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 SK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캠퍼스 리크루팅 SK E&S 편

2017 SK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캠퍼스 리크루팅 SK E&S 편
어느덧 다가온 하반기 공채 시즌! 그에 걸맞게 2017 SK 하반기 그룹 채용을 위한 캠퍼스 리크루팅이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SK E&S 채용에 관심 있다면 캠퍼스 리크루팅을 통한 정보수집은 꼭 필요한 일! 하지만 참여하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에디터가 직접 상담회와 채용설명회를 다녀왔습니다. 캠퍼스 리크루팅을 탈탈 털어 넣었으니 지금부터 여기를 주목하도록!

 

SK Careers Editor 박세영

 

 #1. 상담회에 온 사람들은 이런 것을 궁금해했다.
서울대학교 공학관 1층로비에서 열린 채용상담회에는 여러 사람들이 다녀갔습니다. 그 중, 에디터는 상담 받은 몇 명의 지원자들을 만나 어떤 것이 궁금해서 상담회에 다녀 갔는지 물어보았습니다.

 

 

A군 (기계항공공학부 기계공학 전공) : SK E&S 채용 직무 중 어떤 직무에 지원할 수 있을지 정보를 얻으러 왔습니다. 상담해보니 집단에너지 개발기획, 신재생에너지 개발기획, LNG 기술지원 이렇게 3개 분야가 제 전공이 활용될 수 있는 직무라는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상담 내용을 토대로 홈페이지나 뉴스 등을 더 찾아보면서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하게 알아 볼 예정입니다. 설명을 굉장히 잘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B양 (미학 전공) : 해외 영업 직무에 관심이 있어서 찾아갔습니다. 이외에도 어떤 직무가 지원 가능할 지 상담 받으러 갔습니다. 또한 사업부에서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싶었고, 사업에 대해 확실히 알고 지원하고 싶어서 상담회를 찾았습니다. 제가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 수 있던 기회였습니다.


C군 (기계공학 전공) : 홈페이지를 찾아봤을 때, 직무가 너무 포괄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 혼자 추정하고 결정하기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상담회를 찾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상담회를 통해 어떤 직무가 적합한지 생각하고 제 지원분야를 정할 수 있던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2. 설명회 내용 간단 정리

 

 

SK E&S의 설명회는 9월 15일, 서울대학교 공학관 301동 302호에서 16시부터 1시간 가량 진행되었습니다.

 

 

설명회는 인력팀의 오대식 매니저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설명회는 크게 회사소개, 사업소개, 채용정보 이렇게 세 분야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회사소개에서는 Upstream, Midstream, Downstream이라는 용어의 설명부터 LNG, 발전부분, 도시가스부분, Global부분에 대한 자세한 소개까지 말씀하셨습니다. SK E&S는 작년 기준으로 Value chain이라고 하는 Upstream부터 Midstream, Downstream까지를 완성하는 체계를 갖췄다고 하셨습니다. 전국에선 유일무이하며, 글로벌에서도 value chain을 완성한 기업은 거의 없다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chain을 갖춤으로써 사업을 예측하고 수익을 개선하는 데 있어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사업소개에서는 각 사업과 관련해 자세한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LNG사업의 경우, Upstream부터 Midstream을 합쳐서 말하며 LNG시추를 계약한 호주와 인도네시아 등 여러 해외지역의 가스전에 대한 설명까지 상세하게 해주셨습니다. 발전사업의 경우,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으로, LNG발전 비중이 늘어날 것이라는 설명과 함께 발전소 현황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파주발전소의 영향으로 민간기업 중 Top 수준에 해당하는 발전용량을 자랑한다고 하셨습니다. 도시가스사업의 경우, 국내점유율 22.3%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어 일정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또한 사업 다각화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신규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는 설명도 함께 해주셨습니다.


채용정보에서는 인재상을 먼저 설명해주셨는데, 향후 업무를 수행하면서 패기와 같은 도전의식을 중요하게 본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각 채용 전형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함께 들을 수 있었는데, 각 채용직무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지 대략적인 설명과 함께 우대전공 등 필요한 자격요건도 함께 설명해주셨습니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자신이 자기소개서를 평가한다는 입장으로 바꿔서 생각하면 나만의 차별화된 요소를 쓰기에 좀 더 수월할 것이라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모든 항목이 연계될 필요는 없고, 직무별 point가 무엇일지 잘 생각하라는 팁도 함께 주셨습니다. 면접과 관련해서는 1차면접에서는 직무PT, 토론면접, 패기면접을 본다고 하셨고, 2차면접에서는 임원 패기면접을 진행한다고 하셨습니다.


추가로, 오대식 매니저님이 말씀해주신 SK E&S의 장점!

 #3. 설명회에서의 Q&A 정리

 

 

 

 #4. 그것이 알고싶다 - 채용상담자와의 인터뷰
에디터는 인력팀의 김지선매니저님께 인터뷰를 요청해 지원자들이 궁금할 다른 것들을 추가로 물어보았다.

 

Q. SK E&S 지원 시, 필요한 공통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채용 직무에 관계없이 SK인재상에 맞는 역량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거기에 신입사원에게 가장 크게 기대하는 것은 전문가로서의 자질보다는 신입사원다운 패기와 활력 그리고 팀에서의 조화로움을 보여줄 수 있느냐 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를 드리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무조건 열정이 넘치거나 활발함을 보여주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모든 것에 있어 때와 장소를 가리는 센스와 적절함을 갖추는 것도 필요합니다. 무조건 적인 열정과 발랄함은 조직과의 하모니에서 약간 어긋나거나 본인의 실제 모습이 아닌 것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적절함을 컨트롤 할 줄 아는 센스로 한결 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저희 채용 공고를 보시면 직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지식/Skill(우대 전공 등), 어학 능력(영어/스페인어)이 요구되는 직무가 있습니다. 이를 잘 보시고 맞게 지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자기소개서 각 항목에서 드러내야 할 역량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자기소개서에서는 아래와 같이 4가지 항목에 대해 평가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실제 본인의 경험을 통해서 그 역량을 발휘하였던 경험을 매우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표절에 대한 검증도 더욱 철저하게 진행되므로 가능하면 모든 문장을 본인의 글로 역량과 잘 연결하여 진솔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회사 사업에 대한 전문지식 같은 경우에는 지원 분야(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수준 만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Q. 지원자들이 보통 어떤 질문들을 자주 물어봤나요?
A. 오늘은 지원을 생각하셨던 분들의 경우, 자소서를 어떤 방향으로 쓰는게 좋을지 전형과 관련해서 물어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아무런 정보 없이 오셨던 분들의 경우, 회사가 안정적인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등을 물어본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보통 몇 명을 뽑는지, 지원 분야에서는 실제로 어떠한 일을 해야 하는지, 본인이 뽑힐 수 있는 가능성과 뽑히게 될 시 채용 직무의 조직에 기여할 수 있을지를 확인하는 것 같습니다. 뽑는 인원수가 많으면 확률이 높아질 수도 있겠지만 그 만큼 경쟁률이 셀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표면적인 것 보다는 본인이 진짜로 어떠한 업무를 하고 싶고, 어떠한 Career를 쌓아 나가고 싶은 지 먼저 생각해 보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지원자들이 리크루팅에서 꼭 얻어갔으면 좋겠다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회사와 채용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이나마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들어오면 회사에서 하는 신입사원 교육을 비롯해서 선배들이 본인이 지원한 직무 뿐 아니라 회사 전반에 대해 꼼꼼하게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내가 과연 일을 잘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 보다는 ‘내가 이 일을 정말 열심히 할 수 있겠다.’ 하는 본인이 원하는 직무인지, 본인의 적성과 잘 맞는 직무인지 등을 먼저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 준비 없이 상담 하는 것 보다는 조금이라도 회사에 대한 이해도가 있고 질문할 거리들을 미리 준비해서 오면 상담하는 Recruiter도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어 가시리라 생각됩니다.

 

Q. 마지막으로 지원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SK E&S는 채용 담당자인 저도 매번 느끼는 거지만 정말 좋은 회사라는 확신을 주는 회사인 것 같습니다. 회사의 성장성과 직무의 다양성과 안정성, 그리고 그 안에서 직원들을 가족과 같이 배려하고 응원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어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는 더 없이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직무를 잘 생각한 후, 그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부디 열심히 준비 하셔서 꼭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캠퍼스 리크루팅에 다녀오지 못한 지원자분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채용설명회는 설명회 나름대로, 그리고 상담회는 상담회 나름대로 얻어갈 것들이 많으니 이 글을 보고 추가로 궁금한 게 있다면 SK E&S의 캠퍼스 리크루팅에 다녀오시는 것은 어떨까요? 


남은 캠퍼스 리크루팅 일정은 SK Careers Journal (http://skcareersjournal.com/923)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서류전형 접수기간은 9월 22일 24시까지로, SK E&S의 패기 있는 일원이 되시고 싶은 분들은 지원을 서둘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