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 파헤치기 1탄: 클라우드 is 뭔들

Cloud 파헤치기 1탄: 클라우드 is 뭔들?
안 써본 사람이 없을 듯한 클라우드 서비스! 이는 별도의 휴대용 저장 장치를 가지고 다니지 않고 사진이나 문서를 저장할 수 있어 편리함을 주는 유용한 기술이다. 한데, 이게 ‘클라우드’의 전부는 아니다! 알면 알수록 더한 매력이 숨어있는 클라우드! 지금부터 그 마성의 매력을 소개한다.

 

SK Careers Editor 이관형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웹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서비스다. 인터넷 상에 있는 유틸리티 데이터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스마트 TV, 노트북 등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디바이스에 불러와 사용하는 기술인데, 내가 가진 파일 등을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면 어디서든 꺼내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단, 인터넷 연결이 가능해야 한다.
 

 

Cloud = 구름?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의 ‘Cloud’는 인터넷이 구름 모양의 다이어그램을 표현하고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하늘에 언제나 있는 구름처럼 인터넷이 가능한 공간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기술은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
클라우드 컴퓨팅은 4차 산업혁명의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개별적 기술이 본격적으로 전통적인 산업을 물리치고 퍼져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예상된다.


개발자 플랫폼, 인프라 서비스를 원한다면 누구나 클라우드 공간을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IT서비스의 본격적인 이용에 ‘촉매제’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글로벌 혁신 기업들과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이미 그들의 IT를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단지 IT플랫폼만아니라 운영 조직과 프로세스, 문화까지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라고.


클라우드의 장점? 단점?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에 힘이 되었던 장점과 클라우드 기술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단점은 다음과 같다.
 


빠밤! 클라우드 기술에 이용되는 용어 사전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인프라 서비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이다. 쉽게 말해서, 웹 서버나 애플리케이션 서버로 사용할 리눅스 혹은 윈도우즈 서버를 호스팅 업체에서 임대 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다


PaaS(Platform as a Service: 플랫폼 서비스)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개념을 개발 플랫폼에도 확장한 방식으로, 개발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할 필요 없이 필요한 개발 요소들을 웹에서 쉽게 빌려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응용 소프트웨어 서비스)
IaaS와 PaaS 위에 올라가는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on-demand software” 라고도 불린다.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중앙에서 호스팅 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흔히 사용하는 네이버의 ‘N드라이브’, drop box, google docs 등이 포함된다.



앞으로 클라우드 시장의 전망은 맑음이다. 그러니 미래의 IT 개발자나 스타트업 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클라우드 기술에 대해 주목하는 게 좋을 듯하다. 당신이 클라우드 기술 전문 인력 부족난에서 구름을 가르는 햇빛의 존재가 될 지도 모르지 않는가? 2탄은 SK㈜ C&C의 클라우드에 대해 얘기할 예정이다. 다음 편도 기대해주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