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C 엔지니어를 만나다. 엔지니어가 알려주는 MLCC 필름

SKC 엔지니어를 만나다. 엔지니어가 알려주는 MLCC 필름



기업의 제품이 출시될 때까지는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이공계 생들의 로망이자,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직책인 ‘엔지니어’. 스페셜티 제품 매출 80%를 목표로 하고 있는 SKC에서 MLCC 필름 엔지니어의 업무는 무엇일까? 엔지니어의 업무와, MLCC 이형용 필름으로 나누어 알아보자.

 

SK Careers Editor 고나연

 




안녕하세요. 저는 SKC Industry 소재 사업부문 필름Specialty기술팀의 심신섭 매니저 입니다. 

제가 속해있는 필름 Specialty기술팀에서는 주로 연구소 및 생산팀과 협업을 통해 공정Test를 진행 함으로서, 공정개선 및 최적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술팀의 하루 일과는 본인이 어떤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천차만별 입니다.

Test가 필요한 경우에는 일정을 잡아 공정 개선 Test를 실시하거나, 다른 팀과의 협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그 팀의 일정에 맞춰서 같이 진행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고급광학용 제품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진천공장에 생산팀과 자주 협업을 하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코팅공정 개선에 대해 연구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응용화학과 전공자로, 대학교 4학년때 한 수업 때문에 엔지니어가 되고자 했던 것 같아요. 제 전공 특성상 엔지니어보다는 연구원을 목표로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4학년 때 ‘응용고분자’라는 수업을 들었는데, 교수님이 정말 열정적이고 흥미롭게 가르쳐 주셔서 관심이 생겨 엔지니어의 길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기술팀의 장점은 필름제조 Process의 모든 공정과 분야를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술팀에는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는 엔지니어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내 분야 이외에도 흥미가 있다면 다른 분야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엔지니어로서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잘 됐을 때 인 것 같아요. 선배들과 함께 담당하고 있는 제품 Test가 성공적이었거나, 기술팀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통해 공정문제를 해결했을 때 혹은 개선했을 때 가장 자부심을 느낍니다.  

 


크게 힘든 점은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업무적으로 Test의 결과가 좋지 않을 때나, 원인 모를 공정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당황스럽긴 하지만, 또 그 문제들을 해결 했을 때의 성취감으로 보상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엔지니어가 되려면 ‘이유’가 필요하다! 자기 자신이 왜 엔지니어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이유가 필요한 것 같아요. 그 이유가 무엇이든 뚜렷하기만 하면 상관없어요. 누구는 돈이 될 수도 있고, 누구는 저처럼 흥미가 될 수 있어요. 자신만의 이유를 풀어 면접에서 활용하면 엔지니어가 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가 되어서도 자기 주도적인 능력이 갖춰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네. SKC는 비교적 부서이동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부서가 사람을 원해서 부서이동이 이루어 지거나, 자신이 원하는 부서가 있다면 그 부서에 흥미를 갖고 어필을 해서 부서이동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부서에 따라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도 이루어 집니다.

 


 저 자신만의 강점을 하나 만들고 싶어요. 예를 들면 ‘고급광학 제품에는 심신섭 매니저’ 이런 식으로 말이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제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알고, 더불어 그것들을 제 분야에 적용 시킬 수 있는 능력까지 가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엔지니어를 꿈꾸는 대학생 여러분. 같은 엔지니어라고 해도 회사마다 모두 사업아이템이 다르고, 담당하는 분야가 다릅니다. 회사의 부서 개수만큼 엔지니어의 종류가 있다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엔지니어가 된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자리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바랐던 엔지니어가 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출처_유안타 증권







사진 출처_SKC


쉽게 말해서 단어 그대로 해석하자면, 전극 인쇄된 세라믹을 겹겹이 쌓은 콘덴서 입니다.

자동차나 스마트폰 같은 전자제품의 전류를 저장, 송출하는 역할을 하는 전자부품입니다.

 

이형필름은 MLCC를 만드는 과정에서 세라믹 Sheet를 올려놓을 판의 역할을 합니다. 

이형필름 위에서 세라믹 Sheet의 성형과 전극인쇄가 이루어지고, 그 후에 이형필름은 제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제거에 용이하도록 잘 떨어지는 특성인 박리력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MLCC 제조과정에서 요구되는 특성으로 표면조도가 좋고, 열적안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MLCC의 제조과정은 Ceramic Sheet부터 Packaging까지 굉장히 많은 단계를 거치지만, MLCC 이형필름이 작용하는 공정은 크게 성형공정, 인쇄공정, 적층공정 3단계로 나뉩니다. 성형공정에서 이형필름 위에 세라믹Sheet층을 형성하고, 인쇄공정에서 세라믹sheet위에 전극 패턴을 새깁니다. 그런 뒤 절단과 동시에 이형필름을 제거 한 후, 적층을 하는 공정을 거칩니다. 이 후, 소성과 절단, Packing 등의 공정을 거쳐 MLCC를 제조합니다.


  


PI필름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특히 굽힘 강도가 높고 내열성, 전기적 특성이 좋아, 고내열성 제품에서부터 미소전자까지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최근에는 투명PI필름의 유연하고, 강한 내구적 특성을 앞세워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유리를 대체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PVB필름이란 유리 접합필름으로, 유리가 파손되었을 때 비산을 방지하여 사람을 보호하는 안전필름입니다. 추가적으로 필름에 자외선차단, 열 차단 등의 기능이 있어 자동차나 건물의 유리에 사용됩니다.