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SK 상반기 인턴/신입사원 모집: SK네트웍스 면접 후기
지난 5월 10일과 11일, 삼청동 선혜원에서 SK네트웍스의 면접이 진행됐다. 서류와 SKCT라는 두 개의 관문을 넘어선 이들에게는 1차 면접과 2차 면접이라는 문이 있다. 오늘 에디터는 1차 면접의 현장을 면접대상자의 입장에서 생생하게 담아내고자 한다. SK네트웍스의 면접현장이 궁금하신 분들은 시선고정!
SK Careers Editor 윤정은
PART 1. 면접장에 가다
8:00 AM
오늘은 고대하고 고대했던 SK네트웍스의 면접날이다. 떨리는 마음으로 자기소개서를 다시 한번 읽어보고 새하얀 와이셔츠에 까만 치마를 입었다. 머리까지 높게 올려묶고 나니 정말 면접인 게 실감났다. 자기소개서와 지갑 등을 챙기고 종로 11에 올라탔다.
8:40 AM
종로 11을 타고 금융연수원 정류장에 내려 1분 정도 걸으니 면접장인 선혜원에 도착했다. 삼청동 한가운데에 있어 찾기가 쉬웠다. 면접은 BEI(Behavior Event Interview), PT(Presentation) 그리고 GA(Group Activity)로 나누어지는데 ‘세 가지 모두 잘 해야지!’라고 파이팅하며 SK네트웍스를 향해 직진했다. 아자아자!
9:00 AM
명찰을 받고 개인 BEI면접을 기다렸다. 인성면접을 보다 구조화시킨 BEI면접은 나의 과거 행동사례 및 의도, 결과 등을 통해 지원자의 성향을 분석하는 면접이라고 한다. 이 면접에서는 내가 작성했던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을 받는다. 면접장에 들어가니 2명의 팀장님들이 웃으며 나를 맞이했다. 다소 심층적인 질문에 살짝 당황하기도 했지만 솔직하게 답변을 했다. 이 면접은 20분 정도 소요됐다. 같이 면접장에 온 친구들도 많이 떨려했지만 얼핏 듣기로 모두들 똑 부러지게 잘한 것 같다. '역시 면접은 만만하지 않아!'
10:30 AM
개인 PT를 기다리는 우리에게 하나의 과제가 주어졌다. 그건 바로 에세이..?! 띠용! 이건 SK네트웍스에서 이번 면접부터 새롭게 도입한 것이라고 한다. 면접자로 하여금 면접 간 시간을 활용해 자신의 역량을 더 어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 더불어 이를 통해 면접관이 구조화된 틀 외에서 면접자를 다방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우리에게는 B4정도의 종이 두 장과 마커, 사진, 풀 등 여러가지 완구류가 주어졌다. 주어진 사진을 활용해 나의 강점과 각오를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처음 이 과제를 받고는 얼떨떨했는데 나의 역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에 누구보다 열심히 작성했다. 저 좀 뽑아주세요. SK네트웍스!
<면접자들이 작성한 에세이 예시>
<면접자들을 위해 준비된 간식과 완구류>
11:00 AM
열심히 에세이를 작성하다가 PT면접에 들어갔다. 과제 패키지에는 여러 주제가 있고 참고할 수 있는 수치 및 지표자료가 약 6개 있었다. PT면접은 조가 편성되지만 개인적으로 발표를 준비한다. 개인적으로 주제를 하나 골라 20분 동안 준비를 했다. 침착하게 문제를 분석하고 자료를 활용했다. 주장과 명확한 근거를 논리적으로 연결해 이야기하려고 노력했다. 이윽고 우리 조 차례가 되었고, 나는 5분 이내로 발표를 했다. 자신감 있는 목소리를 유지하며 나의 주장으로 논리적으로 말했더니 면접관들이 웃어주셨다. 마음이 한층 가벼워졌다.
12:00 PM
떨렸던 PT면접을 끝내고 점심식사를 했다. 면접자들끼리 외부로 나가 식사를 했는데 식사를 하며 자기소개도 하고 떠드니 긴장감이 사라졌다. 다른 면접자들과도 친해져서 재잘재잘 떠들며 선혜원으로 돌아왔다.
<열심히 문제를 푸는 면접자들>
<GA면접을 지켜보는 면접관들>
1:00PM
대망의 마지막 면접이다! PT면접팀과 다른 팀이 형성됐다. 45분~50분 동안 5명의 팀원들이 여러 문제를 해결했다. 문제를 풀 때 필기구를 쓸 수 없어서 적잖이 당황했다. 게다가 문항 개수도 많고 어려웠다. 시간이 넉넉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시간 역시 부족했다. 다행히 우리 팀은 주어진 시간에 협력하여 문제에 대한 답을 모두 하였다. 나중에 들었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결과물 뿐만 아니라 팀원 간 협동하는 양상이라고 했다. 조직 내에서 개인의 소통역량 등을 관찰하는 것이 평가지표라고도 한다. 나는 팀원들 간 의견을 적극적으로 조율함과 동시에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데에도 힘썼다. 마지막 면접까지 치르고 나니 마음 속이 시원해졌다. 장장 6시간 동안 머물렀던 선혜원을 떠나며 같은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오늘 만난 이들의 이야기를 잠깐 소개하고자 한다.
PART 2. 면접자들을 만나다
서류를 쓸 때 어떤 점에 집중해 작성하셨나요?
K (Trading, 27, 아랍어통번역 전공)
저는 무역 관련 인턴을 2번 했는데 이 경험을 잘 녹이려 애썼습니다. 먼저 Kotra에서 수출입을 지원하는 업무를 했고 두 번째는 포스코에서 B2B 비즈니스 관련 마케팅업무를 맡았습니다. 이 두 개의 경험과 이 경험을 통해 기를 수 있었던 역량을 기술했습니다. 자유란은 본문에서 제 역량을 충분히 표현했다고 판단해 비운 채로 제출했습니다.
B (사업개발, 29, 경제금융학 및 국어국문 전공)
저는 유튜브에서 자기소개서 작성 팁을 정리한 영상으로부터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SK네트웍스의 경영실적보고서를 보며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현재 어떤 사업군에 집중하고 있는지 파악한 후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습니다. 자유란은 크게 부담을 갖지는 않고 저의 전문성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에피소드를 2가지 정도 추가했습니다.
D (마케팅/영업, 26, 경영학 및 프랑스어문학 전공)
진실성이 있으면서도 요점을 명확히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일례로 저는 ‘소통’이라는 키워드를 드러내기 위해 사람들 간 문제해결을 했던 경험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또한 저는 자유란을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인사담당자들은 여러 자기소개서를 보는데 너무 많은 글자를 읽기가 부담스러울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기존 자기소개서 내에 저의 역량을 풀어내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SKCT를 합격한 자신만의 팁은 무엇인가요?
K (Trading, 27, 아랍어통번역 전공)
최대한 일관되게, 그리고 솔직하게 인성부분을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따로 공부를 하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이틀 정도만 기출문제를 풀었는데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B (사업개발, 29, 경제금융학 및 국어국문 전공)
일주일 정도 SKCT를 준비했습니다. SKCT가 수리영역이 어렵다는 말이 있어 수리영역 문제를 많이 풀어봤습니다.
D (마케팅/영업, 26, 경영학 및 프랑스어문학 전공)
저는 시중에 있는 문제집은 다 풀어봤습니다. 유형을 다 익혔고 특히 수리영역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약 1주일 정도 시험준비를 했습니다.
자신이 지원한 직무에서 드러낼 수 있는 자신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K (Trading, 27, 아랍어통번역 전공)
저는 패기로운 사람이에요. 실로 이집트에서 인턴생활을 하며 폭탄테러 등 다사다난한 일을 겪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하며 어떤 일도 견디는 끈기와 용기를 얻었습니다. 또한 2번의 인턴경험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이 해외로 물품을 효과적으로 수출하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실무에서 직접 무역현장을 경험했다는 것이 저에게 큰 장점으로 작용했습니다.
B (사업개발, 29, 경제금융학 및 국어국문 전공)
저는 분석력이 높고 그 분석력을 바탕으로 전략을 도출해내는 사람입니다. 실제로 금융공기업 인턴을 했는데 여기서 재무제표와 경제금융환경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경제보고서 스터디를 진행하며 경제상황을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했습니다. 실제로 이런 경제분석을 바탕으로 인턴생활 때 고객의 니즈에 부합한 전략을 도출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D (마케팅/영업, 26, 경영학 및 프랑스어문학 전공)
저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실로 캐나다로 워킹홀리데이를 갔을 때 사장님께 저를 고용하라고 설득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저는 사장님이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해 그 인재상에 제가 걸맞다는 것을 보여드렸습니다. 구체적으로 사장님은 판매 부분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어 교육시간이 덜 들고 유동적인 스케쥴에 맞출 수 있는 직원을 원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서비스업에서 경력을 쌓은 경험을 말했고 학교를 다니지 않기에 유동적인 스케쥴도 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그 결과 그 상점에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면접 중 제일 쉬웠던 부분과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K (Trading, 27, 아랍어통번역 전공)
저는 BEI 면접이 제일 쉬웠습니다. 제 자기소개서 자체에만 집중해 질문을 해주셔서 편하고 솔직하게 답했습니다. 그러나 GA 면접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먼저 펜을 사용할 수 없어서 당황스러웠고 문제 난이도도 높았습니다. 시간도 부족해 결국 저희 팀은 3문제 중 2문제밖에 풀지 못했습니다.
B (사업개발, 29, 경제금융학 및 국어국문 전공)
크게 쉬웠던 부분은 없었지만 BEI면접이 제일 쉬웠습니다. 저의 경험에 기반한 질문이 나와 편안하고 쉽게 답할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저는 PT면접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현황 분석, 대응 방안, 기대효과까지 제시해야 했는데 시간이 다소 부족했습니다.
D (마케팅/영업, 26, 경영학 및 프랑스어문학 전공)
저는 BEI면접이 제일 평이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솔직하게 작성했기에 심층적인 질문에도 쉽게 답할 수 있었습니다. GA면접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사람들과 같이 문제를 풀며 제가 답할 영역도 준비해야 했기에 시간이 모자랐습니다. 문제 난이도도 꽤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저희 팀은 협동이 잘 되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평탄했습니다.
자신만의 에세이 작성 팁을 말씀해주세요.
K (Trading, 27, 아랍어통번역 전공)
저는 딱딱하게 쓰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면접관들이 여러 개를 봐야하기에 눈에 띄기 위해서는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B (사업개발, 29, 경제금융학 및 국어국문 전공)
에세이 자체가 크게 부담되는 영역이 아니라 작성 방법까지는 없지만 최대한 즐기며 했습니다. 실제로 같이 계시던 분들 중 굉장히 재미있어하며 작성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D (마케팅/영업, 26, 경영학 및 프랑스어문학 전공)
저는 제가 보여드리고자 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조직화해 작성했습니다. 워낙에 꾸미고 만드는 것을 좋아해 재미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지루할 수 있는 대기시간을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미래의 면접자들에게 한 마디
K (Trading, 27, 아랍어통번역 전공)
저는 SK에 여러 번 지원했는데 서류 합격을 받은 것이 처음이에요. 자기소개서를 간결하게 고쳐썼는데, 이게 서류합격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에서는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을 믿고 당당하고 솔직하게 면접에 임하세요!
B (사업개발, 29, 경제금융학 및 국어국문 전공)
먼저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해당 회사에 대해 꼼꼼하게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방향에 대해 알고 있고 자신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활약할 수 있는지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D (마케팅/영업, 26, 경영학 및 프랑스어문학 전공)
최대한 솔직하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면접관들은 수만 개의 지원서를 보기에 사소한 거짓말도 눈치챌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SKCT에서도 인성영역에서 거짓말하지 않고 일관성있는 답변을 해야 시간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진실하게 임하면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ART 3. 채용담당자를 만나다
이것은 오늘 하루 너무 고생한 응시자들을 위한 에디터의 서비스이다. 바로 채용담당자와의 인터뷰! 채용담장자로부터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K네트웍스 인력관리팀에서 근무하는 김동현 매니저입니다.
Trading/사업개발/마케팅 및 영업 각각의 업무에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먼저 Trading은 해외문화 및 시장에 대한 이해도, 어학능력이 필요합니다. 무역을 진행하니 타문화에 대해 거부감이 없고 이해도가 높은 이들이 강세를 보일 것 입니다. 사업개발은 고객에 대한 이해도와 시장에 대한 호기심이 필요합니다. SK네트웍스가 강조하고 있는 기업가치인 Customer Value Explorer는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부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의 입장을 파악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업영역에 대한 호기심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및 영업에서는 고객과의 소통능력이 중시됩니다. 고객을 직접 만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Trading 부문에서 영어 외 선호하는 언어가 있다면 무엇인지 알고싶습니다.
Trading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중국어 가능자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비즈니스적인 차원에서는 영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실제로 SK네트웍스는 현재 화학, 철강, 자동차 등과 같은 물품을 무역하는데 여기서 화학과 철강무역은 대체로 영어로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가 영어로 진행되기에 제2외국어는 부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제 2외국어 능력이 있다면 소통능력이 높다고 파악하는 것은 맞지만 이것은 필수적 요인이 아니라 플러스적인 요인입니다. 사실 Trading 부분에서 중시하는 것은 이해, 공감, 존중 이라는 역량인데 이것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언어능력이 좋으면 플러스적 요인이지만 위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다른 능력도 환영합니다.
사업개발에서 이공계 및 상경계를 우대한다고 적혀있는데 혹 타 전공이 위 직무를 지원했을 때 불리한가요?
‘우대’라는 표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 드리자면 과거의 의미와 조금 다릅니다. 저희가 말하는 ‘우대’라는 것은 모든 역량이 비슷한 두 지원자 중 한 명을 선발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유관 전공을 참고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전공이라는 것은 저렇게 비등비등한 상황에서 참고할 수 있는 것이지, 출발선 자체에 차이를 두지는 않습니다.
각 분야별로 추천하는 학부생 수준의 활동은 무엇인가요?
Trading과 사업개발 부문에서는 공모전 같은 프로젝트 활동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공모전 중에서도 스타트업과 같이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기획하는 활동을 원합니다.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그 상품을 실행하는 단계가 Trading과 사업개발 직무와 비슷합니다. 마케팅 및 영업은 고객과 직접 소통했던 경험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을 대하는 아르바이트 경험도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좋은 활동일 것입니다. 다만, 가급적이면 다양한 영역의 고객군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SK 자기소개서에서는 각 문항 밑에 자유란이 있습니다. 이 부분 작성 팁을 부탁드립니다.
서류전형에서 제일 강조하는 것은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자세히 읽어보면 그 속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역량이 있습니다. 이 역량을 잡아내 자신의 경험과 연결해 서술하는 것이 자기소개서 작성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는 요점과 관련한 내용을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급적 기본 작성란 안에서 글을 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글자 수만으로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자유란을 활용하셔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전달하는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글자수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질문자의 의도에 맞춰 자신이 전달/어필하고 싶은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면접자와 미래의 면접자에게 한 마디
채용 담당자로서 오늘 참석하신 면접자 분들 중에서 최대한 많은 분들은 SK네트웍스에서 만나고 싶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면접장을 떠나는 분들의 얼굴이나 마음 속에 아쉬움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했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SK네트웍스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정말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미래의 SK네트웍스인들에게는 자신의 지원동기를 다시 되새겨 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그 직무를 왜 SK네트웍스에서 하고 싶은지, 그 직무에서의 자신의 강점이자 경쟁우위가 무엇인지를 계속 고민하고 정리했으면 합니다. 이 세 가지를 명확히 해야 자신이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본인 스스로의 생각을 명확히 할 수 있으며, 면접관 등 다른 사람을 자신 있게 설득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감사합니다.
이로서 SK네트웍스의 1차 면접이 끝났다. 뿐만 아니라 면접에 임한 모두에게 행운이 같이하기를 바란다. 신입사원이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입니다!
'News > SK네트웍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와이번스의 여행상품을 만드는 스포츠 마케터 (0) | 2018.09.18 |
---|---|
SK네트웍스에서도 데이터 분석가 그룹이 있다! DSG에 대하여 (0) | 2018.07.10 |
SK네트웍스 Trading? 무역! 그런데 그게 뭐야? (0) | 2018.04.10 |
2018 SK 상반기 인턴/신입사원 채용: 캠퍼스 리크루팅 SK네트웍스 편 (0) | 2018.03.20 |
재미있는 회사 생활! SK네트웍스 사내 동호회 (0) | 2018.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