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가스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기 위한 SK백과사전 속으로!

SK가스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기 위한 SK백과사전 속으로!
‘국내 LPG시장 점유율 1위’라는 빛나는 타이틀의 SK가스. 하지만 LPG란 정확히 무엇이고 그와 연관된 사업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SK가스의 사업영역은 다소 이해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SK가스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전문용어들 중 몇 가지를 선정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고자 ‘SK사전’ 코너를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SK가스의 진정한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SK 백과사전 속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SK Careers Editor 최경은

 

1. Autogas

 


먼저 LPG가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LPG가스란 천연가스를 냉각 혹은 압축하여 액화시킨 연료로 일반적으로 프로판가스(liquefied propane gas)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프로판, 프로필렌, 부탄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때 부탄과 프로판이 혼합된 것이 ‘Autogas’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구분 없이 LPG가스로 통칭되기도 합니다.


이 오토가스의 개발에 SK가스가 많은 노력을 투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경제성과 청정성, 편리성 등의 여러가지 장점 때문입니다. 먼저 오토가스는 흔히 LPG자동차의 장점으로 알려져 있듯, 연비가 좋아 가솔린에 비해 주행 비용을 40% 가까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가스라는 별명에 걸맞게 청정성도 뛰어난데요, 휘발유에 비해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11% 정도 낮으며,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경유차량의 10분의 1에 불과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엔진이 예열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으며 부드럽게 작동하여 매우 편리합니다.


SK가스는 LPDI엔진 및 도넛용기 등 오토가스를 통해 연비와 환경성이 향상된 차량 개발을 도모하고 사용자의 편의증진을 위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개선하며 친환경 연료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LPG의 보급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탱크터미널

 


LPG 거래를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당사자들이 개입되어야 하는데, 이들이 활약할 수 있는 핵심 요소가 바로 탱크 터미널입니다. 대규모 저장시설인 탱크터미널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야 이를 활발하게 유통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탱크터미널이 갖는 여러 특징 중 하나로는, 규모의 경제효과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하역작업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므로 하역 과 보관에 소요되는 인력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어 취급물량규모가 증대하더라도 단위당 보관 및 하역비용이 모두 체감하여 물량증대에 따르는 부가가치가 높습니다. 세계를 발판 삼아 점점 더 그 규모를 확장해나가고 있는 SK가스에게는 꼭 필요한 설비이지요. 또한 탱크터미널은. Heating, cooling, chilling, blanketing, shock freezing 등 보관하고 있는 내용물의 안전한 보관과 변질 방지를 막기 위한 여러 작업은 물론 국내 수송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수송업무도 수행하는 물류기지의 역할을 합니다.


SK가스는 100% 비상장 자회사인 탱크터미널 사업 회사 ‘지허브 주식회사(G.Hub)’를 출범하여 회사의 중기 성장전략인 지역/제품/Value Chain 확장과 사업다각화 측면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G.Hub는 울산 국가산업단지내의 공장과 부두에 접해 있어 액체화물의 원활한 물량 취급에 매우 적합합니다.전세계를 무대로 삼는 SK가스에게는, 제품을 원활하게 수출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한 믿음직한 성장동력이나 마찬가지죠. 이처럼 G.Hub는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할 LPG trading 규모에 SK가스가 알맞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3. PDH사업

 


SK가스의 홈페이지에 가장 많이 보이는 단어 중 하나인 ‘PDH사업’. 그런데 ‘프로필렌’이 도대체 뭐길래 PDH사업이 이렇게 주목을 받는 것일까요? 플라스틱, 테이프, 완구 등의 일상생활 용품부터 자동차, 전자부품, 의약품까지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물질인 프로필렌은 석유화학산업에서 에틸렌만큼이나 중요한 물질입니다. 또한 프로필렌을 중합하여 얻어내는 폴리프로필렌(PP)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프로필렌의 생산 증가가 요구되어 PDH사업이 더욱 주목받고 있지요.

 


이 외에도, PDH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경쟁력 역시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최근 미국에서의 셰일가스의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로부터 얻어내는 LPG 역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LPG 공급이 증가하게 되면, 시장의 법칙에 따라 LPG의 국제 가격이 안정화될 것입니다. 가격이 제자리를 찾아가면 자연히 PDH공정과 그로부터 얻어내는 프로필렌의 경쟁력도 높아질 것입니다.


SK가스는 생산해낸 프로필렌을 국내 시장에 공급할 뿐만 아니라, LPG Trading과 더불어 해외의 수요처에도 수출함으로써 석유화학산업에서 있어서의 SK가스의 영향력을 더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망도 밝고, 경쟁력도 뛰어난 PDH사업에 국내 LPG 판매 1위인 SK가스가 주력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지요.

 

SK가스는 위에 소개된 PDH사업, Autogas(오토가스)개발, 탱크터미널 사업 외에도 신재생에너지 개발, 발전사업 등 여러가지 도전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함으로써 ‘대한민국 No.1 LPG player’을 넘어서, 세계 시장으로 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SK가스의 눈부신 발전을 함께 지켜보기 위해서, SK가스 사전이 앞으로도 친절한 설명을 차곡차곡 쌓아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