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 SK 바이킹 오디션 & 멘토링 카페: 멘토링 카페편

2017 SK 바이킹 오디션 그리고 “멘토링 카페”

4월에 여름이 찾아왔다? 4월 10일과 11일, 서울 충정로 LW컨벤션은 2017 SK 바이킹 오디션 및 SK Careers 멘토링 카페, 특강을 찾아온 취업 준비생들의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한쪽에서는 바이킹 오디션 1차 합격자들의 PT가 이어지고, 다른 편에서는 SK그룹에 관심 있는 취준생들을 위해 SK 현직자가 직접 진행하는 SK Careers 특강, 그리고 멘토링을 해주는 ‘멘토링 카페’가 열렸다. 이번 기사에서는 SK Careers 멘토링 현장을 생생히 전한다.

 

SK Careers Editor 임성호

 

 

SK Careers 멘토링 카페 현장 스케치
혼자서도 OK! 관계사 채용담당자의 따뜻한 취업상담

SK 관계사 담당자와 1:1로 만나 가까이서 면담을 할 수 있는 멘토링! 과연 얼마나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었을까? 에디터가 그 현장으로 파고들었다.

 

 

<위: 취업 준비생들의 열기로 가득 찼던 SK Careers 멘토링 현장. 아래 왼쪽: 멘토링 접수기. 관계사별, 사전/현장 신청 별로 접수하고 대기표를 뽑을 수 있다. 아래 오른쪽: 멘토링 신청 번호판>

 

LW컨벤션 3층으로 올라와 오른편의 멘토링 카페로 가니 맨 안쪽에 멘토링이 펼쳐지는 널따란 방이 있었다. 접수 방법은 간단하다. 참가자들은 방 앞에 있는 멘토링 접수기에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된다. 옆의 스크린을 통해 사전신청과 현장신청 인원을 관계사별로 파악하고, 대기 시간을 가늠할 수 있으니 하릴없이 기다릴 필요가 없다.

 

<멘토링 카페 참가자들이 받게 되는 서류. 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바이킹 오디션&멘토링 카페 안내 팸플릿, 2017 상반기 SK 채용 가이드북, 하이닉스 면담용 자기소개서, 일반 면담용 자기소개서, 현장 접수 카드>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멘토링은 점심시간이 지나자 사람들이 몰려 대기 시간이 1시간까지 길어지기도 했다. 사전 신청자에게 우선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SK Careers 홈페이지(http://www.skcareers.com/)에서 미리 신청하고 참가한다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니, 이번에 놓쳤다면 다음 번엔 꼭 사전에 신청하고 오자!

 

멘토링 현장에서 만난 사람들
멘토링을 기다리는 사람들

SK 관계사들과 취업 준비 전반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을 가득 담아 설레는 얼굴로 멘토링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과연 이들은 누구이며, 어떤 기대를 품고 멘토링에 참여했을까?

 

 
<손에 든 자기소개서를 읽고 있던 장지훈 씨>

 

어느 관계사 멘토링에 지원하셨나요? 무엇을 질문하고 싶으신가요?

장지훈(28) SK이노베이션 계열 중 SK루브리컨츠입니다. 면접을 대비해 인재상에 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올해부터 ‘패기’로 바뀌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또한 SK루브리컨츠의 해외 마케팅 사업이 궁금했는데요. 제가 가진 중국어 구사 능력이 중국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데에 도움이 될지 여부에 대해 알고 싶었습니다.

 

조은정(25) SK브로드밴드입니다. 저는 이미 상반기 공채에 지원했지만, 하반기에도 지원하게 될 것 같아 올해 전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최신 산업 동향을 물어보고 싶었습니다. 또 브로드밴드 홈페이지에 나와 있지 않은 실제 조직 및 팀 구성, 업무 분담도 궁금합니다.

 

이지수(26) SK텔레콤입니다. 저는 바이킹 오디션을 이미 보고 와서 일반 공채나 인턴 지원에 도움이 될 내용을 여쭙고 싶습니다. 1차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말을 잘하는 것인지, 아니면 사람의 이미지인지 궁금합니다. 또 제가 다른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데, 지원 분야와 다를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P씨(28) SK하이닉스입니다. 면접 때 어떤 질문이 나오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웃음). 구체적으로는 제 전공이 LED 쪽에 특화되어 있는데 반도체 쪽인 하이닉스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SKCT를 준비하는 팁에 대해서도 질문을 드리고 싶네요.

 

멘토링을 마치고

멘토링 현장에서 걸어 나오는 사람들의 표정은 대부분 후련하고 밝은 표정이었다. 과연 어떤 조언을 받았기에 그럴까? 멘토링 전과 후, 이들에게 달라진 것은 무엇일까? 직접 들어 보았다.


 


<멘토링을 마치고 나와 밝은 표정으로 특강을 기다리던
이소정(왼쪽)씨, 김아로(오른쪽)씨 등을 만나 소감을 물었다>

 

어느 관계사 멘토링을 받으셨나요? 어떤 질문을 했고, 어떤 답을 들었나요?

이소정(25) SK(주) C&C입니다. 저는 코딩을 할 줄 알아서 제가 가진 경험이나 역량을 어떻게 어필하면 좋을지 여쭤봤습니다. IT 직군을 따로 뽑지 않아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여러 직무를 확실히 구분해서 알려 주시고 제가 잘못 알고 있었던 점을 바로잡아 주셨습니다. 또 여러 관계사 중에 제가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곳을 알려 주셔서 도움이 됐습니다.

 

김아로(26) 저 역시 SK(주) C&C입니다. 바이킹 오디션을 이미 보고 온 상태라 2차 면접 전까지 어떤 것을 더 발전시킬 수 있을까 여쭤봤습니다. 비전공자이지만 IT에 관심을 많이 두고, 역량을 갖추면 오히려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하셨다는 말에 용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제가 잘 할 수 있는 직무들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김한범(24) SK이노베이션입니다. 멘토님은 SKCT와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여쭤 보았습니다. 문제집을 여러 개 구입해서 많이 풀고, 면접 스터디를 하는 것을 추천해 주셨어요. 또 관계사의 특징, 회사 문화 등에 대해서도 여쭤봤는데, 제가 지원하려 하는 SK루브리컨츠는 수백 명의 소규모이지만 글로벌 1위라는 자부심을 품고 모두가 정말 열심히 일한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Y씨(27) SK브로드밴드입니다. 제가 재무 분야에 지원하기를 희망하는데, 혹시 필요한 자격증이 있는지, 또 회계사나 세무사 자격증이 있는 분들이 지원을 많이 하는지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학점 등을 많이 보는지도 질문했는데, 자격증이나 성적 등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면접 관련한 것도 여쭤봤는데, 압박면접보다는 준비한 것을 편안히 말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고 해서 마음이 좀 편해졌답니다.

멘토링에서 가장 도움된 것이 무엇이었나요? 추천할 만한 점은요?

이소정씨- 작년에도 멘토링에 왔었는데, 당시 취업 준비를 처음 시작하던 시기에 방향을 정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제가 정말 감사한 점은 멘토분들께서 정말 친절하시고 진심으로 저를 도와주시려 하는 게 느껴진다는 점이에요. 질문에 성심 성의껏 최대한 자세히 알려 주시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이 엿보였어요.

김아로씨- 솔직하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답변들을 많이 해 주신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무턱대고 지원하라고 말하지 않으시고, 현실적으로 제 상황이나 능력을 고려하신 후 진솔하게 조언해 주시니까 제가 준비할 방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제 눈높이에 맞춘 친절한 답을 해 주셔서 정말 좋고 감사했습니다.

Y씨- 제가 유독 질문을 많이 준비해 간 것 같은데, 쉴 새 없이 여쭤봐도 전혀 힘든 기색 없이 정성껏 답을 해 주시는 직원분들이 참 감사했습니다. 다른 데 갈 필요 없이 멘토링 카페에 오면 SK 채용과 관련된 모든 것을 알아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친절하고 자세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보너스: 상담 중인 멘토님을 만나다

사람들이 몰리기 직전, 잠시 양해를 구하고 멘토링을 진행 중이던 멘토분을 직접 만나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았다.

 


<SK E&S 오대식 매니저>

 

Q. SK E&S가 업계에서 특히 뛰어난 점이 무엇인가요?
SK E&S는 LNG를 통해 사업을 하고 있는데, 국내 회사 중에 LNG Value Chain을 완성한 유일한 회사입니다. 해외에서도 이를 완성한 곳이 많지 않습니다. 저희는 항상 모든 면에서 선구자라고 생각하고, 그만큼 책임감과 도전정신을 가지고 부딪히고 있습니다.

 

LNG 사업 자체의 미래 장래성도 밝고,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현재 미세먼지 등의 환경 문제가 많은 상황에서 향후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상당히 많습니다.


Q. 면접에서 어떤 것들을 중점적으로 보시나요?

인성면접에서는 본인이 쓴 지원서를 검증하는 작업을 합니다. 본인이 어필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사례를 들 수 있는지, 저희가 질문했던 것들에 적용이 될 수 있는지를 상세히 봅니다.

 

직무PT나 토론면접은 정보데이터 분석능력과 임기응변 능력을 중요하게 봅니다. 동일한 시간에 다른 사람에게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본인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전달 능력을 평가합니다. 아무래도 대단한 능력보다는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이라든지, 짧은 시간 안에 데이터를 잘 파악하는지를 보지요.

 

Q: 마지막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해 주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최대한 실전 경험을 쌓고, 기업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아 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전 업무를 경험하지 않고 전공만 공부하다가 취업을 준비하면 어떤 직무가 나한테 맞는지 찾기가 참 어려울 것 같아요. 회사 홍보책자만 보고 와서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걸 보고 이상적인 직장생활을 꿈꾸다가 신입사원의 업무 범위 한계에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길게 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단기적으로 보지 말고, 장기적으로 보고 입사 초반에 기본적인 역할을 잘 익히면 나중에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직무라는 것도 회사 생활 중에 바뀔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처음에 잘 안 맞는다고 해서 좌절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후 5시 30분, 멘토링이 30여분밖에 남지 않은 상황인데도 멘토링 현장 앞은 여전히 여름날의 무더위처럼 열기로 가득 차 있었다. 현장을 뜨겁게 데운 것은 취업준비생들의 간절한 열망뿐 아니라, 정성을 다한 조언을 아끼지 않은 멘토들의 열정이었다. 지금까지 SK 취업을 준비하면서 궁금한 점들이 많았다면, 어디 가서 누구에게 물어야 할지 모르는 고민들이 많았다면, SK 멘토링 카페를 찾아가보는 게 어떨까.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한 탄탄한 준비의 첫 걸음, 바로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