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혁신의 ICON, Deep-CHANGE 2.0 in SK이노베이션

혁신의 ICON, Deep-CHANGE 2.0 in SK이노베이션

“도대체 Deep-Change 2.0이 무엇일까?” 기사 제목에서부터 나오는 ‘Deep-Change(딥체인지)’, 그 의미가 궁금하시다고요? 


 


딥체인지 전략은 SK그룹에서 강조하고 있는 성장 전략 중 하나인데요, 딥체인지 전략은 아래 그림과 같이 크게 4가지로 나눠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딥체인지 2.0은 4가지로 나눠서 설명할 수 있다! / 2017 SK이노베이션 지속가능성보고서 >


끊임 없이 혁신과 성장을 해오는 SK이노베이션이 딥체인지 전략을 만나면 어떻게 될까? 딥체인지 전략이 SK이노베이션에 적용된 사례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해요!


SK Careers Editor 이승협




이노베이션 울산 Complex 내 No.3 PX 공장과 SK인천석유화학 PX공장에 세계 최초로 적용한 신개념 열교환망 EEAC (에너지 효율화 공장, Energy Efficient Aromatic Complex / 이하 EEAC)를 성공적으로 가동시키며 기존 공장 대비 15% 이상의 열효율 증대 효과와 함께 매년 200억 원이 넘는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EEAC 공장이 팀 구성원들 간의 치열한 연구와 노력으로 이뤄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 기존의 PX공정과 EEAC를 적용한 PX공정 비교 / 출처 : SK이노베이션 블로그 >


기존의 열교환망을 이용할 경우, 열을 식혀 대기 중으로 날려 버리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는데 반해, EEAC를 적용한 PX 공정의 경우, 한 번 사용하고 버려진 열을 다시 재사용함으로써 효율성을 증가시켜 제조 원가를 크게 감소시킨 효과를 얻어냈습니다. 어려움도 상당했지만, 45년간 축적된 공장 운전 노하우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과감한 도전에 나서,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을 가진 공장으로 만드는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이루어 냈습니다. 


각종 책, 논문, 자료집 등 다양한 자료를 동원해 수많은 사례를 연구했다고 합니다. 보고 배울 곳은 고사하고 운전 매뉴얼조차 없는 상황에서 1년 여간 문제 해결에 매달린 시운전 팀원들은 마침내 1000여 장에 달하는 백서를 남기며 2014년 6월 성공적으로 No.3 PX공장 시운전에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성공한 비결로 구성원들 간의 패기를 가장 먼저 골랐는데요! 앞으로 이러한 조직 문화를 통해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이룸으로써 새로운 성장 전략을 모색하는 SK이노베이션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최근 SK이노베이션은 ‘지구의 에너지를 돌려주세요!’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사회공헌 캠페인’인 ‘맹그로브 숲 복원 캠페인’을 진행 중에 있는데요! 실제로 TV를 보다 보면 캠페인 광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화학 기업의 선두 주자인 SK이노베이션이 지구 온난화 대응을 위해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에 나섰습니다. 여기서 잠깐! 맹그로브는 과연 무엇일까요?


 


그 첫걸음으로 지난 5월 24일, SK이노베이션은 베트남 정부(짜빈 성(省) 인민위원회 및 산림보호국)와 유엔환경계획(UNEP), 베트남 화물물류기업 1위인 SNP(Saigon Newport Corporation) 등과 함께 ‘맹그로브 숲 복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베트남은 그동안 전쟁, 농업/양식업 등의 개발을 통해 남부 지역 맹그로브 숲의 면적을 줄여 나갔다고 합니다. 그러나 1990년 후반 이후 맹그로브 숲의 경제적 중요성뿐만 아니라 홍수와 침식 방지, 그리고 해수면 상승 완화가 같은 생태학적 중요성도 인식하게 되며 각종 법률 및 복원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SK이노베이션 및 임직원들이 직접 맹그로브 숲 복원 활동에 나섬으로써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에 뛰어들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고, 베트남과의 파트너십이 맹그로브 숲 복원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 맹그로브 숲 복원 활동에 나서고 있는 SK이노베이션 임직원 분들/ 출처 : SK이노베이션 블로그 >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양사의 핵심 자산인 주유소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첫 협력 모델로 C2C 기반 택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경쟁 관계에서 이제는 협력 관계로 발전해 나가는 두 회사의 공유 인프라, 홈픽(Home-Pick) 서비스에 대해 알아볼까요?


 

기존 개인 간(C2C) 택배 서비스 이용 시, 택배 기사의 집화 부담으로 인해 고객의 택배 접수•대기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Model이라고 합니다!

 

< 홈픽 이용 과정 소개 / 출처 : SK이노베이션 블로그 >


홈픽을 이용할 경우, 고객들은 기다리는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무거운 택배 물품을 들고 우체국이나 편의점까지 찾아가는 수고를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택배회사 역시 집화 부담과 배송시간이 단축되어 물류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홈픽’은 주유소의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류 판매, 세차 등 제한적인 서비스만 제공하던 주유소 공간에 물류 허브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유휴 공간 활용을 통한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향후 새로운 비즈니스로 진출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K이노베이션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뻗어 나가고자 글로벌 시장에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헝가리 배터리 공장 신설 / 출처 : 2017 SK이노베이션 지속가능성보고서 >


전기차 산업 성장에 대비하여 당사가 보유한 배터리 핵심기술 및 역량을 바탕으로 2017년 헝가리 공장 신설을 통한 유럽 전진기지 구축, 서산 배터리 생산라인 증설, 증평 배터리 분리막 생산라인 증설 등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E&P 사업은 2018년 미국 셰일업체인 롱펠로우를 인수하여 미국 내 위상을 강화하는 등 북미•동남아•중국 중심의 글로벌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SK종합화학은 2017년 글로벌 화학기업인 다우듀폰(DowDuPont)의 고부가가치 사업인 EAA 사업부문과 PVDC 사업부문을 인수하였으며, 미래 성장 가속화를 위해 M&A를 통한 고부가제품 확보와 중국 중심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SK그룹의 ‘딥체인지 2.0’ 전략을 어느 누구보다도 실현해 나가는 SK이노베이션, 위에서 소개한 사례 외에도 다양한 ‘딥체인지’ 전략 사례로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딥체인지 2.0,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