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에서 허락한 유일한 마약인 음악… 그리고 SVOD?

 국가에서 허락한 유일한 마약인 음악... 그리고 SVOD?


종강했는데 주말에 약속도 없고, 할 일도 없는 사람들은 주목! 여기 무료한 휴일 순삭시키는 요물이 있다는데…바로 한 번 보기 시작하면 끊기 어렵다는 SVOD 서비스다. SVOD를 제대로 이용 해보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에디터가 직접 국내 SVOD 3대장으로 여겨지는 oksusu, Netflix, watcha play를 분석해보았다.


SK Careers Editor 류정인

 


SVOD는 OTT서비스의 일환으로, OTT는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범용 인터넷망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VOD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OTT 서비스의 핵심.  VOD는 이용 방식에 따라 AVOD, TVOD, SVOD등으로 나뉜다. AVOD(Advertising VOD)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영상에 삽입된 광고를 보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로, 유튜브가 대표적이다. TVOD(Transactional VOD)는 콘텐츠 건당 요금을 지불하고 시청하는 방식의 VOD다.


 

SVOD(Subscription Video On Demand)란 월 단위로 정기 결제를 하고 해당 기간 동안 플랫폼 내의 모든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SVOD에는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oksusu), 왓챠 플레이(watchaplay), 넷플릭스(Netflix), 티빙(Tving)등이 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간한 '2018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SVOD서비스를 이용하는 20대는 10%로, 10명 중 1명만이 SVOD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돈 주고 콘텐츠 이용하면 바보?

 


돈을 주고 콘텐츠를 이용하면 바보라고 놀림 받던 때가 있었다.  2017년만 하더라도, 대학생 중 약 49%가 토렌트를 비롯한 불법 공유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학 생활 앱 ‘에브리 타임’이 대학생 239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콘텐츠 이용 행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온라인에서 보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서 833명인 34.8%가 불법 무료 스트리밍 웹사이트를 통해 시청하고 있다'고 답했고, 26.7%(641명)는 토렌트를 이용한 다운로드 시청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상황이 달라졌다. 2019년 초,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만14세~만34세 응답자 500명 중 약 89%(445명)가 최근 6개월 이내 유료 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저작권에 대한 인식 변화와 더불어 다운로드보다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가 많아졌음을 의미한다. 


스마트폰이나 개인 노트북, 태블릿 PC 등 한 사람이 다양한 모바일기기를 소유한 요즘, 재생해서 보던 영상을, 집에 와서는 노트북 또는TV로 보던 부분부터 다시 이어 볼 수 있다. 불법 다운로드를 받으면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는 물론이고, 다양한 기기를 통해서 보려면 파일을 옮기는 등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유료 구독을 하면 원하는 기기로 언제 어디서든 끊김없이 볼 수 있다. 그러나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같은 조사에 따르면 20대들은 유료 콘텐츠의 결제방식에 있어서 음악의 경우에 한해 월정액 형태를 선호하고, 영화나 드라마 같은 동영상은 콘텐츠 별 선택 결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아직까지 정기 결제에 따른 부담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SVOD는 기존의 VOD 서비스나 다운로드 형식보다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경제적인 효율성이다. 기존 국내 케이블TV 사를 통해 건당 영상을 구매(TVOD)해 휴대폰 등으로 감상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나, 비쌀 경우 1만원에 달하는 영상을 건당으로 구매해야 한다. 하지만 SVOD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커피 한 잔 가격 정도로 내가 원하는 영상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영화를 즐겨보거나, 집에서 실시간 방송을 챙겨볼 수 없는 사람들에게 가장 특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또 끊김 없는 스트리밍은 물론,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곳에서는 (비행기로 이동 중인 상황이나 많은 데이터를 쓰기 어려운 해외 여행 시) 원하는 영상을 미리 다운로드를 받아 놓는다면 언제 어디서든 바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대학생 김모 씨는 "하루 일과를 마친 뒤, 맥주 한 캔과 함께 보고싶은 드라마를 골라 하루를 마무리하는 기분은 그야말로 ‘힐링’ 그 자체"라고 말했다. 그럼 SVOD (oksusu, watch play, Netflix) 서비스들이 가진 각각의 특징과 함께, SVOD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게 되어버린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 oksusu



SK브로드밴드에서 내놓은 ‘옥수수(oksusu)’는 월 3,000원이면 실시간 TV와 무료제공 VOD를 볼 수 있다. 옥수수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콘텐츠와 저렴한 가격이다. 게다가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의 고객이라면 기본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다. 보고 싶은 유료VOD가 있다면, 다양한 월 정액권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 자체 제작 콘텐츠로는 드라마 <통 메모리즈>, <나는 길에서 연예인을 주웠다> 등 120여 편에 달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세우고 있고, SM과 협업을 통해 선보이는 예능 콘텐츠는 아이돌 팬들을 겨냥하고 있다. 여기서 소개할 세 서비스 중 유일하게 실시간 방송 채널을 가지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현재 방송 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oksusu를 이용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집에 셋톱박스가 없어서 케이블 방송을 못보는데, 사실 제가 <프로듀스 101> 애청자거든요. 옥수수가 실시간 방송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긴 했지만, 옥수수를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시작한 건 그 때부터였죠. 처음에는 근성을 가지고 3분 미리보기를 계속 새로고침해서 보다가, 나중에야 SKT 고객이라서 옥수수 기본 월정액권이 제가 쓰는 요금제(5만원 이상)에 포함되어 있었다는 걸 알게 됐었죠. (웃음) 그 때부터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방송을 편하게 볼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oksusu의 가장 좋은 점을 한 가지 꼽자면?


저한테는 실시간 방송 채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굳이 TV가 없어도 어디서나 본방사수를 할 수 있으니까요! 또 웬만한 영화들은 옥수수에 다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영상콘텐츠는 아무래도 화질이 많이 중요한데, 기본 월정액권을 쓰는 사람들에게도 차별없이 FHD의 화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추천하고 싶은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옥수수에서만 볼 수 있는 웹드라마, 웹예능도 정말 많더라고요. <나는 오늘 길에서 연예인을 주웠다>도 재밌었고, <애타는 로맨스>도 재미있다고 들었어요. 저도 아직 다는 못봤는데, 드라마들에 대한 흥미로운 후기글이 많아서 보려고 ‘좋아요’ 눌러 놨어요! 그리고 VR상영관도 있어서 VR콘텐츠들도 볼 수 있어요.


oksusu 이용 팁!


SKT 고객이라면, ‘SKT 고객전용관’을 꼭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영화안심팩 이용권을 구매하지 않아도 무료로 제공하는 영화도 많고, 구매해야하는 영화더라도 그렇게 가격부담이 크지 않아요. 또, 월정액을 이용하지 않아도 ‘나의 무료’ 카테고리에서 최신 업데이트 된 다양한 영화들을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가족끼리 각자 보고 싶은 채널이 다르다면, 싸우지 말고 방으로 들어가 노트북으로 옥수수의 실시간 방송 채널을 켭시다. 옥수수는 무려 FHD화질을 지원하니까요! 


oksusu를 이용하면서 생긴 에피소드가 있다면?


집에서 TV로는 JTBC채널을 못보지만, 옥수수 덕분에 정말 인기 많았었던 드라마 <SKY캐슬>을 무사히 정주행할 수 있었어요. 처음에 놓친 부분 몰아서 보느라 밤낮 바뀌기도하고 그랬는데, 실시간 방송으로 보면서부터는 편하게 봤죠. 그리고 부모님은 금요일에 <프로듀스 101>을 보고 싶어하지 않으시지만, 저한테는 옥수수가 있어서 굳이 셋톱박스나 리모컨을 가지고 싸울 일은 없어졌어요. 가정과 마음의 평화를 동시에…!



| Netflix 



넷플릭스는 미국 드라마를 비롯해 넷플릭스 자체 제작 영화 및 드라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같이 넷플릭스 볼래?’가 우리나라의 ‘라면 먹고 갈래?’와 같이 쓰이는 인용구일 정도. 주지훈·배두나 주연 `킹덤`, 미국 정치물 <하우스 오브 카드>등은 오직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다. 또, 넷플릭스는 특별히 동시접속자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한 계정을 최대 4명까지 공유할 수 있다. 


 

Netflix를 이용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넷플릭스를 알게 된 건 미국에 여행을 갔을 때였어요. 모든 호텔에 넷플릭스가 있더라고요. 그 때는 미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신기한 플랫폼이라고 느꼈었는데, 얼마 뒤 우리나라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던 것 같아요. 한국에서 넷플릭스를 직접적으로 이용하게 된 계기는 봉준호 감독의 <옥자>였어요. 원래 한달 무료이용권만 사용해봤던 상태였는데, ‘옥자’를 계기로 구독을 시작해서 보게 됐죠.


Netflix의 가장 좋은 점을 한 가지 꼽자면?


4명이서 한 계정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데, 가격 부담이 덜어져서 좋은 것 같아요. 또, 대중적이지 않은 작품들도 많고, 매니악한 장르들이 많아서 좋아요. 뻔한 소재에 질린 사람들이라면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추천하고 싶은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일단 ‘버드박스’라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가 있어요. 아포칼립스물 좋아하시는 분들은 재밌게 볼 수 있을 것 같고, 최근에 <루머의 루머의 루머>라는 작품을 봤는데, 이것도 매니악한 장르이긴 하지만 내용이 참신하고 재밌어서 추천합니다. 넷플릭스 입문자라면, 사람들의 취향 기반의 빅데이터를 이용해 만든 최초의 정치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를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일본 애니메이션도 재미있는 것들이 많아요!


Netflix를 이용하면서 생긴 에피소드가 있다면?


넷플릭스의 빅데이터 기반 추천이 정확하지 않을 때가 있어요. 사용 초반에는 제가 잘못 눌러서 10초 정도 본 영화도 본 것으로 기록이 되어서, 제가 좋아하는 영화로 인식이 되거나, 별로 안 좋아하는 로맨스 장르의 영화가 우후죽순 추천에 뜬 적이 있어요. 그 때, 빅데이터의 결함을 느꼈죠…(웃음) 그래서 일부러 제가 좋아하는 작품들을 재생시켜서 기록되게 하는 방식으로 취향 데이터를 직접 주입했다는 후문…



| Watcha play



왓챠플레이는 영화매니아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플랫폼이다. 이용자는 기존에 자신이 감상한 영화에 스스로 별점을 매기고, 왓챠플레이는 이를 분석해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추천해준다. 영화 작품은 고전 작품에서 다소 마이너한 작품, 최신 작품까지 즐비하며, `왕좌의 게임` 등 인기 드라마도 다양하게 제공된다.

 


Watcha play를 이용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저는 자신이 본 영화에 평점을 매기고, 정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왓챠’ 앱을 먼저 이용하기 시작했어요. ‘왓챠’에서 제 취향을 분석해서 보여주는 저만의 페이지를 더 채워가고 싶어서 본 영화의 수를 늘리고 싶은 욕구가 우선 있었는데, 같은 회사에서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취향 중심의 영화를 추천해주고 바로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해주는 ‘왓챠 플레이’ 서비스가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이용하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Watcha play의 가장 좋은 점을 한 가지 꼽자면?


앞서 말했듯, ‘왓챠 플레이’의 강점은 ‘왓챠’ 서비스와의 연동이 너무 잘 이루어져서, 이를 통한 사용자 취향 기반 추천 시스템에 있는 것 같아요. ‘왓챠’에서 ‘보고싶어요’라는 기능이 있는데 저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의 페이지에서 좋은 평점을 받은 콘텐츠 중에 제가 보고싶은 것들을 기록해 놓는 기능이에요. ‘왓챠 플레이’에서는 ‘보고싶어요’를 눌러놓은 작품들을 모아서 한 번에 정리를 해주니까, 뭘 볼지 고민하지 않고 바로바로 그 중에서 선택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또 다른 사람들이 남긴 평과 작품에 대해 정리된 정보(평균몰입시간 등)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왓챠 플레이’의 오리지널 드라마인 박찬욱 감독의 <리틀 드러머 걸>을 추천합니다. 일단 작품성과 완성도가 정말 좋아요. ‘왓챠’ 관객평 보면 아시겠지만...(웃음) <리틀 드러머 걸>은 배급은 ‘왓챠 플레이’에서 먼저 됐지만, 영화관에서 6편을 내리 상영하고 박찬욱 감독과의 GV이벤트도 했을 정도였어요!


Watcha play 이용 팁!


일단 정말 정확하고 다양한 추천시스템을 잘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드리고 싶은 팁은…이왕 ‘왓챠 플레이’를 쓸 거라면, ‘왓챠’도 꼭 쓰라는 거예요. ‘보고싶어요’ 기능을 포함해서 내가 좋아하는 감독이 만든 작품, 내가 좋아하는 배우가 등장하는 작품을 모아놓은 추천 카테고리 등을 이용하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쉽게, 실패하지 않고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Watcha play를 이용하면서 생긴 에피소드가 있다면?


‘왓챠’ 사용하는 사람을 만나면, “어, 너… ‘왓챠’ 해?”라는 한 마디로 동질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같이 팔로우도 하고 각자의 영화 취향에 대해서 알 수도 있고요. 취향이 비슷한 걸 알게 되면 더 친해지고 싶고 그렇더라고요! 진짜 별로였던 작품 5점 주고 이런 거 보면 ‘이건 아닌데…’ 싶긴 하지만…(웃음)

 


지금까지 SVOD와 관련 서비스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전히 결정이 어렵다면, 모두 당장 이용권을 구매하지 않아도 일부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무료 이용 프로모션(서비스별로 상이함)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 번씩 서비스를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SVOD서비스에 빠지면 헤어나오기 쉽지 않으므로 중요한 일은 미리 끝내놓고 이용하도록 하자! (문화생활 100% 보장, but 시간 순삭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