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신입사원 4인방이 말하는 채용 TIP

SK텔레콤 신입사원 4인방이 말하는 채용 TIP

곳곳에서 벚꽃 축제가 한창인 요즘 SK텔레콤에서는 신입 매니저 맞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만개하는 벚꽃만큼이나 아름다운 것이 신입사원의 패기일 터. 이번 상반기 SK텔레콤에 패기롭게 지원한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에디터가 직접 지난해 SK텔레콤에 입사한 선배들을 직접 만나 조언을 구했다. 


SK Careers Editor 정영희



SK텔레콤에 입사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

 1) 2개월간의 인턴을 거쳐 실무 평가 후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상반기 인턴 전형. 

 2) 서류 > SKCT > 면접 합격 직후 곧바로 입사할 수 있는 하반기 공채 전형. 

 3) 바이킹 오디션을 통해 인턴으로 채용될 수 있는 바이킹 챌린지!  


CASE 1. 바이킹 챌린지 전형으로!

 


▶ MNO사업부 이지수 매니저

2년 넘게 방송과 관련된 일을 하다가 어느 순간 미래의 삶이 걱정되기 시작했다는 이지수 매니저. 그녀는 일을 하면서 계속 성장하고 싶은 욕심이 강해졌다. 새로운 직업을 알아보던 중에 SK텔레콤 바이킹 전형을 발견했다. 


SKCT에 대한 준비가 전혀 없었던 그녀는 PT발표를 통해 자신의 스토리를 전할 수 있는 바이킹 전형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 매니저는 “바이킹 챌린지가 내 강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전형이어서 지원할 수밖에 없었다”며 “사실 SK텔레콤이 좋은 회사라는 것은 면접 준비를 하면서 알게 됐다”고 말했다. 


바이킹 챌린지에서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

저는 당시 바이킹 챌린지 전형의 다섯 가지 인재상을 활용했어요. 저는 그 다섯 인재상에 맞춰 제가 가진 역량을 보여 드리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어떤 경험을 했고 그 역량을 어떻게 키워 왔는지에 초점을 둬가면서 얘기를 했어요. 다른 이야기도 많았지만 그 키워드와 관련된 사례들만 얘기하고 나머지는 배제시켰던 것이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해요.


인턴에서 입사로 이어질 수 있었던 비결?

아나운서 일을 했던 경험이 눈에 띄었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분야가 다르다 보니 인턴 시절 ‘네가 인턴이 왜 된 것 같느냐’는 질문을 받기도 했었거든요. 열심히 뛰어다니면서 모르는 부분은 선배들에게 끊임없이 물어보고, 열심히 했던 모습을 예쁘게 봐주셨던 것 같아요.


신입 매니저에게 필요한 자세

어떤 환경에서든지 기회는 본인이 찾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사소한 것에서도 배울 수 있는 점들이 많아요. 항상 무언가를 찾아서 능동적으로 일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 신입에게 필요한 것 중에 하나는 창의력이 있어요. 선배님들께서 ‘혹시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니“라고 물으시곤 하는데요. 아직 사회라는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신입들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 같아요.


미래 지원자에게 한 마디 

본인 만의 색이 중요해요. 막상 입사해보니 인턴을 같이 했던 사람 모두 저마다의 개성이 있더라고요. ‘나는 이쪽 직무에 경험이 하나도 없는데 지원해도 될까?’라는 두려움은 없앴으면 좋겠어요. 주저하지 말고 어떤 질문을 받든 본인만의 스토리대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MNO사업부 안혜연매니저

고등학교에선 문과, 대학교에선 경영학을 전공했다는 안혜연 매니저는 과학 기술에 관심이 많았다.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ICT 트렌드를 익힌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녀에게 전공이 취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물으니 “케이스 바이 케이스(case by case)”라는 짧은 답변이 돌아왔다. 그러면서 안 매니저는 “물론 전공도 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그보다 더 큰 것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에 얼마나 열정이 있느냐인 것 같다”고 강조했다.


바이킹 챌린지에서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

우리나라의 최고 기업의 탈스펙 전형을 통해 저를 한 번 팔아보고 싶어 바이킹 챌린지에 도전했는데요. 바이킹 챌린지 전형에는 정말 특이한 사람이 많이 모여요. 그래서 저는 무조건 짧고 굵게 가자는 전략을 택했어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요약하고 또 요약했어요. 실제로 신입사원이 되어 일을 해보니 뺄 건 다 빼고 간결하고 임팩트 있게 보고를 하고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더라고요. 꼭 기억하세요 짧고 굵게요! 대외활동 경험이 많더라도 그 중에 실제로 애정을 가지고 한 활동을 집중해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한 거 같아요.


SKT에 대한 정보는 이렇게!

이건 많이 모르는 비밀 정보인데요, 저는 증권사 APP을 통해 회사 정보를 얻었어요. 취준생이었을 때 SKT 주주였거든요. 관심종목을 통신사로 등록해두고 매일 관련 기사를 읽은 것이 유용했던 것 같아요. 이것만 잘해도 웬만한 정보는 누구보다 빨리 습득할 수 있거든요. 대학생이 주식을 한다는 것이 금전적으로 어렵긴 하지만 공부하는 셈치고 조금만 사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신입매니저란 이래야 한다?

각각의 장점과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회사인 만큼, 어떤 특정한 캐릭터여야 한다는 법은 없는 것 같아요. 다만 어떠한 캐릭터이든 기본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를 갖고 있다는 것이 공통점인 것 같아요. 미생의 장그레와 저의 공통점이 있다면 인턴생활을 매우 치열하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했다는 점이죠.

 

CASE 2. 상반기 인턴 전환형으로!

 


▶ICT인프라센터 김범민 매니저

인턴 전환을 통해 신입사원이 된 김범민 매니저. 그는 “어느 것 하나 흘려 듣지 않고 계속 궁금해 하고 질문하는 적극성과 많은 팀원들에게 나를 알리는 친화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인턴생활 당시 팀에 있는 선배 50명 모두와 1대1로 하루 세 잔씩 커피를 마시며 친밀감을 다졌다는 김 매니저. 그는 자신의 태도가 신입사원이 되는데 좋은 영향을 끼친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SK텔레콤에 지원한 계기

컴퓨터공학과 수업을 들으며 사물인터넷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때부터 네트워크와 데이터 통신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자연스레 취업 준비 때도 이 분야의 회사를 꿈꾸게 됐고 통신업계에서 1위인 SKT에 가고 싶어졌습니다.


지원서를 쓸 때 특히 유의했던 점?

SK텔레콤 지원서는 분량이 꽤 긴 편이에요. 항목을 잘 보셔야 됩니다. 질문을 잘 읽어보면 어떤 대답을 해야 할 지가 보여요. 키워드를 먼저 잡고 그 키워드를 따라 쭉 쓰다 보면 어느새 1000자가 다 채워집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이걸 다 쓰지? 했는데 나중에는 글자 수가 부족하더라고요.


입사 후 달라진 모습이 있다면?

책임감이 많이 생겼어요. 그 예로 공대 출신이다 보니 작업을 새벽에 하는 올빼미족이었는데, 아침형 인간이 된 것을 들 수 있네요. ICT infra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겼어요. 현재와 미래의 기술 동향이나 고객의 니즈 등 전반적인 관심이 있어야 업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거든요. 신입사원에겐 아무래도 배우려는 자세와 친해지려는 노력이 가장 필요한 것 같아요. 저도 그런 자세를 가지다 보니 어느덧 이루고 싶은 꿈도 생겼어요. 미래 기술 발전과 함께 발전하는 엔지니어요. 실제로 20년 넘게 근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도 그렇게 되고 싶어요.


미래 지원자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전공지식보다는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도를 어필하는 데에 집중하는 건 어떨까 해요. SKCT도 단단히 준비해 두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실행역량 파트의 지문이 꽤 길기 때문에 당황하지 말고 빠르게 푸는 연습을 늘 했는데요. 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CASE 3. 하반기 채용을 통해!

 


▶IoT/Data사업부 이충영매니저

중국에서 학교를 다녔다는 이충영 매니저. 어려서부터 그는 기계를 사 모으는 것은 물론 코딩이나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았다. 중국 친구들은 한국 IT를 보고 대단하다고 칭찬했지만 본인이 느낀 모습은 그렇지 않았다고. “친구들은 한국이 강하다고 했지만 정작 제가 느꼈던 한국은 IT강국이 아니었습니다.” 대부분이 ‘Made in China’로 바뀌고 있고 소프트웨어에서도 중국 시장이 커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충영 매니저는 “대한민국이 전세계 IT강국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어서 SK텔레콤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입사를 위한 준비 과정

쇼핑몰에서 SK텔레콤에 관련된 자료를 찾았어요. SK텔레콤에서 파는 IoT상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후기는 어떤지를 소비자 입장에서 관찰했죠. 그 밖에 저는 일단 쓸데 없는 짓을 많이 했어요. 그런 경험들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 창업한 걸 예를 들 수 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무모하게 도전한 거였죠. 사업 계획서 한 장 들고 대회에 나가고 투자를 유치했어요. 중국에서 아이디어 상품들을 소싱해와서 한국 크라우드 펀딩에 올리는 식으로 장사를 했던 경험들을 포트폴리오에 첨부했는데 인상 깊게 봐주신 것 같아요. 


신입사원에게 꼭 필요한 자세?

적극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적극성은 조직생활에 적응하는 적극성이요. 회사에는 다양한 분들이 있고 각자의 일이 많기 때문에 신입사원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준다는 것이 사실상 많이 힘들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이 조직에 빨리 적응하려면 먼저 찾아가서 인사드리고, 모르는 게 있으면 찾아가서 물어보고 그런 적극성이 필요하죠. 두 번째는 업무 수행에서의 적극성입니다. 단순히 상사가 준 일을 실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가 어떻게 이 과제를 더 발전시켜서 처리할 수 있을까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렇게 적극적으로 임하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도 나오고 회사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죠. 




※나는 향후 배치 될 우리 팀의 ‘___’ 다※

지수) 비타민. 열심히 배우고 팀에게 생기를 불어넣으며 태도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인재가 되고 싶어요.

충영) 호출벨. 팀에서 저를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찾아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혜연) 드릴. 몰입도와 습득력이 빠른 제 강점을 살려 팀과 회사가 직면한 문제를 시원하게 뚫어주고 싶습니다.

범민) 산소. 보이지는 않지만 없으면 안 될 존재처럼 팀에서도 난 자리가 티나는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패기로 가득 찬 신입 매니저 4명을 만나 봤다. 이들의 스토리는 각기 달랐으나, 그들이 중요시하는 바는 같았다. 바로 ‘무엇이든 배우려고 하는 능동적인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 SK텔레콤의 새 일원으로서 자신만의 루트를 개척해 나가는 이들의 미래에 꽃길만 있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