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분의 휴학은 어땠나요?

여러분의 휴학은 어땠나요?

모든 대학생이 기다렸던 종강! 어쩌면 누군가는 팀 프로젝트에 조장을 맡아 팀원들을 이끄느라 정신없이 힘든 학기를 보냈거나 시험 점수에 좌절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마음속에는 휴학을 외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꿀 같은 휴학을 한 번도 해보지 못하고 학기마다 말라가고 있는 재학생들에게 휴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휴학을 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간단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SK Careers Editor 차정원



#애들아 휴학 왜 하고 싶어?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본 재학생들의 공통점으로는 시험과 과제에서 벗어나 휴학을 통해 휴식과 여행을 하고 싶다며 휴학생들은 지금 무얼 하고 있는지, 휴학의 장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을 하였는데요! 지금부터 다양한 유형으로 휴학을 보내고 있는 휴학생 3人의 인터뷰를 통해 어떤 휴학을 보내고 있는지,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등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휴학생 여러분의 휴학 생활은 어땠나요?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황현정 안녕하세요! 저는 5학기를 다니고 휴학을 한 스페인어 학과를 전공하고 있는 황현정입니다. 지금은 교환학생으로 스페인을 가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최유진 네! 안녕하세요. 저는 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는 휴학생 최유진이라고 합니다. 휴학을 하고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지금은 어학 공부를 하고 있어요.


김유송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연도에 휴학을 시작하고 현재 뷰티 인턴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유송입니다!


Q. 휴학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황현정 저는 스페인어학과를 전공하고 있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생각해 왔던 스페인 교환학생을 준비하고 가기 위해 휴학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제 곧 스페인으로 떠나게 되는데 스페인에 가서 쓰게 될 생활비와 여행 자금을 모으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최유진 학교에 다니면서 학교에서 배우는 공부에는 제가 하고 싶은 분야와 조금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저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그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기 위해 휴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김유송 휴학하기 전 뷰티에 관심이 많아서 좋은 기회로 큰 뷰티 브랜드에서 첫 대외활동을 시작하게 됐어요. 대외활동이 인턴 연계형이라 활동이 끝난 후 또 인턴 면접을 보고 떨어졌었는데 우연히 다른 팀에서 자리가 나와 인턴의 기회도 주어졌고 인턴 활동으로 휴학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평소에도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던 터라 이번 인턴 기회를 통해 휴학하게 되었고 앞으로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었어요.


Q. 휴학을 하신 것에 대해 후회하시나요?


 황현정 휴학하고 바로 직후에는 후회를 조금 했던 것 같아요. 왜냐하면 휴학하면서 바로 대외활동에 경험을 쌓고 싶었는데 지원을 하는 대외활동마다 불합격하게 되면서 이 길은 아닌 것 같다고 생각을 하였고 공부에만 집중하기로 하였어요. 원래 계획했던 것들이 틀어지면서 휴학을 잘한 것인지 조금의 후회를 하다가 공부를 하면서 새로운 계획도 짜고 교환학생의 기회도 주어져서 지금은 교환학생 계획에 맞게 휴학을 보내고 있어요.


 최유진 휴학하기 전에는 주어진 과제에만 정신없이 몰두하다 보니 여유를 가지지 못하고 제가 하고 싶은 공부와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울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였지만, 휴학을 통해 심리적인 여유와 ‘나’라는 존재를 스스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기 때문에 휴학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김유송 아직까진 인턴으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후회라는 감정을 느껴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힘들게 일을 할 때나 놀 때도 아직은 마냥 행복합니다. 많은 사람이 아무것도 안 하는 것도 그때밖에 못 해보는 거니 즐기라고 하시는데 즐길 수 있을 때 즐기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Q. 휴학 기간에 또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황현정 저는 여행 다니는 것을 정말 좋아해서 국내 여행을 많이 다녔어요. 새벽 기차를 타고 강릉에 가서 평창 올림픽도 봤고, 여수와 순천 그리고 겨울에 제주도를 다녀왔는데 제주도 여행이 너무 재미있었기 때문에 내일 제주도를 한 번 더 가게 되었어요. (웃음) 여행을 다니면서 여러 지역의 새로운 경험도 할 수 있고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그런 기회가 되기 때문에 스페인을 가기 전에 국내 여행을 자주 다니고 있어요.


 최유진 휴학 기간 동안 전부터 배우고 싶었던 운전면허 공부를 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하였는데 어쩌다 보니 6월까지 다양한 자격증 공부를 열심히 하고 취득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평소 관심이 있었지만 경험해보지 못했던 인테리어 실무 경험을 배우고 직접 보면서 많은 깨우침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진로를 위해 인테리어 공부와 실무 경험을 계획하고 있어요.


 김유송 휴학하고 본가에서 오래 지내게 되니까 유치원 때부터 살던 오래된 제 방에서 휴식을 느낄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처음부터 끝까지 셀프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기존 가구를 전부 버리고 도배와 장판을 바꾸며 인테리어를 시작하고 있어요. 여행을 한 번 가는 돈을 투자하더라도 제가 편하게 쉬고 싶은 저만의 인테리어 로망이 가득 담긴 방으로 만들고 싶어요. 아마 인턴 퇴사할 때쯤 완성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인테리어 디자인 쪽으로 큰 관심이 생겼는데 이런 경험이 다 제 진로를 찾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Q. 앞으로 남은 휴학 기간 동안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황현정 이제 곧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 스페인으로 출국을 하게 되는데 교환학생 활동의 시작 기간보다 조금 더 일찍 스페인으로 출발해서 스페인에 적응도 하고 다양한 지역에 여행을 다니면서 스페인을 즐기다가 교환학생 활동의 기간이 되면 열심히 공부 할 예정입니다.


 최유진 자격증 취득과 함께 계획했었던 영어 회화 공부를 본격적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 볼 생각입니다. 여행을 좋아해서 얼마 전에 일본으로 여행을 다녀오게 되었는데 다른 나라 사람들과 함께 대화하면서 부족한 회화 실력을 알게 되었고, 언어의 중요성을 깨달아서 앞으로 다양한 나라에 여행을 다니기 위해 남은 기간 동안 영어 회화를 공부할 계획입니다. 


 김유송 우선 8월 말까지 인턴 근무인데 이후의 세세한 계획을 짜놓진 않았어요. 하지만 해보고 싶은 것들의 목록은 적어뒀어요! 예를 들면 운전면허 따기, 혼자 일본 여행 가기, 몽골로 승마 여행 가기, 디자인 프로그램 배우기, 마음껏 영화 보기, 블로그 시작해보기, 내방 셀프 인테리어 끝내기 등 정말 사소한 것들을 나열해놨는데 인턴이 끝난 후 남은 기간 동안 천천히 해보고 싶어요. 최대한 휴학이 아니면 쉽게 할 수 없는 것들을 위주로 막연하게 해보고 싶었던 것들을 하려고 해요.


Q. 휴학을 고민하는 대학생들에게 한마디 조언을 한다면?


 황현정 휴학 기간에는 규칙적인 생활이 필수라고 생각을 하는데 저는 처음에 대외활동에도 많이 떨어져서 우울하고 막막했던 순간에 이대로 우울하게만 보낸다면 좋은 휴학을 보낼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운동을 시작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였고 이 생활 방식이 3달 이상 지속이 되면서 점점 휴학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휴학을 고민하고 계시거나 막막하시다면 꼭 미리 계획을 세우시고 그 계획에 맞게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최유진 빠르게 지나가는 시간 속에서 자신이 걸어온 길이 어디까지 왔는지 뒤돌아보는 시간도 필요한 것 같아요. 여태까지 못 했던 부분이나 하고 싶은 일을 하나씩 메모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그것들을 이루어내기가 버거워질 수도 있으니 하고 싶은 일들을 계획하고 휴학을 통해 실행해보는 것도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김유송 아직 주변에 휴학해서 후회하는 사람은 못 본 것 같아요. 휴학해야만 가질 수 있는 여유가 너무 좋더라고요. 정말 내가 하고 싶은 모든 것을 걱정 없이 해볼 수 있는 인생의 유일한 기회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마냥 놀고 쉬는 것 같은 모든 경험에도 가치가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휴학하고 후회하기, 휴학 안 하고 후회하기라면 저는 후자를 선택할래요.


Q.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휴학이란?


 황현정 나에게 휴학이란 [무인도]이다. 처음에는 낯선 환경이라서 외롭고 힘든 시간도 있었지만, 휴학이라는 무인도 안에서 하나씩 저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고 저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가며 무인도 속의 보물을 찾게 되어서 휴학은 무인도 같다고 생각해요.


 최유진 나에게 휴학이란 [등산길의 약수터]이다. 정신없이 정상을 향해 올라가다 잠깐의 휴식을 가지면서 내가 얼마나 올라왔는지 뒤돌아보게 만드는 것 같아요. 아직 멀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다시 정상으로 올라가고 조금이라도 쉬고 싶은 사람들은 그곳에 머물렀다 가기도 하는데 휴학도 마찬가지로 휴식을 가지면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약수터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김유송 나에게 휴학이란 [러닝머신]이다. 이유는 대학생활 중 나아갈 곳을 찾지 못했을 때, 잠깐 제자리에 멈춰서 고민하면서도 자신의 미래를 위해 발전할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에디터의 플러스 질문

Q. 여행 자금을 모이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어학 공부에 지장은 없었나요?


 

 황현정 스페인을 가기 위해서는 스페인어 자격증이 필요한데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서울로 학원에 다니게 되었어요. 천안에서 아르바이트 하고 또다시 서울로 학원에 다니는 것이 힘들 수도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해서 공부를 할 때에는 공부에만 집중하였어요. 한 달 동안 아르바이트는 쉬면서 열심히 학원에 다녔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만약에 아르바이트와 학업을 같이 병행해서 했다면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을 것 같아요.


Q. 자격증은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셨나요? 합격 비법도 궁금합니다.


 


 최유진 저는 인테리어 디자인 직무를 꿈꾸고 있어서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와 ‘실내건축산업기사’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합격 비법으로는 아무래도 끈기 있게 공부하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대부분 빨리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단기간에 필기를 공부하였고 실기는 장기간으로 자습실을 다니면서 여러 문제를 접해 보았기 때문에 끈기로 합격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인턴 힘들진 않으신가요? 실무 경험을 통해 어떤 것들을 배우셨나요?


 

 김유송 우선 저는 제가 좋아하고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일을 맡게 됐고 인턴 업무라서 크게 힘들진 않아요. 하지만 제일 힘든 것이 있다면 아무래도 퇴근 후에 너무 힘들어서 회사 외의 다른 활동을 하기 힘들다는 점? (웃음) 


그리고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일하면서 배우는 게 정말 많아요. 실무 경험으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직무를 배우는 게 기본이겠지만 그보다 더 값지고 소중한 경험은 한발 앞서서 사회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다는 사실인 것 같아요. 사실 내부로 들어가 보지 않으면 회사에 뭐가 있는지, 어떤 시스템인지, 분위기는 어떤지, 일은 어떻게 하는지 등등 정말 하나도 알 수 없거든요. 정말 내가 가고 싶은 회사에서 인턴을 하게 된다면 무엇보다도 최고의 경험이고 혹여 그렇지 않더라도 회사 자체에 대해 배우는 것도 정말 값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자신만의 계획으로 멋진 휴학라이프를 누리고 있는 휴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휴학 스토리를 들어보았습니다. 휴학생들의 이야기처럼 자신의 확고한 휴학 계획과 용기만 있다면 한 번쯤 휴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