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직무 인터뷰 : 공정통합 편
SK하이닉스에 대한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저 한수정 에디터도 반도체에 관심이 많은 공학도로서 틈틈이 SK하이닉스 채용 소식을 찾아보곤 했는데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공정통합 직무가 무엇인가요?’라고 물으시는 분이 많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공정통합’ 직무를 소개합니다.
SK Careers Editor 한수정
Q.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이천CVD 기술팀에서 CVD업무를 맡고 있는 입사 5년 차 남현우 선임입니다. CVD는 chemical vapor deposition의 약자인데요. Etch나 mask공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화학작용을 일으켜 막지를 쌓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직무이야기
Q. 공정통합 직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SK하이닉스에서는 2015년도부터 공정통합 직무로 묶어서 신입 사원을 모집하고 있어요. 채용 포탈의 [직무소개] 탭을 기준으로 설명해드릴게요. [연구개발직] 탭에서는 공정(R&D), R&D 장비기술 직무가 공정통합 직무에 해당돼요. 또, [제조기술직] 탭에서는 공정(제조), Package, TEST, 제조기획이 공정통합 직무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품질보증 직무는 공정통합 내에서도 모집하고 한 번, 전체 공정 내에서 따로 모집하기도 합니다.
<채용 포탈 홈페이지 http://recruit.skhynix.com – [직무소개]>
Q. 입사 후, 세부 직무는 어떻게 나뉘나요?
크게는 R&D, 생산기술, P&T(Packaging and Test)로 나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그 안에는 더 세분화 된 직무들이 존재하죠. 시즌마다 인력 계획에 의해 세부 직무별 T.O가 정해져요. 신입 사원분들이 입사하게 되면, 교육 기간에 더 세분화 된 직무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희망 배치부서와 근무지를 받습니다. 이후, 전공이나 채용 성적 등 다양한 지표에 의해 적합한 세부 직무에 배치돼요. 저도 입사할 때 공정통합 내에서 어떤 세부 직무를 맡게 될지 몰랐고, 그중에서도 CVD를 맡게 될지도 몰랐거든요.(웃음)
Q. 그렇다면 Sk하이닉스의 공정통합 직무에 지원하기에 적합한 전공이 있나요?
공정과 관련된 대부분의 직무는 ‘내가 공대생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무조건 지원 가능합니다. 채용 공고를 보면, 직무별로 학과가 적혀 있어요. 하지만 쓰여 있는 학과 이외의 분들도 지원하실 수 있고, 또 합격하실 수 있어요. 전공 구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Q. 공정통합 직무자들의 일과는 어떤가요?
출근하자마자 엔지니어들은 기본적으로 trend를 읽어요. 여기서 trend는 wafer, 즉 장비의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읽은 trend를 가지고 오전에 meeting을 가집니다. meeting이 끝난 후, 개인 업무가 시작되죠. 수백 가지의 공정을 단순화하기 위한 평가 업무, 양산의 장비가 down되면 up하는 업무, 불량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 업무 등 다양한 개인 업무를 합니다. 대개 다섯 시 반에 일을 마무리 짓는데요. 추가로 issue가 생기거나 분석이 덜 되었을 경우는 생산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잔업을 할 때도 있습니다.
Q. 공정통합 직무의 장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으로는 ‘협력’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공정통합은 절대 혼자 업무를 해낼 수 없는 직무입니다. 수백 가지의 공정이 진행되는 동안, 동료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협업해야 하죠. 그래서 협력을 통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공정통합 직무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생산이랑 관련되어 있고 직접적으로 회사의 실적과 연결되기 때문에 힘들 때가 종종 있어요. 업무 강도를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는 없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0부터 100까지로 놓고 봤을 때 70에서 85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급변하는 상황에 대한 실시간 대응이 필요해서 업무량이 갑자기 많아질 때가 있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담당 업무마다 다르겠지요?(웃음)
Q. 해당 직무를 수행하면서 ‘힘들었지만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정 업무를 하면서 계속 trend를 읽어요. 읽은 trend를 바탕으로 산포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죠. 제가 주축이 되어 산포가 처음으로 개선되었을 때 가장 뿌듯했던 것 같습니다.
#취업이야기
Q. 선임님은 대학에서 무슨 전공을 이수하셨고, 또 SK하이닉스의 해당 직무에 지원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했어요. 사실 기계공학은 많은 회사와 직무에 지원할 수 있는 전공이에요. 하지만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에 반도체 회사는 많이 없어요. 그래서 희소성이 있다고 생각해 SK하이닉스에 지원했습니다. 또 물론 다른 파트도 중요하겠지만, 제가 지원할 당시 제조업에서는 ‘공정 통합’이 가장 핵심이었어요. 그래서 많은 직무 중에서도 공정 통합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취뽀’를 위해 어떤 부분들을 준비하셨나요?
아무래도 직무에 대한 전공 관련도는 화학공학이나 신소재공학을 전공한 친구들보다 떨어졌어요. 그래서 물론 과 내에서도 전자재료나 MOSFET 관련 수업을 들었지만, 반도체에 대해 더 공부하기 위해서 반도체 관련 학회, 세미나, 박람회 등에 참가했어요. 반도체 공정에 대한 기본적인 것만 확실히 공부한 상태로 전공면접에 들어갔던 것 같아요. 이외에 자격증이나 공인 어학 점수 같은 부분은 기본에만 충실히 하려고 노력했어요. 물론 이러한 정량적인 스펙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협력하면서 해결하는 활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여러 사람을 만날 수 있는 대외활동에 많이 참여했던 것 같습니다.
Q. SK하이닉스의 ‘공정통합’ 직무에 관심이 있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려요.
먼저, 반도체 관련 지식은 입사한 후 추가로 더 배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기본적인 공정은 알고 있어야 해요. 하지만 ‘나는 비전공자라서 안 돼’ 혹은 ‘나는 반도체를 잘 몰라서 안 돼’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또 앞서 말했듯이, 사람들 사이의 협력 관계에 더 집중하셨으면 좋겠어요. 여러 명이 함께 하는 활동에서 리더도 맡아보고, 구성원의 역할도 맡아보세요. 이런 다양한 경험은 분명 취업에 있어서도, 또 그 이후의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거든요. 마지막으로, 끊임없이 자기관리를 하세요. 정신도, 신체도 단련 하셔서 꼭 취업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준생 여러분 파이팅!
지금까지 SK하이닉스 이천CVD 기술팀에서 근무하고 계신 남현우 선임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공정통합 직무에 대한 정확한 정보 뿐만 아니라, 공정통합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을 위한 꿀팁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아주 작은 반도체 칩 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수백 가지의 공정에서 수고해주시는 SK하이닉스 직원분들의 노력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백 번 이긴다’는 말이 있듯이, 회사를 알고 직무를 알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News > SK하이닉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SK 상반기 인턴/신입사원 모집: SK하이닉스 면접 후기 (0) | 2018.05.25 |
---|---|
[반도체 공정] 반도체? 이 정도는 알고 가야지: (7)금속(metallization)공정 (6) | 2018.05.15 |
2018 SK 상반기 신입사원/인턴 채용 : 캠퍼스 리쿠르팅 SK하이닉스 편 (0) | 2018.03.26 |
SK하이닉스, 4차 산업의 중심에 서다 (0) | 2018.02.02 |
SK하이닉스 직무 인터뷰: R&D 선행 Patterning 편 (0) | 2018.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