠르다 보니, 인공지능 개발에 있어 이런 변화에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생각했어요. SK그룹의 인공지능 에이브릴 개발을 위해 IBM 왓슨과 계약을 체결해 파트너십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요.

 

‘에이브릴 플랫폼의 시작은 왓슨이었다’ 할 수 있겠죠.  기존의 왓슨을 기반으로 에이브릴 개발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술을 보다 빨리 도입할 수 있었어요. 저희가 IBM의 왓슨을 도입하기로 한 결정에는 빠른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과 다양한 산업에 사용될 수 있는 왓슨을 따라갈 인공지능이 없다고 판단이 뒷받침 됐습니다.

Q. 다른 경쟁기업의 인공지능과 비교해 ‘에이브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에이브릴은 다양한 레시피(recipe)를 가진 IBM의 왓슨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알파고라는 인공지능은 바둑을 잘 두는 것에 특화되어 있죠.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지만 왓슨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일반화가 되어 있어요. 덕분에 산업 전반에 걸쳐 각 산업에 특화된 지식을 입히고, 산업지식을 어떻게 인공지능과 엮어서 서비스화 시킬 지 고민한다면 다양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거죠.


또한 IBM이나 SK㈜ C&C 둘 다 고객에게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에요. 이런 측면을 잘 활용해 왓슨이라는 솔루션 기반의 에이브릴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들 누구나 쓸 수 있도록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시작할 계획입니다.


Q. SK㈜ C&C는 인공지능을 비롯하여 다양한 연구하고 있는데, 앞으로 인공지능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이 특정 산업에만 집중된 기술이 아니라서 다양하게 전문화된 지식을 기반으로 발전이 가능해요.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에서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나온다면 앞으로 그 적용 분야는 정말 다양하다고 할 수 있겠죠.

빅데이터는 수치를 바탕으로 통계를 내리지만, 인공지능은 인간의 언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은 앞으로 상호보완적으로 활용되어 좋은 시너지를 낼 거라 봐요.
 


<영화 아이언맨의 인공지능 ‘자비스’ 출처: 네이버 영화>

 

Q. 인공지능에 대해 사람들이 오해하는 점도 있는 것 같아요..
SK에서 처음 에이브릴을 개발한다 했을 때, 주변에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어요. 덕분에 목이 쉴 정도로 설명을 해주곤 했는데. 그때마다 느낀 점이 사람들도 그동안 인공지능에 학습되어 왔구나, 라는 생각이었어요.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많이 올라와 있어요. 흔히 영화 ‘아이언 맨’의 자비스를 생각하시더라고요. 앞으로 꾸준히 발전이 이루어진다면 언젠가는 그 수준에 오를 수 있지만, 아직은 실제와 이상과의 갭이 있는 것 같아요.

 

‘인공지능(AI)분야, 나도 도전해 보고 싶다면? 
그렇다면, 다들 궁금해할 ‘인공지능(AI)분야 취업에 있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궁금해서 마창수 차장님께 직접 물어봤다.

Q. 인공지능 개발에 있어서 갖춰야 할 능력이나 지식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기술 트렌드를 읽어보고 어떤 기술들이 그 영역들을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감을 키우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컨퍼런스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정보를 얻어 그 기술들의 흐름을 익혀보세요.


Q. 이과/공대생이 아니라도 인공지능 개발에 참여할 수 있나요?
인공지능이라는 기술이 어떤 영역으로 개발이 될 지는 아무도 모르는 거죠. 하나의 솔루션만 만드는 게 아니라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서 채용해요. 그런 의미에서 공대생만 뽑지 않고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경험과 지식이 있는 분이 필요하죠. 특히, 인공지능의 자연어 처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언어와 관련된 지식이 있는 분들도 오셔서 기술을 익히며, 흐름을 알아갈 수도 있는 거죠.


Q. 마지막으로, SK㈜ C&C의 신입사원이 되고자 하는 분들께 조언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IT서비스의 영역이 넓어져서, 제조업, 금융업 등에서도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죠. 이런 가능성에 들어와 IT변화를 느껴보면 참 좋을 거 같아요. 기술과 산업의 영역이 넓어져 전공에 상관없이 관심만 있다면 자신감을 가지고 흘러가는 IT라는 물에 몸을 띄어보세요.

 

<앞으로 다양한 문제 해결을 하는 데에 큰 역할을 수행할 ‘Aibril’>

 

4차 산업의 주축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SK㈜ C&C의 인공지능 에이브릴이 2017년 상용화를 위해 지금도 빠르게 개발되고 있다. SK그룹의 인공지능 에이브릴이 앞으로 국내 인공지능 시장을 이끌어 갈 모습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